1;의학/독극물

니코틴

4694

* 계통 : 항생제

* 유효성분 : kasugamycin(2.3%)

* 기타 : 계면활성제,부동제,용제,PH조절제,

방부제,소포제(97.7%)

니코틴은 여러 가지 형태로 급성중독의 원인이 되는데, 담배를 우발적으로 삼키는 경우가 가장 흔하다. 생후 12개월 미만의 유아가 대부분이고 8개월에서 가장 흔하다. 지적 발달이 늦은 아니나 정신장애자에서는 대량으로 섭취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담배1개비에 포함된 니코틴의 양은 15~20mg으로 유아에서 치사량의 2개에 해당된다. 위점막을 통한 니코틴의 흡수는 서서히 일어나고 흡수된 니코틴의 최토작용 때문에 구토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중증의 중독을 유발하는 경우는 드물다. 꽁초가 들어있는 음료를 실수로 먹고서 중독이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성인에게서 치사량은 50mg이므로 담배 2개비이면 치사량이 될 수 있다. 니코틴은 중추신경, 자율신경, 신경근접합부에 작용한다.

■ 급성니코틴중독의 증상 및 징후

초기(15~60분)

- 위장관계: 오심,구토,복통,타액분비증가

- 호흡기계: 빈호흡,기관지분비물증가

- 심혈관계: 빈맥,고혈압,심계항진,창백

- 신경계 : 두통,진전,운동항진,초조,불안,근연축,경련,시야혼탁

청력이상,착란,현기,보행실조

후기(30분~4시)

- 위장관계: 설자

- 호흡기계: 환기감소,무호흡

- 심혈관계: 부정맥,서맥,저혈압,쇼크

- 신경계 : 기면,근긴장도저하,반사감소,근력저하,근육마비,혼수

치료방침

담배를 삼켰을 때, 토하기 좋게 물과 우유를 먹이면 소장 쪽으로 밀어내서 니코틴의 흡수가 빨라지므로 위험하다. 동물실험에서도 물과 우유를 먹이면 혈중 니코틴 농도가 급격히 상승한다. 위에서는 천천히 흡수되고 게다가 강한 최토작용이 있기 때문에 물이나 우유 등의 경우 섭취를 일절 금하는 것이 좋다. 위염과 유사한 증상이 있다고 해서 제산제를 투여해서는 안된다. 중독을 유발시키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먹은양이 1/2개비 이하이면 비록 약간의 증상이 있더라도 가정에서 관찰한다. 1/2개비 이상을 먹은 것이 확인되면 입원시켜 상태를 관찰한다. 매우 많은 양을 섭취한 경우에는 소량의 (5~10ml/kg)을 먹이고, 손가락을 목구멍 깊숙이 넣고 혀의 기저부를 자극하게 하여 토하게 한다.

위세척을 시행할 때는 1회 주입하는 물의 양을 적게 하여 담배를 소장 쪽으로 밀어내지 않도록 특히 주의한다.

경련에 대해서는 다이아제팜을 성인에서는 10mg까지, 소아에서는 0.1~0.3mg/kg를 천천히 정주한다. 부교감신경 자극증상이 강할 때는 아트로핀을 0.5mg씩, 필요에 따라 5분마다 2mg을 넘지 않는 한도내에서 정주한다. 교감신경 자극증상이 강할 때는 펜돌아민1-5mg을 혈압에 주의 하면서 정주한다.

니코틴의 제거는 주로 간에서 일어나며 간혈류량의 영향을 받는다. 신장에서의 배설은 pH 의존적이며 요의 pH가 낮을수록 배설이 잘 된다.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