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위키

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다지증(Polydactyly)

다지증(多指症)이란 손가락이나 발가락이 비정상적으로 더 생겨서 6개 혹은 그 이상이 되는 기형을 말하며, 손에서는 엄지손가락에, 발에서는 새끼발가락에 생기는 경우가 흔함.

중복이란 말은, 완전한 개체가 하나 더 있는 것을 의미함. 그러나 다지증의 경우 비정상적으로 더 생긴 손가락은 대부분 저(低)형성 되거나 일부 결손이 있는 경우가 많아 분리지(分離指)라고 부르는 것이 옳다는 주장도 있다.

엄지가 둘 이상인 경우를 축전성(軸前性) 다지증, 새끼손가락이 둘 이상인 경우를 축후성(軸後性) 다지증 이라고 부르며, 둘째, 셋째, 넷째 손가락 중에서 중복이 일어나면 축성(軸性) 또는 중심성 다지증이라 부릅니다.

수술적 치료는 엄지와 손가락 사이로 집기를 시작하기 전인 1세 이전에 시행하는 것이 좋다. 과거에는 1세 이후에 수술했으나 최근에는 확대경 등의 발달로 수술이 다소 조기에 시행되며 6개월 근처에 시행되는 경우가 많다. 단순히 절제하면 되는 경우도 있으나, 복잡한 재건술이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임.

다지증은 남자에서 두 배 흔히 나타나며, 축전성(軸前性) 다지증이 전체의 85% 이상을 차지함. 대부분의 다지증은 산발성(散發性)이나,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10% 이내로 알려져 있다. 서양인에서 1,000명 출생 당 0.08명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축전성(軸前性)의 경우 백인과 흑인 간의 유병률은 차이가 없으며, 동양인과 미국 인디안에서 보다 흔하다고 함.

중심성 다지증은 상대적으로 매우 드뭅니다. 상염색체 우성 유전의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거의 대부분의 예에서 동일한 손의 동일 부위에 합지증(合指症)을, 그리고 다른 손이나 발에 다지증이나 합지증(合指症)을 가지고 있다. 축후성(軸後性) 다지증의 경우 흑인에서의 유병률이 백인에 비해 10배가량 높으며, 우성 유전되는 경향이 있다.

http://helpline.nih.go.kr/cdchelp/disease.gst?method=detailView&NO_DISEASE_CODE_SEQ=676&cateCode=&OMIM_ID=&searchKind=&Kof=&Enf=P&searchWord=&mediExpenses=&dic_use=Y&potalDis=Y&frm=y

연결문서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2.4 KB med/polydactyly.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10/27 14:07 저자 V_L V_L

0.032 seconds in processing this page on this powerful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