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위키

반 사회적 성격장애(Antisocial Personality Disorder)

반사회적 성격장애의 핵심 특징은 지속적으로 다른 사람의 권리를 고려하지 않거나 위배하는 패턴을 보인다. 어린 시절이나 사춘기에 시작되어 성인기까지 계속된다. 이 패턴은 정신병리적 성격, 혹은 사회병리적 성격 혹은 사회 부적응 성격장애로도 불리어져 왔다. 반 사회적 성격장애의 핵심 특징이 속임수와 조작이기 때문에 보조적인 소스로부터 수집한 정보로써 치료 측정으로 얻어진 정보를 종합해서 통합할 필요가 있다. 반 사회적 성격장애의 진단을 받기 위해서는 그 개인은 적어도 18세 이상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15세 이전에 품행장애 증세의 역사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품행 장애는 다른 사람의 기본적인 권리와 나이에 적합한 중요한 사회적 기준과 룰을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위반하는 행동 패턴를 말한다. 품행 장애의 특수한 행동 패턴은 다음의 4개의 분류 중에 하나게 해당된다. 사람과 동물을 공격한다, 재산을 파괴한다, 속임수를 쓰거나 도둑질을 한다, 룰을 심하게 위반한다.

반 사회적 성격장애의 패턴은 어른 시절까지 계속된다. 반 사회적 성격장애를 가진 개인은 법적인 행동과 관련해서 사회적 기준에 일치하지 못한다. 그들은 반복해서 재물의 파손, 다른 사람에게 고통을 가하든지, 물건을 훔치든지, 불법적인 일로 인해서체포가 되든지 않되든지 간에 체포될 행동의 근거를 제공한다. 이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소망, 느낌, 권리를 고려하지 않는다. 그들은 개인적인 이익이나 돈과 섹스, power와 같은 즐거움을 얻기 위해서 빈번히 속임수를 사용하거나 조작을 한다. 그들은 반복해서 거짓말을 한다, 가짜 이름을 사용하거나, 다른 사람을 사기치거나, 중상 모략을 한다. 충동의 패턴은 미리 계획한 일의 실패로써 분명해진다. 결정을 생각을 해 보지도 않고 순간적으로 내린다,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돌아올 결과를 생각해 보지도 않고 충동적으로 결정을 내린다, 이것이 갑자기 직장을 바꾸는 쪽으로, 거주지를 바꾸는 쪽으로 가거나, 관계의 변화로 이어진다. 반 사회적 성격장애를 가진 개인들은 짜증적이고 공격적이다, 반복해서 주먹다짐이나 배우자를 때리거나 어린이를 때리거나 하는 신체적 공격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방어로 인한 공격적 행동은 이 조항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러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나 그들 자신의 안전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고 무모하게 행동을 한다, 예를 들어서 간간히 음주로 과속 운전을 하거나 연속된 사건을 일으키는 것이 그 예이다. 그들은 해로운 위험성을 가진 약물을 남용하거나 섹스 행동에 관계할 수도 있다. 위험에 어린이를 방치해두거나 어린이를 돌보지 않고 방기해 버린다.

반 사회적 성격장애를 가진 개인은 지속적으로 극단적으로 책임을지지 않는다. 직업의 기회가 유용한데도 불구하고 장기간 실업자로 처신하는 행동 등이 그 예이다. 다른 직장을 얻겠다는 현실적인 계획도 없이 여러 개의 직업을 포기하거나 하는 행동이 무책임한 행동에 포함된다. 그들 자신이나 가족 구성원들에게서 설명되지 않는 이유로 반복해서 일터에 나오지 않는다, 재정적인 무책임한 행동을 보인다. 빚을 갚지 않는다든지, 어린이에게 양육을 제공하지 않는다든지, 자신에게 의존한 사람들을 먹여살리지 못한다. 반 사회적 성격장애를 가진 개인들은 그들의 행동의 결과에 대해서 반성하거나 참회를 보여주는 것이 없다.그들은 무관심을 보이거나, 피상적으로 합리화를 한다. 이러한 개인들은 어리석다든지, 운명이라든지 하는 이유를 들어서 피해자를 비난한다. 그들은 행동의 해로운 결과를 최소화 한다. 그렇지 않으면 완전히 무시해 버린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그들의 행동을 개선하거나 고치려고하지 않고 보상하려고도 하지 않는다.

이러한 반 사회적인 행동들은 정신분열증이나 조증과 같은 기간 동안에만 나타나면 반 사회적 성격장애로 진단되지 않는다.

연관된 특징과 정신장애들

반 사회적 성격장애를 가진 개인들은 빈번히 공감이 부족하다. 냉소적이고 다른 사람의 고통, 권리, 느낌들을 경멸한다. 그들은 인플레된 자아를 가지고 거만함을 보일 수도 있다. 현재나 미래의 문제에 대해서 관심이 부족하고, 일반적인 일들은 그들의 수준 이하라고 느낀다. 과도하게 말이 많고 자기 확신적이고, 으쓱댄다. 그 토픽에 익숙하지 않는 사람에게 인상을 주기 위해서 전문 용어를 사용하여 피상적인 매력을 과시하려고 한다. 공감이 부족하고, 인플레된 자아 평가를 한다, 피상적인 매력은 흔히 전통적으로 정신병리의 개념에 포함되어있다. 감옥에 있는 사람들에게 반 사회적 성격장애의 특징이 눈에 띄게 많다. 경범죄, 중범죄 혹은 공격적 행동이 흔하다. 이러한 개인들은 섹스 활동에 무책임하고 착취적이다. 그들은 많은 섹스 파트너를 가진 역사를 가지고 있고 일부일처제 관계를 유지하지 않는다. 그들은 부모로써 무책임하다, 어린이를 영양 실조로 만들거나, 최소한의 위생의 부족으로 어린이를 병들 게 하거나, 어린이로 하여금 음식이나 잠자리를 이웃이나 먼 친척에게 의존하게 만든다. 집에서 멀리 떨어져 나가 있을 때는 어린이에게 양육자로써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한다. 생활비로 요구되는 돈을 마구 뿌리고 다닌다. 이러한 개인들은 군으로부터 불명예 제대를 당할 수도 있다. 스스로 먹고살 능력이 없다, 빈곤해지거나 집이 없는 사람이 되거나 교도소에서 수년을 보낼 수도 있다. 반 사회적 성격장애를 가진 개인들은 일반 인구에 비해서 자살이나 사고나 살인 등 폭력적 수단에 의해서 조기 사망할 확률이 높다.

이 장애를 가진 개인들은 가벼운 우울증을 경험할 수 있다, 긴장을 불평하든지, 지루함에 참을 수가 없든지, 우울한 무드 등도 포함된다. 약물 남용 장애나, 충동 컨트롤 장애, 병적인 도박, 신체화 장애 등과 연관되어있다. 반 사회적 성격장애를 가진 개인들은 다른 성격장애, 특별히 보드라인 성격장애, 히스트로닉 성격장애, 나르시즘 성격장애 등의 기준에 해당되는 성격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어른들에게 반 사회적 성격장애를 개발하는 비율이 만약에 그 개인이 10살 이전에 품행장애와 주의력 결핍 과다행동 장애를 어린 시절부터 경험한 경우에는 높아진다. 어린이 학대나 어린이 방기(방치하여 포기한 것), 불안정한 양육, 불일치되는 부모의 훈육 등이 품행장애가 반 사회적 성격장애로 진화하는 비율을 증가 시킨다.

특수한 문화, 나이, 남녀 성별의 특징

반 사회적 성격장애는 사회 경제적 수준이 낮은 도시와 연관되어 있다. 반 사회적 행동이 살아남기 위한 전략의 일부가 되는 환경에서 성장한 개인에게 이 진단이 잘못 적용되는 경우가 있다. 반 사회적 특징을 측정할 때, 치료자는 그 행동이 일어나는 사회적 맥락과 경제적 맥락을 고려하면 도움이 된다.

반 사회적 성격장애를 정의하면 18세 이전에는 진단되어져서는 안 된다. 반 사회적 성격장애는 여자 한데서 보다 남자 한데서 흔하다. 반 사회적 성격장애는 여성에게는 과소하게 진단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유는 품행장애를 정의할 때 공격적 항목이 강조되기 때문이다.

진행 패턴

지역 사회의 샘플에서 반 사회적 성격장애의 일반적 추세는 남자가 약 3% 정도이고 여자가 약 1% 정도가 된다. 치료 세트 안에서 추산하면 최소 약 3%에서 최대 약 30%로 다양하다. 샘플 되는 인구의 분포에 달려있다. 치료 세트에서 약물 남용과 관련해서 높은 비율을 보이고 감옥에서 높은 비율을 보인다.

반 사회적 성격장애는 만성적이다. 특별히 범죄 행동과 관련해서는 감소가 있지만 나이가 먹어감에 따라서 특별히 40세 정도의 나이에서 감소된다는 증거가 없다.

반 사회적 성격장애는 이 장애를 가진 생물학적인 인친척들 중에서 흔하다.이 장애를 가진 여성의 생물학적인 인친척은 이 장애를 가진 남성의 생물학적인 인친척 보다 높은 비율을 보인다.이 장애를 가진 생물학적인 인친척은 신체화 장애와 약물 남용 장애의 위험이 증가한다. 반 사회적 성격장애를 가족 구성원으로 가진 가족안에서 남자들이 반 사회적 성격장애와 약물 남용 장애를 많이 가진다.그러나 이러한 가족 구성원들 사이에서는 남자와 여자가 일반 인구에서보다 반 사회적 성격장애를 가질 위험이 높다. 입양 연구는 이 장애 그룹에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함께 공헌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반 사회적 성격장애를 가진 생물학적인 부모와 입양 부모는 둘 다 반 사회적 성격장애, 신체화 장애, 약물 남용 장애를 개발할 위험이 높았다. 입양아들은 입양된 부모들보다도 생물학적인 부모와 반 사회적 성격장애를 많이 닮았다. 그러나 입양된 가족 환경이 성격장애와 정신병리를 개발할 위험이 높았다.

반 사회적 성격장애의 진단 기준

A. 다른 사람의 권리에 대해서 고려하지 않거나 다른 사람의 권리를 파괴하는 패턴을 지속적으로 보인다. 이러한 패턴은 15세 이전에 일어난다. 다음의 항목에서 적어도 3개 이상을 보인다.

  • (1) 법적인 행동과 관련해서 사회적 기준에 일치하지 못한다. 체포될 수 있는 행동을 반복해서 보인다.
  • (2) 속임수, 반복해서 거짓말을 하거나, 가짜 이름을 사용하거나, 개인적인 즐거움이나 이익을 위해서 다른 사람을 사기친다.
  • (3) 충동적이고 미리 계획된 행동을 실천하지 못한다.
  • (4)짜증적이고 공격적이다. 반복적인 신체적인 주먹 싸움, 공격을 보인다.
  • (5)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안전에 대해서 고려하지 않고 무모함을 보인다.
  • (6) 지속적으로 무책임함을 보인다. 재정적 의무의 불이행, 일하는 행동에서 지속적인 행동을 보이지 못한다.
  • (7) 참회가 부족하다, 무관심이나 합리화를 한다.

B. 적어도 18세 이상이 되어야 한다.

C. 15세 이전에 반 사회적 성격장애의 시작 때 품행장애가 분명히 있었다.

D. 정신분열증의 과정이나 조증 에피소드 동안에만 이러한 반 사회적 행동이 일어나면 반 사회적 성격장애로 진단되어서는 안 된다.

성장 배경

붕괴된 가정, 알코올 중독, 폭력, 부모의 의무를 방치하여 포기, 빈곤, 아버지의 부재 등이 반사회적 성격장애의 발달 역사에 나타난다. 알코올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었다. 결정적 요인은 반사회적 성격장애의 발달 과정에서 결정적으로 중요한 시기에 대인관계를 방치해서 포기 했다는 점이다. 붕괴된 가정에서 자랐다는 점이 공통점 이었다. 사회적으로 고립된 환경에서 자랐기 때문에 일차적 애착이 부족하고 어른이 되었을 때 공격적이었다. 폭력적인 부모를 보고 잔인해지는 것을 배웠다는 점이다. 부모가 방치해서 포기한 점과 버림받음을 내면화 했다. 자아를 돌보는 것을 배우지 못했다. 다른 사람의 욕구를 모른다. 어린시절부터 방치되어 포기되어 왔기 때문에 어떤 사람에게도 애착을 보이지 않는다. 자아 컨트롤을 할 수 없는 부모로부터 비난의 대상이 되어 온 점이다. 적당한 컨트롤 부족 패턴은 어른 시절에 와서 다른 사람으로 향하고 폭발적이고 격렬해졌다. 애착 거부는 친절이라는 가면 속에 감추어진 착취적 관계 때문이다. 자아와 다른 사람에게 거짓 애착을 보인다. 대단히 공격적이다. 충동적이고 무책임하고 미래에 계획이 없다. 그러나 자치적이고 다른 사람에게 조작적 접근을 한다는 점, 고립적이고 무모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성숙한 초자아는 부모의 가치와 금기를 양심과 ego 이상(ideal)으로 내면화 함으로써 형성 된다. 양심은 해서는 안 되는 것 즉 제한과 금기로 구성 된다. ego이상은 자아 실현을 향하는 가치로 구성 된다. 반사회적 성격장애자는 ego는 발달 했으나 초자아가 발달하지 못했다. 정신분석학 적으로 말하면 Id적 성격을 말한다. 양심의 부재는 반사회적 성격장애의 가장 두드러진 점이다. 죄의식 없이 죄를 저지르고 도덕적인 감각을 개발하지 못했다. 내면의 목소리를 개발하지 못했다. 사회 규범은 처벌을 피하기 위한 것이지 도덕적 고려로 보지 않는다. 필요하면 하는체 하여 피해자를 능숙하게 조작한다.

어린시절에 대인관계에서 쌓인 적대감을 핵심으로 본다. 다른 사람의 감정을 무시하고 협력을 거부하고 분쟁을 도발한다고 본다. 다른 사람을 착취하고 신체적으로 피해를 입히는 것을 자랑으로 생각한다. 다른 사람들도 자신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을 한 후에 그들도 아무도 죄의식을 느끼지 않더라고 항변한다. 어린시절에 방치되어 포기 되었고, 무관심, 적대감, 신체적 학대에 노출되어 세상을 차갑고 무정하다고 배웠다. 유아가 공감을 배우지 못했다. 분노에 쌓이고 공격을 적당하게 컨트롤하는 것을 배우지 못했다. 폭력적인 부모가 폭력적인 모델을 제공한 것이다. 한 쪽 부모가 폭력적이 고 다른 쪽 부모는 복종적인 것을 보고 배운 것이다. 어린시절에 학대와 컨트롤에 분노하고 저향하게 만든 것이다. 사랑으로 설득하기 보다는 비난하고 컨트롤하는 강력한 권위주의자가 됨으로써 어린시절에 방치된 것을 과도하게 보상하려고 하는 것이다. 그들의 핵심 욕구는 모든 억압, 억제, 규제, 애착, 책임, 일상의 일로부터 자유로워지기를 원하는 것이다. 그들에게 조작, 속임수, 시기, 정직하지 않음이 일상사가 된 것이다. 부모의 간섭과 컨트롤에 분노한다. "나에게 언제 가족이 있었던가? 나에게는 지랄 같은 가족들은 없다"고 말한다. 이들은 두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자신을 순간에 내 맡긴다. 행동과 결과를 연결 시키지 못한다. 순간이 공허하기 때문에 삶 자체가 공허하다. 지루함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문제를 일으킨다.

연결문서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15.6 KB med/antisocial_personality_disorder.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07/10 18:11 (바깥 편집) V_L

0.022 seconds in processing this page on this powerful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