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위키||지침

게임 컴퓨터 의학

팽창선조 (튼살; Striae)

(19금) 아래는 성적건강에 관련된 의학적 지식을 담고 있다. 이 문서는 사회통념으로 볼 때 19세미만에게 적합하지 않은 내용이므로 성인만 보길 권한다. 문서를 보는 건 당신의 선택이지만, 당신에게 당황, 걱정, 죄책감 등의 정서적 충격을 줄 수 있다.

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striadistensa020130-2.jpg stria.jpg

팽창선조(튼살; Striae)로 고민하는 청소년들도 꽤 많은 것 같다. 팽창선조란 피부의 진피층이 갈라져서 피부가 찢어진 것 같이 보이는 병이다.

피부는 상당히 탄력이 있는 조직이지만, 피부가 둘러싸고 있는 신체조직근육이나 지방질)이 갑자기 양적으로 팽창하게 되면 못견디고 찢어질 수가 있다. 산모가 배가 불러오면서 뱃가죽이 늘어나다가 찢어지는 것은 흔히 보는 일이다. 사춘기의 청소년들은 워낙 성장속도가 빠르다보니 피부가 근골의 성장을 따라잡지 못하여 찢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는 특히 사타구니 등 팔, 다리의 피부가 많이 찢어진다.

사타구니 부분은 곰팡이에 의한 완선 등을 습진으로 오인하고 각종 습진약이나에코론-지, 스칸지, 크마론-지종합 피부질환 치료제를 약국에서 사서 바르다가 완선도 심해지고 팽창선조도 악화시키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알고 있는 병이라고 하더라도 피부과 전문의의 정기적인 진찰을 받지 않고 스스로 약을 구해서 사용하다가전신적인 팽창선조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드물게는 호르몬 계통의 이상에 의하여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내과적인 검사가 필요할 때가 있다.

발병초기에는 특히 검붉은 색깔로 흉칙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세월이 흐르다보면 점차 색깔이 엷어지고 패인 자국도 어느 정도는 메워지게 된다. 악화 인자만 제거하면 특별한 치료 없이도 차차 눈에 덜 띄게 된다. 최근에는 바르는 약 등으로 치유 기간을 단축시키려고 하기도 하지만, 최소 수 개월 이상의 꾸준한 치료를 필요로 한다.

튼살은.. 팽창선조라고도 하는데.. 허벅지와..복부 피부 등에 얇게 갈라지는 현상을 말한다..

증상

이때 살에 선이 생기는데.. 그선은.. 피부가 얇게 갈라지는 것으로..

이런 증상의 초기는.. 피부의 상층부가 위축되고.. 피부 깊숙한 곳에서 탄력섬유가 소실되어..처음에 피부에 붉은색 선과..띠를 두른 것과 같이 나타나게 된다..

푸른빞이 도는 붉은색 선이 엉덩이와 넓적다리..아랫배..무릎 뒤 그리고 유방등에.. 나타나는데..자세하게 보면..정상피부보다 약간 가라앉아 있어서.. 만져보면.. 약간 울퉁불퉁하게 하다.. 초기 병변은..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흰색으로 변하게 된다..

원인

  진피 내의 콜라겐 섬유가 파괴되서 그렇다..

  • 살이 갑짜기 찌거나.. 혹은. 빠졌을때..
  • 내분비 질환
  • 만성 소모성질환이 있을때..
  • 스테로이드호르몬제를 장기간 바른 후

아버지도 형도 건선이니까...

연결문서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3.2 KB med/stria.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07/10 18:20 (바깥 편집) V_L

0.028 seconds in processing this page on this powerful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