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플레인스케이프 토먼트 (Planescape Torment)

48d74b90a12a1_.jpg

Planescape: Torment는 AD&D 제2판(Advanced Dungeons and Dragons 2nd Edition)의 캠페인 세팅(Campaign Setting) 중 하나인 플레인스케이프(Planescape)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컴퓨터용 RPG입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설정에 있어서 AD&D의 기본 설정을 비교적 충실하게 따르고 있습니다.

단, 컴퓨터용 RPG에서 재현이 어렵거나 게임을 지나치게 번거롭게 할 우려가 있는 설정이나 규칙은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스토리를 위해서 일부러 일부 설정을 무시한 경우도 있습니다. 골수 AD&D 팬들 중에는 이에 대해서 불만을 토로하는 사람들도 있으나 대부분의 변경사항들은 쾌적한 플레이를 위해서 환영할만한 것들입니다.

실제로 Torment에는 플레인스케이프와 관련된 여러 서적의 저자이자 플레인스케이프의 세계를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 중 한 명인 Colin McComb씨도 전폭적으로 참여하고 있어 고증 면에서는 일체의 허점이 없습니다.

AD&D는 던젼 마스터(Dungeon Master, DM)라 불리는 진행자의 주도하에 여러 명의 플레이어들이 서로 얼굴을 마주 대하면서 각자 역할을 맡아 마치 연극을 하듯이 전개해 나가는 RPG입니다. 이러한 장르의 RPG를 컴퓨터나 게임기용 RPG와 구분하기 위해 TRPG(Table-talk RPG) 또는 Pen &Paper RPG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전투가 중심인 대부분의 컴퓨터나 게임기용 RPG와는 달리 AD&D의 진수는 주어진 상황에서 얼마나 슬기롭게 대처하고 자신이 연기하고 있는 캐릭터의 개성을 얼마나 잘 살리느냐에 있습니다. 또 각 DM이 상황에 따라 유연성 있게 룰을 적용할 수 있는 점도 컴퓨터나 게임기용 RPG와의 차이입니다.

AD&D는 원래 70년 후반 D&D(Dungeons and Dragons)의 상급 룰로서 시작했으나 후에는 D&D와는 별개의 RPG로서 독립하게 되었습니다.

초창기에는 기본적인 우주관을 제외한 세부 설정이 주로 DM의 몫이었으나, 80년대 중반 이후부터는 Dragonlance나 Baldur's Gate의 무대인 Forgotten Realms처럼 세계관, 역사, 지리 등이 이미 자세하게 설정된 캠페인 셋팅들이 발표되면서 이들이 사실상 AD&D의 주류가 됩니다.

이러한 경향은 1989년 초판에 소의 수정을 가한 제2판이 발매되면서 한층 심화되는데 필요 이상으로 많은 자료와 관련 서적들의 발매는 시장을 포화시키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지금은 컴퓨터 및 게임기용 RPG, 그리고 트레이딩 카드 게임 등에 밀려 그 인기도가 크게 쇠퇴한 편으로 미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에서는 그다지 플레이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습니다(AD&D가 컴퓨터 및 게임기용 RPG에 미친 엄청난 영향을 생각할 때 이는 크나큰 아이러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AD&D의 출판사인 TSR이 Magic the Gathering으로 유명한 WotC(Wizards of the Coast)에 매입당하고, WotC가 다시 장난감 업체인 Hasbro에 넘어가는 일련의 사건들도 이러한 세태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머지않아서 발매될 예정인 제3판에서는 기존의 낙후된 규칙들과 게임 시스템이 대폭 수정될 예정이며, AD&D에 바탕을 둔 컴퓨터용 게임들도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어 AD&D가 과거의 영광을 되찾을 희망이 아주 없지는 않은 듯 합니다.

참고로 AD&D에는 Michael Moorcock의 Eternal Champion Series와 J. R. R. Tolkien의 Middle Earth Series, 그리고 Fritz Leiber의 Fafhrd &Gray Mouser Series 등의 작품으로부터 지대한 영향을 받은 설정들이 눈에 띄게 많습니다.

이들 작품들을 읽어보면 AD&D의 세계관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플레인스케이프(Planescape)는 1994년에 최초로 등장한 캠페인 셋팅으로 여러 면에서 다른 캠페인 셋팅과는 본질적으로 다릅니다.

괴기물인 레이븐로프트(Ravenloft)를 제외한 캠페인 셋팅들이 어디까지나 물질계(Prime Material Plane)를 무대로 했던 것과는 달리 플레인스케이프는 그 때까지는 다소 추상적인 존재였던 아웃터 플레인(Outer Planes)을 그 주무대로 합니다.

플레인스케이프의 등장으로 인해 초창기부터 유지되어 왔던 물질계를 제외한 다른 차원(planes)의 설정이 대폭 변경되었으며, 이들 차원에서 거주하는 종족들의 특성 및 상호관계도 크게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플레인스케이프 이전에는 마족(Fiend), 천상인(Celestial) 등의 종족들은 신비적인 존재라는 이미지가 강했으나 이들이 빈번하게 등장하며 무대 자체가 이들이 거주하는 아웃터 플레인인 플레인스케이프에서는 그다지 경이로운 존재들이 아닙니다. 따라서 플레인스케이프의 세계에서는 기존의 인간 중심의 가치관은 그다지 큰 의미를 지니지 못합니다.

다원우주를 보는 관점에 따라 나누어지는 15개의 당파(Faction)를 등장시키고 특수한 은어들을 대폭 사용하는 것도 이러한 플레인스케이프의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서입니다.

Torment에서도 플레인스케이프의 독특한 분위기가 지극히 충실하게 재현되어 있으며, 오히려 이 점이 AD&D 및 플레인스케이프에 익숙하지 않은 플레이어들에게 있어서는 걸림돌이 되기도 합니다.

플레인스케이프에서 중요한 요소로 등장하는 것이 타나리(Tanar'ri)와 바테주(Baatezu) 사이에서 영원히 계속되고 있는 블러드 워(Blood War)로 The Nameless One의 비극도 이와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Torment는 Baldur's Gate와 거의 동일한 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에 Baldur's Gate를 해본 적이 있는 플레이어는 금방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전투의 난이도에 있어서는 Baldur's Gate보다 훨씬 낮은 편인데 이는 플레이어가 스토리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배려인 것 같습니다. 사실 Torment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스토리입니다.

Torment의 대사는 100만 단어가 넘는데 이는 컴퓨터 게임 역사상 최대급의 규모입니다. 몇 번을 플레이해도 모든 대사를 다 보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Torment를 얼마나 원활하게 플레이 할 수 있는가는 대화를 어떻게 진행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물론 플레이어의 능력치에 따라서 차이는 있으나 Torment에서 대화 또는 평화적인 수단으로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은 거의 없습니다.

경험치나 돈 역시 전투보다는 평화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때 더 많이 얻을 수가 있습니다. Torment에서 대화는 Enter 키 연발로 날려 보낼 수 있는 하찮은 존재가 결코 아닙니다.

The Nameless One

Torment의 주인공인 The Nameless One은 여러 면에서 AD&D의 기본적인 상식을 무시하는 매우 파격적인 캐릭터입니다. 종족은 분명히 인간(human)이나 그에게는 다음과 같은 독특한 특성들이 있습니다.

1) 육체적인 죽음으로부터는 반드시 자동으로 소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죽음과 소생에 따르는 페널티 또한 없습니다.

2) 레벨이 올라갈 때마다 원하는 능력치를 1포인트 올릴 수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특정 이벤트를 통해서도 능력치를 대폭 올리는 것이 가능해 게임 후반에는 The Nameless One의 능력치가 거의 신의 영역에 도달하게 됩니다.

AD&D에서는 원칙적으로 캐릭터의 초기 능력치가 어지간한 일로는 상승하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할 때 지극히 이례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휴식을 취하지 않아도 시간의 경과에 따라 HP가 자동으로 회복합니다. 그 속도는 체력의 수치가 높을수록 빨라집니다. 일반적인 캐릭터도 체력의 수치가 극단적으로 높으면(20 이상) 재생 능력을 지니게 되나 그 속도는 The Nameless One보다 훨씬 느립니다.

참고로 AD&D에서는 신이나 초강력 마법의 힘을 빌리지 않고는 정상적인 캐릭터의 능력치가 인간의 상한치인 18(힘의 경우는 18/00)을 초과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4) 특정한 NPC와의 대화를 통하여 화이터, 도둑, 메이지의 세 클래스들 중 원하는 클래스로 전직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NPC와 접촉할 수만 있다면 언제든지 몇 번이든 전직할 수 있습니다.단, 동시에 여러 클래스의 능력을 사용할 수는 없으며 경험치는 각 클래스마다 따로 관리됩니다.

예로서 도둑일 때는 화이터나 메이지의 능력을 사용할 수 없으며 장비 또한 도둑을 위한 것들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도 도둑일 때 취득한 것은 다른 두 클래스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트리플 클래스(Triple Class System)이라고 부를 수 있는 이 전직 시스템은 정상적인 인간 캐릭터가 듀얼 클래스(Dual Class)로 한정되어 있으며 그 운용에 있어서도 많은 제약을 받는 점을 감안할 때 상당한 특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The Nameless One에게도 다음과 같은 제약이 있습니다. 우선 스토리 전개 또는 파티 구성 때문에 필요한 NPC와 접촉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전직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무기를 다루는 기술을 가르쳐 줄 수 있는 NPC 트레이너의 도움없이는 무기 숙련도(proficiency)를 향상시킬 수도 없습니다. 이는 평상시에는 그다지 큰 장애가 아니나 게임의 특정 부분에서는 플레이어를 상당히 답답하게 만들 여지가 있습니다.

5) 클래스에 관계없이 갑옷을 장비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아머 클래스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반지나 문신 등의 각종 호신구를 장비해야만 합니다. 반면 The Nameless One만이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장비가 적지 않으므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게임을 유리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6) HP 상승 시스템이 다른 캐릭터들과 다릅니다. 레벨 9까지는 클래스에 관계없이 레벨이 올라갈 때마다 HP가 1-10씩 증가하며 레벨 10부터는 현재의 클래스의 상승 시스템에 의존하게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위의 법칙은 세 클래스를 통틀어서 현재의 최고 레벨 이상의 레벨로 올라갔을 경우에만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단 1포인트만 증가합니다.

예로서 화이터/메이지/도둑 레벨이 9/8/6인 경우 화이터 레벨이 10으로 올라간 경우 The Nameless One의 HP는 3+(체력 보너스) 만큼 증가합니다. 하지만 메이지 레벨이 8에서 9로 올라간 경우에는 1포인트만 증가합니다.

The Nameless One은 다른 캐릭터들과는 달리 플레이어가 원하는 방향으로 성장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플레이어마다 방침은 제각기 다르겠지만 게임을 쾌적하게 클리어한다는 목표에 초점을 맞추어 The Nameless One의 육성 방향에 대하여 고찰해 보았습니다.

A. 능력치(Statistics) 힘(Strength): 캐릭터의 물리적인 힘을 나타냅니다. 물리 공격의 명중률과 위력에 영향을 미치므로 무기로 적을 분쇄하고 싶다면 클래스에 관계없이 우선적으로 신경을 써야 할 수치입니다.잠긴 상자나 문을 열 확률과 휴대할 수 있는 아이템의 중량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나 이들은 적어도 Torment에서는 별로 심각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는 요소들은 아닙니다.

또한 전투를 제외한 분야에서는 힘의 수치가 (일부 NPC를 협박할 때를 제외하고는) 별다른 의미가 없으므로 대화 위주로 게임을 전개해 나갈 플레이어에게는 그다지 중요한 능력치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지능(Intelligence): 흔히 말하는 IQ입니다(IQ/10=지능). 높은 지능은 높은 레벨의 주문을 습득하는 데 있어서 필수입니다. 따라서 메이지로 육성할 경우에는 이 능력치가 가장 중요합니다.또한 이 수치가 높으면 대화할 때 유리한 선택지가 나타날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지므로 Torment에서는 지혜 다음으로 중요한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Torment에서는 높은 지능에 부수적으로 따르는 혜택이 습득 가능한 주문의 레벨과 동시에 습득할 수 있는 주문의 수로 한정되어 있으므로 지능이 일단 19에 도달하게 되면 더 이상 올려 줄 필요는 거의 없습니다.

지혜(Wisdom): 판단력, 직관력, 의지력 등을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능력치입니다. 프리스트는 지혜의 수치가 높으면 이에 사용할 수 있는 주문의 수가 늘어나므로 프리스트에게 있어서는 가장 중요한 능력치입니다.

지혜는 정신에 영향을 미치는 주문에 대한 내성에 영향을 미치나, 그 수치가 극단적으로 높거나 낮지 않는 한 큰 영향을 미치지는 못합니다. 따라서 원칙적으로 프리스트 이외의 클래스에게는 별로중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The Nameless One의 경우에는 지혜의 수치가 전혀 다른 의미를 지닙니다.

지혜의 수치가 13을 넘는 경우 이에 비례해서 The Nameless One이 받는 경험치(experience points)가 증가합니다. 또한 지능과 마찬가지로 대화할 때 나타나는 선택지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원활한 게임 플레이를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능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민첩성(Dexterity): 속도, 손재주, 반사신경 등을 총합적으로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도둑의 각종 기능의 성공 확률은 이 수치에 비례하므로 도둑에게는 절대적으로 중요한 수치입니다. 또한 민첩성이 높으면 캐릭터의 아머 클래스가 향상되므로 다른 클래스도 이 수치에 어느 정도 신경을 쓸 필요가 있습니다.

이 수치는 사출 무기(missile weapon)의 명중률에도 영향을 미치나 사출 무기를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캐릭터가 노돔(Nordom)인 점을 감안할 때 이는 주요한 고려 대상은 아닙니다. 신속한 동작을 요구하는 상황에서는 이 능력치가 대화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체력(Constitution): 육체적인 내구력과 지구력을 나타내는 능력치입니다.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HP에 보너스를 받을 수 있으므로 클래스와 관계없이 경시할 수 없는 수치이며, 특히 일선에서 싸워야 하는 화이터의 경우에는 보너스의 폭이 더 큽니다.

원래는 소생 계통의 주문의 성공률에도 영향을 미치나 Baldur's Gate나 Torment에서는 이 룰은 무시되고 있습니다. The Nameless One의 경우에는 재생(자동 회복) 속도가 체력의 수치에 비례하므로 그 중요성은 한층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카리스마(Charisma): 어떤 인물이 지닌 매력, 지도자로서의 자질 등을 나타내는 수치로 대인관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능력치입니다. 하지만 Baldur's Gate에서와는 달리 Torment에서는 The Nameless One 이외의 캐릭터에게는 이 능력치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The Nameless One의 경우에는 대화에 여러 모로 영향을 미치고, 카리스마가 16 이상인 경우 가게에서 물건을 구입할 때의 가격에도 다소 영향을 미치므로 어느 수준 이상으로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위의 6대 능력치 외에도 Torment에는 운(Luck)이라는 고유의 숨겨진 능력치가 있습니다. 정상적인 상태에서 캐릭터의 운은 0이나 높은 지혜 수치에 따른 보너스나 특수한 아이템의 장비를 통해서 최대 3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운이 1포인트 올라갈 때마다 캐릭터는 명중률(to hit), 대미지(damage), 회피 판정(saving throw), 그리고 주문에 의한 HP 회복에 1포인트씩의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반면 적은 명중률과 대미지에 각 -1의 페널티).뿐만 아니라 도둑 기능의 성공률, 잠긴 문/상자를 열 확률, 무기의 속도 요소(speed factor) 등에도 소량의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B. 클래스(Class) 화이터(Fighter): 가장 기본적인 클래스입니다. 게임이 시작한 시점에서 The Nameless One의 클래스는 화이터이며 구태여 다른 클래스로 전직하지 않아도 게임을 클리어하는 데는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실제로 신속하게 게임을 클리어하기 위해서는 화이터가 가장 유리합니다.

화이터는 사용할 수 있는 무기의 폭이 넓기 때문에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으며 명중률 역시 모든 클래스 중에서 가장 높기 때문에 언제나 아머 클래스가 뛰어난 적을 상대할 때도 별 걱정이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AD&D 게임과는 달리 The Nameless One이 장비할 수 있는 갑옷과 방패가 존재하지 않는 Torment에서는 화이터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인 다양한 갑옷과 방패의 장비가 아무런 의미를 지니지 못합니다.

오히려 아머 클래스 면에서는 화이터가 가장 불리한데 이는 제작자들이 범한 유일한 시스템 설계 미스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 때문에 대량의 약한 적을 동시에 상대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화이터 클래스가 별 매력이 없습니다. 어쨌든 화이터 클래스를 선택한 경우 힘, 지혜, 체력을 중점적으로 성장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입수하는 숙련도 포인트는 주로 도끼(Axe)와 망치(Hammer)에 배분하는 것이 좋은데 이는 게임에서 입수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들이 대부분 도끼나 망치이기 때문입니다.

메이지(Mage): 메이지는 낮은 레벨에서는 그다지 쓸모가 없는 캐릭터이나 레벨이 올라가고 강력한 주문을 습득하게 되면 사실상 최강의 클래스입니다. HP가 낮다는 메이지 특유의 결점도 특수한 HP상승 시스템을 사용하는 The Nameless One에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정상적으로 플레이했을 때의 클리어 레벨이 15에 미치지 못하는 점을 고려할 때 레벨을 올리기 위한 장시간의 노력없이 강력한 주문을 빈번히 사용하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Torment에서는 휴식을 취해서 주문을 재암기할 수 있는 장소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주문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메이지의 물리 공격은 명중률이 낮고 강력한 무기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별로 기대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The Nameless One을 메이지로 육성할 경우에는 파티를 물리 공격 능력이 뛰어난 멤버들로 편성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능력치 배분은 당연히 지능과 지혜에 중점을 두고 여유가 있으면 민첩성과 카리스마에도 다소 신경을 쓰시기 바랍니다.

도둑(Thief): 도둑의 능력이 거의 필요가 없는 Torment에서는 사실상 아무런 의미가 없는 캐릭터입니다. 유일한 장점이라면 레벨 상승에 필요한 경험치가 적은 편이라는 것입니다.

도둑용의 강력한 무기가 게임 중반 이후에 등장하기는 하나 공격 회수와 명중률에 있어서 화이터에 크게 떨어지는 도둑이 최전선에서 활약하기는 어렵습니다.더욱이 도둑 능력이 있는 안나가 파티에 합류한 후에는 도둑 클래스의 필요성은 전무합니다. 일부러 힘들게 게임을 플레이하려고 하지 않는 이상 Torment에서 도둑은 일고의 가치도 없는 클래스입니다.

The Nameless One의 초기 클래스는 화이터이며 메이지나 도둑으로 전직하려면 적절한 NPC 트레이너를 찾아서 전직하고자 하는 클래스를 위해 필요한 교육을 받아야만 합니다. The Nameless One을 메이지나 도둑으로 전직시켜줄 수 있는 최초의 트레이너들은 Ragpicker's Square에 있습니다.

화이터 이외의 길을 걷고자 한다면 Mortuary에서 나오자마자 그 곳으로 직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어떤 클래스를 선택하든 한번 선택한 클래스는 바꾸지 마십시오. 빈번한 전직은 경험치를 낭비할 뿐입니다. 게다가 일단 정한 클래스로 The Nameless One을 육성하면 보너스도 있습니다.

레벨 7에 가장 먼저 도달한 클래스에는 다음과 같은 보너스가 있습니다. 화이터: 힘 +1, 메이지: 지능 +1, 도둑: 민첩성 +1

레벨 7에 가장 먼저 도달했던 클래스에서 다시 다른 클래스보다 먼저 레벨 12에 도달하면 추가로 보너스가 발생합니다.

화이터: 힘 +1, 체력 +1, 최대 HP +3 메이지: 지능 +2, 지혜 +1, 식별력(Lore) +5 도둑: 민첩성 +2, 운 +1

C. 속성(Alignment) The Nameless One의 속성은 중립(Neutral)에서 시작하나 플레이어가 취하는 행동에 따라서 변화하게 됩니다. 남을 돕는 행위를 하면 선으로, 반대로 남을 함부로 해치거나 파티 멤버들을 거칠게 다루면 악으로 속성이 기웁니다.

NPC들과 한 약속을 어기면 속성이 혼돈으로 기울며 약속을 철저히 지키면 질서 속성에 가까워지게 됩니다. 또한 이벤트 중에서는 The Nameless One의 속성을 특정 방향으로 대폭 변경시키는 것도 있습니다.

속성은 NPC들과의 대화에 영향을 미치나 그 영향은 능력치만큼 크지는 않습니다. 일부러 특정 속성으로 만들기 위해 의식적으로 행동을 취하지 않는 한 초기 속성에서 크게 변화하는 일은 드뭅니다.

Torment에서 속성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대화보다도 일부 아이템의 장비 여부입니다. 이러한 아이템은 특정한 속성의 캐릭터만 장비할 수 있으므로 꼭 장비하고 싶다면 속성을 바꿀 수 밖에 없습니다.

D. 당파(Faction) Torment에서 The Nameless One이 가입할 수 있는 당파와 가입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갓즈맨(Godsmen) - Lower Ward에 있는 Great Foundry로 가서 갓즈맨의 간부 중 한 사람인 켈도(Keldor)에게 가입 의사를 밝힙니다. 그러면 그는 플레이어에게 세 가지 임무를 부여할 것입니다. 더스트맨의 경우와는 달리 이 세 퀘스트는 모두 Great Foundry 안에서 비교적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는 것들뿐입니다.

일단 갓즈맨이 되면 켈도가 판매하는 아이템 및 주문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켈도가 판매하는 무기들은 그 성능이 압도적으로 뛰어나서 게임이 끝날 때까지도 아무런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오직 갓즈맨만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화이터인 경우에는 The Nameless One의 최종 당파가 갓즈맨이 되도록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더스트맨(Dustmen) - Hive(Northeast)의 Gathering Dust Bar에 있는 에모릭(Emoric)이라는 더스트맨에게 더스트맨에 가입하고 싶다고 말을 하면 그는 플레이어에게 세 가지 임무를 부여할 것입니다. 이 세 퀘스트를 모두 마치면 더스트맨이 될 수 있습니다.

단, 세 번째 퀘스트는 스토리가 어느 정도 진행된 후에나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실상 게임 초반에는 더스트맨이 될 수 없습니다. 더스트맨이 되면 죽음의 맹약(Dead Truce)라는 특수 능력이 생기며 에모릭으로부터 각종 아이템 및 주문을 구입하고 (유료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센세이트(Sensate) - Clerk's Ward에 있는 Civic Festhall에서 스플린터(Splinter)라는 거한에게 말을 걸어 sensorium에 대하여 물어보면 private sensorium은 당원 전용이라고 말해줄 것입니다.

그런 후에 다시 말을 걸면 센세이트에 가입하는 선택지가 새로이 나타납니다. 가입하면 감각적 접촉(Sensory Touch)라는 특수 능력을 얻을 수 있으며 스플린터로부터 아이템과 주문을 당원용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카오시텍츠(Xaositects) - 속성이 혼돈인 상태에서 Smoldering Corpse Bar 부근에 있는 바킹 와일더(Barking Wilder)라는 미치광이와 대화를 나누면 됩니다. 이때 선택지는 앞뒤가 맞지 않는 것을 선택하도록 하십시오. 가입에 따르는 혜택은 없습니다.

아나키스트(Anarchist) - 갓즈맨인 상태에서 일련의 이벤트를 거쳐 이 당파에 가입하는 것이 가능하기는 하나 가입해서 얻을 수 있는 이득은 전무하므로 꼭 그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경우에 따라서는 스토리를 진행하는데 심각한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굳이 험난한 길을 걷고 싶다면 베다이린(Bedai-Lihn)에게 말을 걸고 갓즈맨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십시오. 아나키스트가 되기 위한 퀘스트가 발생할 것입니다. 이들 중 갓즈맨과 센세이트에는 스토리 진행상 반드시 한 번씩 가입해야 합니다. 당파를 바꾸면 이전 당파와 관련된 능력 및 특전은 모두 잃어버리게 됩니다.

파티 구성원

The Nameless One의 일행에 합류할 가능성이 있는 캐릭터는 모두 7명입니다. 물론 파티의 최대 인원은 6명이므로 이들 중 5명만 동시에 파티 내에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각자 독특한 개성, 능력, 그리고 과거를 지닌 인물들로 이들이 파티 내에 있으므로 해서 발생하는 이벤트의 양과 질도 상당한 수준입니다. 이들을 파티에 참여시키는 진정한 목적은 바로 이러한 이벤트들을 체험하는 데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이들의 클래스 및 속성은 어떠한 경우에도 변하는 일이 없습니다 (단, 노돔의 경우에는 프로그램 여부에 따라서 클래스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STR - 힘, INT - 지능, WIS - 지혜, DEX - 민첩성, CON - 체력, CHA - 카리스마

1) 모트(Morte) 클래스(Class): 화이터(Fighter) 종족(Race): 인간(?) 성별(Gender): 남자 속성(Alignment): 혼돈-선(Chaotic Good) 능력치(Stats): STR12, INT13, WIS9, DEX16, CON16, CHA6 특수 능력(Special Power): 저주의 연도(Litany of Curses), 해골 폭도(Skull Mob)

게임이 시작하자마자 자동적으로 동료가 되는 모트는 날아다니는 해골입니다. 하지만 언데드(undead)는 아니며 속성 또한 생김새에 걸맞지 않게 선(Good)입니다. 모트의 특성은 대부분의 공격에 대한 반칙적일 정도로 강력한 내성입니다.

모트는 모든 물리 공격에 대하여 75%의 내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 말은 이러한 공격으로부터 모트는 25%의 대미지밖에 입지 않는 뜻입니다. 따라서 적이 주로 물리 공격을 사용하는 경우 모트는 파티의 돌격대장으로서 압도적인 실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게다가 독과 냉기(Cold) 공격에도 100% 내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기본 아머 클래스가 0인 점과 성공하면 적의 특수 능력과 마법을 사실상 무력화시키는 저주의 연도(Litany of Curses)를 가지고 있는 점도 전우로서의 모트의 가치를 높여 줍니다. 특히 저주의 연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반면 일체의 호신구(문신, 반지등)를 장비할 수 없으며 사용할 수 있는 무기도 이빨(Teeth)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이빨은 게임에서 주먹(Fists) 계통의 무기로 분류되며 모트가 취득하는 숙련도 포인트(Proficiency Point)는 모두 여기에 소비됩니다.

2) 다콘(Dak'kon) 클래스(Class): 화이터/메이지(Fighter/Mage) 종족(Race): 기스저라이(Githzerai) 성별(Gender): 남자 속성(Alignment): 질서-중립(Lawful Neutral) 능력치(Stats): STR17, INT13, WIS13, DEX16, CON16, CHA13 특수 능력(Special Power): 없음

다콘 역시 지극히 이례적인 캐릭터입니다. 기스저라이 중에서도 이단에 속하는 저서몬(Zerthimon)의 추종자로 일반적인 기스저라이의 속성인 혼돈-중립의 정반대인 질서-중립 속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다콘을 파티에 합류시키려면 Hive(SE)에 있는 Smoldering Corpse Bar로 가서 그와 대화를 나누면 됩니다.

화이터/메이지 멀티클래스(multi-class)인 다콘은 두 클래스의 능력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만능 캐릭터입니다. 메이지로서는 지능의 수치가 다소 낮은 편이나 이는 문신(tattoo)으로 충분히 보완해줄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다콘의 진가는 다콘 전용인 카라치의 검(Karach Blade)에 있습니다. 혼돈의 물질인 카라치로 만들어진 이 검은 원래 상태에서도 강력한 무기이나 다콘의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그 위력이 더욱 증가합니다.

다콘의 화이터 레벨이 4에 도달하면 이 검은 마법의 무기가 되며 다콘의 화이터 레벨이 8을 넘은 시점에서는 게임 전체에서도 최강급의 무기로 변화합니다. 다콘이 취득하는 숙련도 포인트는 당연히 검(Sword)의 숙련도를 향상시키는데 사용됩니다.

다콘을 한층 더 강화시키려면 다콘이 믿는 신앙의 교전인 저서몬의 깨지지 않은 고리(Unbroken Circle of Zerthimon)을 The Nameless One이 여덟 번째 고리까지 완전히 깨우치지 않으면 안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The Nameless One의 클래스가 메이지이어야 하며 지능과 지혜의 능력치도 각각 19이상이어야만 합니다.

각 고리를 깨우칠 때마다 The Nameless One은 저서몬의 가르침을 상징하는 주문을 습득할 수 있으며, The Nameless One이 다콘도 아직 깨우치지 못한 고리에 도달하게 되면 다콘 역시 새로운 주문을 습득하게 됩니다.

마지막 고리를 The Nameless One이 깨우치고 이를 다콘에게 설명해주면 다콘의 힘, 민첩성, 체력이 항구적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다콘의 또 하나의 장점은 그와 대화를 나눔으로서 The Nameless One의 클래스를 화이터나 메이지로 전직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콘은 트레이너 역할은 할 수가 없기 때문에 메이지의 경우에는 이전에 메이지로 전직한 적이 있어야만 합니다.

3) 안나(Annah) 클래스(Class): 도둑/화이터(Thief/Fighter) 종족(Race): 티플링(Tiefling) 성별(Gender): 여자 속성(Alignment): 혼돈-중립(Chaotic Neutral) 능력치(Stats): STR14, INT12, WIS10, DEX18, CON16, CHA13 특수 능력(Special Power): 없음

중요한 NPC 중 하나인 Pharod의 딸인 안나는 마족(Fiend)의 피가 다소 섞인 종족인 티플링(Tiefling)으로 그 속성과 출신에 어울리게 입과 행동이 모두 거친 아가씨입니다. 그녀와 처음으로 만나게 되는 것은 Mortuary를 나온 직후이나 그녀가 파티에 합류하는 것은 플레이어가 Pharod가 요구한대로 Bronze Sphere를 그에게 가져다 준 후입니다.

마족의 피가 별로 진하지 않은 탓인지 냉기에 대한 약간의 내성 외에는 별다른 특수 능력도 없기 때문에 강력한 특수 능력을 지닌 캐릭터들이 대부분인 Torment에서 그녀는 가장 평범한 캐릭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민첩성이 뛰어나 도둑 기술이 성공할 확률은 높은 편이지만 불행히 이를 활용할 기회는 거의 없습니다. 능력만 가지고 평가한다면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캐릭터입니다만 다행히 게임 후반에는 그녀 전용의 강력한 장비가 등장하는 관계로 어느 정도 활약을 할 여지는 있습니다.

그녀가 사용하는 무기는 펀치 대거(Punch Dagger)라 불리는 넉클(knuckle)과 유사한 주먹(Fists) 타입의 무기입니다. 따라서 안나의 숙련도 포인트는 모두 여기에 소비됩니다. 안나와 대화를 나누면 The Nameless One의 클래스를 화이터나 도둑으로 전직시킬 수 있습니다.

도둑의 경우에는 이전에 도둑으로 전직한 적이 있어야만 합니다. 안나도 다콘과 마찬가지로 트레이너 역할은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여담이지만 안나는 훨 후럼 그레이스를 무척 싫어합니다. 연적이니까 뭐 어쩔 수가 없겠지요. 참고로 안나의 성우는 80년대에 활약했던 가수 Sheena Easton입니다.

4) 이그너스(Ignus) 클래스(Class): 메이지(Mage) 종족(Race): 인간(Human) 성별(Gender): 남자 속성(Alignment): 혼돈-중립(Chaotic Neutral) 능력치(Stats): STR13, INT19, WIS8, DEX16, CON20, CHA3 특수 능력(Special Power): 없음

문자 그대로 떠다니는 불덩어리 - 그것이 바로 이그너스입니다. 뛰어난 재능을 지닌 마법사이나 그의 정신 상태는 극히 불안정합니다. 일단 능력 자체를 보면 상당히 뛰어난 편입니다. 지능과 체력이 각각 19와 20이라는 가히 초인적인 수치이며, 덕분에 주문 습득에 아무런 제한을 받지 않음과 동시에 재생 능력조차 지니고 지니고 있습니다.

불덩어리인 관계로 이그너스에게 화염(Fire), 산(Acid), 전기(Electricity) 공격은 아무런 효과가 없으며, 또한 그는 물리 공격에도 25%의 내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그너스의 특이한 점은 통상 공격이 물리 공격이 아니라 화염 공격이라는 점입니다. 때문에 화염에 내성을 지니고 있는 적들이 많은 게임 후반에는 별 쓸모가 없습니다.

또한 클래스가 메이지인 관계로 높은 체력에도 불구하고 HP는 파티 멤버들 중 가장 낮은 편입니다. 결국 이그너스의 공격 수단은 후방에서의 주문으로 제한됩니다. 그런데 이그너스가 기본적으로 지니고 있는 주문은 모두 화염 계통이기 때문에 그가 제 구실을 하도록 하려면 두루마리(Scroll) 등을 통하여 다른 주문을 습득시켜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그너스는 게임 막판에 가서 배신을 하기 때문에 귀중한 주문을 그에게 낭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경험치만 입수한 후 즉시 파티에서 제거해도 무방합니다.

5) 훨 후럼 그레이스(Fall-from-Grace) 클래스(Class): 프리스트 종족(Race): 서큐버스(Succubus) 성별(Gender): 여자 속성(Alignment): 질서-중립(Lawful Neutral) 능력치(Stats): STR13, INT13, WIS16, DEX16, CON16, CHA19 특수 능력(Special Power): 키스(Kiss), 감각적 접촉(Sensory Touch)

훨 후럼 그레이스는 하급 타나리(Lesser Tanar'ri)의 일종인 서큐버스입니다. 따라서 타나리 특유의 각종 공격에 대한 내성(전기 공격/독 무효, 화염 및 냉기에 50% 내성)을 지니고 있으며 30%의 마법 내성(Magic Resistance)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파티 멤버 중에서 유일하게 회복 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공격력이 매우 빈약하기 때문에 전투에서는 전혀 도움이 되지를 못합니다. 더욱이 무기를 장비할 수 없는 탓에 마법의 무기로만 대미지를 입힐 수 있는 상대에게는 전혀 대미지를 주지 못합니다.

특수 능력인 키스는 상대방으로부터 HP를 흡수하는 일석이조의 능력이나 적을 직접 만져야만 하기 때문에 AC와 HP가 비교적 열악한 훨 후럼 그레이스로서는 사용할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회복 마법 역시 막대한 양의 회복용 아이템을 휴대할 수 있는 Torment의 게임 시스템 때문에 그 중요도는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훨 후럼 그레이스는 Torment에서 가장 흥미로운 NPC 중의 하나입니다.

악과 혼돈의 길을 버리고 개과천선한 타나리는 다원우주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존재가 아니니까요. 그녀가 동족에게 등을 돌리게 된 것은 비참한 과거에 기인하는 바가 큰 것 같습니다. 물론 다른 타나리들은 그녀에 대한 강렬한 혐오감을 감추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가 완전히 개심했다고 믿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은 듯 합니다.

그녀를 파티에 합류시키려면 그녀가 운영하는 고급 사창가 Brothel of Slating Intellectual Lusts에서 그녀의 제자 10명 모두와 대화를 나눈 후 다시 그녀와 얘기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훨 후럼 그레이스가 파티에 참가하는 동기는 The Nameless One에 대한 개인적인 관심인 듯 합니다.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도 아닌데 The Nameless One에게 관심이 있는 여자가 너무 많은 것 같습니다.

6) 바일로(Vhailor) 클래스(Class): 화이터(Fighter) 종족(Race): 안식을 취하지 못하고 방황하는 영혼(Restless Spirit) 성별(Gender): ??? 속성(Alignment): 질서-중립(Lawful Neutral) 능력치(Stats): STR18/51, INT10, WIS10, DEX13, CON18, CHA10 특수 능력(Special Power): 없음

바일로는 방황하는 영혼이 깃든 갑옷입니다. 머시킬러(Mercykiller)에 속하는 그의 주된 관심은 (자신의 관점에서의) 정의를 실현하는 것입니다. 바일로는 강렬한 파괴력을 지닌 완전한 물리 공격 전용 캐릭터로 접근전에서는 상당한 활약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100%의 마법 내성(Magic Resistance)와 다양한 종류의 공격에 높은 내성을 지니고 있어 마법이나 특수 공격을 주로 사용하는 적에게도 강합니다.

하지만 게임이 거의 끝나 갈 무렵에야 파티에 합류시킬 수 있고 그와 관련된 특별한 이벤트가 있는 것도 아니므로 The Nameless One이 화이터인 경우에는 그다지 필요한 캐릭터가 아닙니다.

바일로를 파티에 합류시키려면 Curst의 지하 감옥(Underground Prison)에서 탈출할 때 전이문(portal) 부근의 갑옷을 조사해 보십시오.

7) 노돔(Nordom) 클래스(Class): 화이터(Fighter) 종족(Race): 모드론(Modron) 성별(Gender): ??? 속성(Alignment): 질서-중립(Lawful Neutral) 능력치(Stats): STR16, INT16, WIS8, DEX16, CON16, CHA8 특수 능력(Special Power): 공간왜곡 탐지(Warp Sense)

절대 질서의 차원인 미캐너스(Mechanus)의 종족인 모드론 사이에서도 이단자는 나옵니다. 이러한 모드론을 로그 모드론(Rogue Modron)이라고 부르는데 노돔도 이들 중 하나입니다. 노돔을 얻기 위해서는 다소 복잡한 수순을 밟지 않으면 안됩니다.

우선 Clerk's Ward에 있는 Curiosity Shop에서 Modron Cube를 구입합니다. 다음에는 같은 지역에 있는 Brothel of Slating Intellectual Lusts 안으로 들어가 가기에 있는 모드론들과 대화를 나눕니다. 그 후에 Modron Cube를 인벤토리에서 사용하면 Modron Maze라는 던젼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Modron Maze에서는 게임의 난이도를 최대치로 올려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노돔을 만날 수조차 없습니다. 노돔을 만나서 말을 걸면 기꺼이 파티에 합류할 것입니다. 전투에서 노돔은 매우 유용한 존재입니다.

게임을 통틀어서 원거리 물리 공격을 할 수 있는 것은 노돔뿐이며 그가 사용하는 화살은 자동으로 무한정 공급됩니다. 모트와 노돔을 동시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다른 멤버는 거의 필요가 없을 정도입니다.

노돔의 기본 클래스는 화이터이지만 대화를 통하여 노돔의 능력치와 구체적인 능력을 변경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노돔은 상황에 따라 화이터, 메이지, 또는 도둑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노돔이 메이지로서 기능하도록 프로그램하면 The Nameless One이 에놀 이브의 복사(Enoll Eve's Duplication)이라는 매우 편리한 주문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이 주문은 직전에 사용된 주문의 효과를 그대로 재현합니다.

여담이지만 안나를 제외한 다른 캐릭터들은 정상적인 AD&D 캠페인에서는 플레이어 캐릭터로서 절대로 용납될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한 캐릭터들입니다.

전략과 전술

1) 캐릭터 성장 캐릭터를 성장시키려면 경험치를 입수해야만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는 파티 멤버가 많을수록 각 캐릭터가 얻는 경험치가 줄어든다는 사실입니다(파티 입수 경험치/파티 멤버의 수 = 각 캐릭터의 입수 경험치).

The Nameless One이 화이터인 경우에는 그렇게까지 경험치에 집착할 필요는 없으나 메이지인 경우에는 악착같이 경험치를 모으지 않으면 게임이 끝날 때까지 활약할 기회는 찾아오지 않습니다. 물론 지혜의 능력치가 높으면 입수하는 경험치에 보너스가 붙으나 The Nameless One이 얻을 경험치를 최대한으로 늘리기 위해서는 파티가 경험치를 입수할 때의 멤버 수를 최소한으로 억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퀘스트 등으로 대량의 경험치를 입수하기 직전에 멤버를 줄이고 경험치를 입수한 후에 다시 합류시키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실제로 모트와 다콘 이외의 파티 멤버들은 전투에 큰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부지런히 레벨을 올려 줄 필요는 없습니다.

경험치를 비교적 손쉽게 입수할 수 있는 방법의 몇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 Hive 각지에서 돌아다니는 블랙 아비샤이(Black Abishai)는 처치하면 경험치를 7000이나 주며 일단 죽여도 화면만 바뀌면 다시 부활하는 고마운 놈입니다. 모트의 저주의 연도(Litany of Curses)를 이용하여 유인한 뒤 처치하면 초반에도 대량의 경험치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구태여 모트의 저주의 연도를 이용하는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저주의 연도를 이용하여 중립 NPC을 도발한 후 죽였을 경우에는 The Nameless One의 속성에 영향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이 아닌 NPC를 죽여 돈이나 경험치를 얻으려면 반드시 모트의 특기를 이용하십시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하급 바테주(Baatezu)인 블랙 아비샤이에게는 마력을 지니지 않은 무기가 통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The Nameless One이 마법의 무기를 입수할 수 없는 게임 초반에는 레벨 4 이상의 다콘이나 잉그레스의 이빨(Ingress' Teeth)를 장비한 모트로 대처하십시오.

(2) Clerk's Ward 지하에 있는 Under Sigil에는 경험치를 많이 주는 적들이 빈번하게 출현합니다. 특히 Carceri에서 돌아온 후에는 낮은 확률로 대 글라브레주(Greater Glabrezu)라는 막대한 경험치를 주는 몬스터가 나옵니다. 물론 적도 강하기 때문에 장비와 아이템이 충실하지 않으면 도전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3) 일부 대화에서는 특정한 선택을 반복하면 경험치(와 돈)을 무한히 입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버그는 의외로 많이 존재하므로 그다지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레벨을 올리려는 노력을 하지 않고 그냥 게임을 진행할 경우 클리어 시점의 The Nameless One의 레벨은 12-13 정도가 됩니다. 참고로 The Nameless One의 경험치 상한은 12,000,000입니다.

2) 전투 Torment에서 전투의 난이도는 상당히 낮은 편입니다. Baldur's Gate에 비해 난이도가 대폭 내려간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인벤토리 화면 상태에서 시간이 흐르지 않는다는 것, 그리고 둘째는 한 슬롯에 넣을 수 있는 회복용 아이템의 수가 대폭 늘어났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언제든지 회복용 아이템을 이용하여 거의 무제한 HP를 회복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Torment에서는 회복용 아이템이 바로 승리의 열쇠입니다. 반면 Baldur's Gate에 비해 플레이어에게 훨씬 불리한 점들도 몇 가지 있습니다.

  • 높은 마법 내성(Magic Resistance)를 지닌 적들이 대거 등장하는 탓으로 공격 주문이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는 일이 흔합니다. 또한 특정한 형태의 공격을 완전히 무효화시키는 적도 드물지 않습니다.
  • 마법의 무기(Enchanted: +n이라고 아이템 설명에 있는 무기. n은 1~4)없이는 물리 공격으로 대미지를 입힐 수 없는 적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일단 마족(Fiend)에게는 보통 무기는 통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십시오. 따라서 게임의 초반 이후에는 마법의 무기가 필수입니다.
  •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장소가 극히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주문을 함부로 사용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강력한 주문 1-2개 정도는 만약의 사태를 위하여 남겨 놓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노돔 이외의 캐릭터는 사출 무기(missile weapon)에 의한 원거리 공격이 불가능합니다.

전투시 각 상황에 따른 대처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약한 적들이 대량으로 있는 경우 - AC가 비교적 우수하고 물리 공격에 강한 내성을 지닌 모트에게 회복용 아이템을 잔뜩 주고 적 한가운데 돌격시킵니다. 모트의 남은 HP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때때로 아이템을 회복시켜주면 별 피해없이 적을 일소할 수 있습니다.

(2) 약한 NPC를 적으로부터 보호해야만 할 경우 - 모트의 저주의 연도(Litany of Curses)를 이용하여 적의 관심을 모트에게 돌립니다. 저주의 연도는 무제한으로 사용이 가능하므로 적이 많은 경우에도 대처할 수 있습니다.

(3) 마법을 사용하는 적이 있는 경우 - 역시 모트의 저주의 연도를 이용합니다. 일단 성공하면 적은 접근전만 시도하게 되므로 마법으로 인한 대량 피해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4) 물리 공격형 보스의 경우 - 주변에 부하들이 있는 경우에는 일단 (1)의 전술로 적의 수를 줄인 후 파티 전체를 투입합니다. 혼자인 경우에는 물론 비겁하지만 인해전술로 밀어붙이면 됩니다. 단, 게임 후반에는 공격 회수 및 대미지가 흉악한 적도 등장하므로 이러한 적을 상대할 때는 이그너스나 훨 후럼 그레이스처럼 HP가 비교적 적은 캐릭터는 아예 멀리 후방에 배치시키는 편이 낫습니다.

(5) 모트의 저주의 연도가 효과가 없는 마법 공격형 보스의 경우 - 이러한 보스들은 대개 혼자이지만 파티 전체에 피해를 입힐 수 있는 강렬한 마법을 사용하므로 파티 전체를 투입하는 것은 득책이 아닙니다. 이럴 때는 공격력과 HP가 모두 뛰어난 The Nameless One 혼자서 적을 상대하도록 하는 편이 회복용 아이템과 주문의 낭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

(6) 비교적 강한 적이 대량으로 있는 경우 - 사실 가장 대처하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싸우는 장소에 따라 다르겠지만 모트의 저주의 연도를 이용하거나 접근과 후퇴를 반복하여 한 명씩 유인하여 요리하는 것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Baldur's Gate에서와는 달리 메이지 레벨이 어지간히 높지 않는 한 주문으로 이러한 적들에게 동시에 큰 타격을 주기는 어렵습니다.

3) 장비와 아이템 Torment에서는 독특한 장비들이 대량으로 등장합니다. 그 중에서도 캐릭터의 능력치를 상승시키는 문신(Tattoo)은 중요도가 매우 높습니다. 적이나 보물상자로부터 입수가 가능한 다른 장비와는 달리 문신은 Hive(Southeast)에 있는 휄(Fell)의 가게에서만 구입할 수가 있습니다. 휄이 판매하는 문신은 스토리의 진행과 이벤트의 전개에 따라서 달라지므로 중요한 이벤트 후에는 그의 가게에 들려 보시기 바랍니다.

전술했듯이 The Nameless One은 갑옷을 장비할 수 없으며 기본 AC도 열악합니다. 따라서 좋은 문신은 The Nameless One에게 우선적으로 장비시키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실제로 이벤트 관련 문신들은 The Nameless One 전용이 대부분입니다.

반면에 반지, 팔찌, 귀걸이, 팔찌 등의 호신구는 적이나 보물상자로부터 입수할 수 있으며 그 효과도 크지 않으므로 구태여 돈을 주고 구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갑옷(옷)의 경우는 안나와 훨 후럼 그레이스만 별도로 구입할 수 있고 다른 캐릭터는 기본 장비를 처음부터 끝까지 사용해야만 합니다. 무기도 The Nameless One을 제외한 다른 캐릭터들은 선택의 여지가 거의 없습니다. The Nameless One도 클래스로 메이지로 선택한 경우에는 무기에 그다지 신경을 쓸 필요가 없으나, 화이터를 선택한 경우에는 대미지 종류(베기, 타격, 관통)별로 무기를 준비해 두면 어떤 적에도 대응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The Nameless One의 당파를 끝까지 갓즈맨으로 유지할 경우 켈도가 판매하는 갓즈맨 전용 무기들만 있으면 엔딩까지 별도로 다른 무기들을 구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검(Sword)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안된 소식이지만 Torment에서는 The Nameless One이 사용할 수 있는 검이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무기는 비교적 손쉽게 입수할 수 있고 파괴력도 뛰어난 도끼나 망치 위주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파티 멤버 중 모트와 다콘은 기본 AC가 우수하고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서 무기의 위력이(다콘의 경우는 AC도) 자동적으로 증가하므로 매우 경제적입니다. 이들을 주력으로 활용하면 돈을 절약하여 아이템을 구입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가끔 저주에 걸린 장비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러한 장비는 장비한 캐릭터의 레벨 업을 발해하는 등 폐해가 심하므로 즉시 저주를 풀어야만 합니다. 저주를 풀려면 저주 해제(Remove Curse)를 사용할 수 있는 술자를 찾아서 부탁해야 합니다. 또는 저주 해제의 두루마리를 멥베스(Mebbeth) 등으로부터 구입하여 다콘이나 다른 메이지가 사용하도록 해도 됩니다. 다콘의 레벨이 충분히 높다면(7 이상) 이 주문을 습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비 아이템의 경우 회복용 아이템 이외에는 거의 구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추가 효과는 없으나 가격이 저렴하고 HP를 18포인트 회복시킬 수 있는 피의 호부(Blood Charm)을 주머니 사정이 허락하는 한 구입하십시오. 가게에 따라서는 구입할 수 있는 양에 제한이 있는 곳도 있으나 Buried Viilage나 Lower Ward에서는 무제한으로 구입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대량으로 구입하면 안전하게 모험을 할 수 있습니다.

소비 아이템 중에서 특수한 것은 무한의 회상력의 호부(Charm of Infinite Recall)입니다. 이 아이템을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식별력(Lore)가 100으로 올라가 어떤 아이템이라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이 아이템은 식별할 아이템들이 어느 정도 모인 후에 사용하면 경제적입니다. 단, 사용한 캐릭터의 인벤토리에 있는 아이템에 한해서 식별할 수 있습니다.

4) 주문 프리스트 주문의 경우에는 그 내용에 있어서 Baldur's Gate와 큰 변화가 없으나 메이지 주문의 경우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Torment의 메이지 주문은 Baldur's Gate나 일반적인 AD&D 캠페인에서 사용하는 주문들과 크게 다른 것들이 대부분이므로 사용하기 전에 주문에 대한 설명을 잘 읽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불행히 Torment의 메이지 주문은 어느 정도 레벨이 높은 것(레벨 5 또는 그 이상)이 아니면 실전에서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높은 레벨의 주문은 그 특수 효과와 위력 모두 괄목할만한 수준이나 이러한 주문들은 메이지의 레벨이 극히 높지 않으면 빈번히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게다가 휴식하여 주문을 재암기할 수 있는 장소도 한정되어 있으므로 고급 주문은 어디까지나 위기 상황을 위한 것이고 통상적인 전투는 물리 공격 위주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Torment에서는 아쉽게도 소환 계통의 주문들이 없어진 탓으로 Baldur's Gate에서처럼 몬스터를 대량 소환해 적을 교란시키는 전술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한 가지 다행한 점은 Torment에서는 지능이 특정 주문을 배우기에 필요한 수치 이상이라면 그 주문을 두루마리(Scroll) 등을 통해 실패할 우려없이 습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Baldur's Gate에서처럼 주문을 배우려는 시도를 하기 전에 세이브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5) 자금 Torment에서 돈의 단위는 동화(copper piece, cp)입니다. 이 게임에서는 무작위로 출현하는 적을 해치워도 돈을 별로 얻을 수가 없습니다. 때로는 비교적 비싸게 팔 수 있는 장신구를 전리품으로 입수할 수도 있으나 입수 확률은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된 수입원은 퀘스트의 보수와 보물상자/컨테이너/서랍 등에서 꺼낼 수 있는 돈이 됩니다. 따라서 스토리와 관계가 없는 퀘스트라도 보수로서 돈을 받을 수 있는 것은 하는 편이 바람직합니다.

회복용 아이템에 크게 의존해야 하는 이 게임에서 돈은 많을수록 좋습니다. 돈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우선 순위는 (1) 회복용 아이템 (2) 문신 (3) 무기의 순입니다. 물론 문신과 무기는 The Nameless One이 사용할 것들이 최우선입니다.

Torment에서도 Baldur's Gate처럼 가게마다 처분할 수 있는 물건의 종류가 다른데 대개 그 가게에서 취급하는 물건과 비슷한 종류의 물건은 처분할 수 있습니다. 아직 식별하지 않은 아이템은 절대 처분하지 마십시오.

식별하지 않은 아이템은 "보통" 아이템으로 취급되기 때문에 제 값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스토리상 필요한 물건을 처분하더라도 언제든지 판 가게에서 되살 수 있으므로 이 점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퀘스트 해결을 위해 돈이 절대로 필요한 경우에는 일시적으로 물건을 팔았다가 나중에 되사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그러기 싫으면 장신구를 비교적 높은 확률로 떨구는 거리의 불량배(thug)를 모트의 저주의 연도로 유인해 처치하는 일을 반복할 수밖에 없습니다.

Curst에서는 플레이어의 카리스마가 높고 형제간의 재산다툼에서 대장장이 편을 들었다면 그의 가게에서 물건을 사고 되파는 것을 반복하여 자금을 무한히 증식할 수도 있으나 이미 그 시점에서는 그렇게까지 해서 자금을 증식할 필요가 없습니다.

지역별 공략

Torment는 한 마디로 The Nameless One의 자신을 찾기 위한 여행입니다. 그 앞에는 수많은 위험과 적, 친구, 그리고 그 자신의 기억들이 기다라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플레이어가 이 장대한 모험을 성공리에 마치는 것을 돕기 위해 스토리의 흐름에 따라서 지역별로 발생하는 이벤트 및 퀘스트와 그 공략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Torment는 다음과 같이 크게 6개의 장으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1) 게임 시작에서 안나가 파티에 합류할 때까지 2) 안나의 파티 합류에서 Lower Ward 출현까지 3) Lower Ward 출현에서 Ravel's Maze 돌입까지 4) Ravel's Maze에서 Curst, Outlands, Baator, Carceri를 거쳐 Sigil로 귀환하기까지 5) Sigil로 돌아와서 Fortress of Regrets로 돌입할 때까지 6) Fortress of Regrets에서의 최종 결전

이는 스토리의 중대한 전환점을 기준으로 하여 필자가 임의로 분류한 것으로 게임에서는 장이라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4), 6)장의 경우는 정해진 순서에 따라서 스토리가 일방적으로 진행되지만 1), 2), 3)장의 경우 각 장 안에서는 플레이어가 비교적 자유롭게 플레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5)장은 최종 결전을 위한 준비 기간으로 스토리와 관련된 이벤트는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지역별 공략에서 다룰 퀘스트와 이벤트들 중에 스토리 전개에 반드시 필요한 것들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스토리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퀘스트는 @로 표시하였으니 빨리 엔딩을 보고 싶다면 그 외의 퀘스트는 무시해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그 중에는 The Nameless One의 능력치를 항구적으로 상승시키거나 강력한 아이템을 입수할 수 있는 것도 있으므로 이러한 퀘스트는 지나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단, 각 퀘스트를 해결하는 방식에 따라 속성이 서서히 변화하게 되므로 The Nameless One의 속성을 특정한 속성으로 변화시키고 싶은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퀘스트를 하는 편이 좋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일단 게임이 시작되면 옵션 화면으로 가서 달리기를 이동의 기본 모드로 설정하고 화면을 좀 밝게 해주는 편이 게임을 쾌적하게 플레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The Mortuary

Mortuary는 더스트맨(Dustmen) 당파(Faction)가 운영하는 3층 구조의 시체안치소입니다. 주인공인 The Nameless One은 이 곳의 2층에 있는 차가운 대리석판 위에서 눈을 뜨게 됩니다.

모트와 대화를 나눈 후에는 우선 근처에 있는 책상으로부터 메스(scalpel)와 붕대를 입수하여 장비하십시오. 그 다음에는 현재 있는 방에서 빠져나가기 위해 좀비782를 조사하거나 처치하여 열쇠를 입수합니다. 열쇠로 문을 연 후에는 시계 방향으로 2층을 이동하게 되는데 이때 잊지 말고 거대한 책 앞에서 부유하고 있는 달(Dhall)이라는 더스트맨과 대화를 나누시기 바랍니다.

그로부터는 The Nameless One과 더스트맨에 대하여 정보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2층 구석구석을 조사하여 아이템을 모두 입수한 후에는 남쪽에 있는 계단으로 3층에 올라가서 같은 요령으로 아이템을 입수하기 바랍니다. 참고로 좀비들 중 일부로부터도 자세히 조사하면 회복용 아이템과 약간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Mortuary를 탐색할 때 더스트맨 경비병(Dustmen Guard)와 접촉하는 것은 극력 피해야합니다. 그들에게 붙잡혀 대화를 나누게 되었을 때 The Nameless One의 지능이 상당히 높은 경우에는 평화적으로 해결할 가능성이 있으나(대개 달을 만나러 왔다고 답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전투가 발생해 Mortuary 내의 거의 모든 NPC가 적으로 돌변하게 됩니다.

더스트맨이나 그들의 노예인 언데드로부터는 별로 경험치를 얻을 수가 없으므로 필요없는 전투는 피하는 것이 득책입니다. 죽인 더스트맨으부터 더스트맨 예복(robe)를 빼앗아 더스트맨으로 위장할 수도 있으나 실질적인 2층과 3층의 탐색을 끝낸 후에는 1층으로 내려가 북서쪽에 있는 데이오나라(Deionarra)의 영혼과 대화를 나누십시오.

그녀는 The Nameless One의 전세(?)의 연인으로 그녀로부터는 여러 가지 유용한 정보와 사자 소생(Raise Dead)의 특수 능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절대 그녀를 화나게 하지는 마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저주에 걸릴 것입니다. 1층 중앙에 있는 4마리의 자이언트 스켈레톤은 The Nameless One의 지능이 충분히 높거나 뼈와 재의 책(Tome of Bone and Ash)가 있으면 분해할 수도 있습니다.

뼈와 재의 책은 1층 동쪽에 있는 좀비732로부터 입수할 수 있습니다. 분해에 성공하면 주문을 습득하는 데 이용하거나 비싼 값에 팔 수 있는 룬(Rune)을 얻게 됩니다. 이미 경비병과 싸운 상태에서는 자이언트 스켈레톤이 플레이어를 보자마자 공격하므로 분해를 시도할 수 없습니다(일단 Mortuary에서 나간 후에 다시 돌아와서 시도할 수는 있습니다).

Mortuary에서 나가려면 소에고(Soego)라는 더스트맨에게 부탁하거나 그를 죽인 후 열쇠를 뺏으면 됩니다. 데이오나라의 북쪽에 있는 전이문(portal)을 이용하여 Hive의 Open Tomb로 이동할 수도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뼈의 호부(Bone Charm)가 필요합니다.

Mortuary에서 발생하는 퀘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2층 북서쪽에 있는 좀비1201의 입에 물려 있는 종이 접기: 1, 2, 2, 1의 순으로 선택하면 경험치와 삼의 법칙의 귀걸이(Rule of Three Earring)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 2층 북동쪽의 에이-빈(Ei-Vene): 눈이 좋지 않은 에이-빈은 The Nameless One을 좀비로 착각하고 심부름을 시킵니다. 그녀가 원하는 향료와 실/바늘은 3층에 있습니다. 원하는 물건을 가져다 주면 The Nameless One의 최대HP가 1포인트 항구적으로 올라갑니다.
  • 2층 남동쪽의 좀비821: 정체는 좀비가 아니라 아나키스트의 첩자입니다. 그로부터는 좀비로 위장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선택지에 따라서는 아이템과 경험치를 얻거나 에이-빈으로부터 열쇠를 훔쳐 오는 퀘스트를 받을 수도 있지만 별 필요성은 없습니다.

Mortuary를 일단 나온 후에 다시 들어가려면 입구에 있는 경비병에게 달(Dhall) 또는 데이오나라를 보러 왔다고 얘기하면 됩니다.

The Hive - Northeast Section Mortuary에서 나오면 Hive의 북동쪽입니다. Hive는 Sigil에서도 가장 지저분한 슬럼으로 창녀와 깡패들이 득실거리고 있습니다. 만약 플레이어가 메이지나 도둑으로 전직하기를 원한다면 일체의 퀘스트를 무시하고 Hive의 북서쪽을 거쳐서 Ragpicker's Square로 직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그렇지 않다면 Hive를 돌아다니면서 정보수집을 하고 레벨을 올린 후에 가는 것이 낫습니다.

Mortuary를 막 나온 상태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은 Mortuary 건물 바로 아래의 Open Tomb 뿐입니다. 일단 여기서 휴식을 취한 후 이 지역의 모든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어 파로드(Pharod)에 대한 정보를 입수하십시오.

안나와도 대화를 나눌 수는 있으나 이 시점에서는 파티에 합류하지 않습니다. 화면 좌측 하단에 있는 Gathering Dust Bar에서는 다양한 퀘스트가 발생하므로 반드시 들리시기 바랍니다. Hive 북동쪽에서의 주요 퀘스트와 이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앵그야(Angyar)의 고민 해결: Hive 북동쪽 지역 우측 하단에 있는 앵그야의 집에 가서 그의 아내와 대화를 하면 그녀의 남편이 더스트맨과 한 계약 때문에 고민하고 있으니 도와 달라고 부탁할 것입니다. Gathering Dust Bar로 가서 모타이(Mortai)라는 더스트맨에게 계약이 앵그야가 진정한 죽음의 길로 가는 것을 방해하고 있다고 설득하면 계약서를 내줄 것입니다. 앵그야의 집으로 돌아와 계약서를 찢으면 퀘스트는 완료됩니다.

이 퀘스트는 더스트맨이 추구하는 진정한 죽음이란 모든 번뇌에서 벗어난 영원한 안식이지 무의미한 죽음이나 살육이 아님을 잘 보여 줍니다. 이 퀘스트 완료 후에는 그의 집에서도 휴식을 취할 수 있으며 그의 아내로부터 아이템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세브'타이(Sev'Tai)의 복수: Dustmen Memorial에 있는 세브'타이는 자신의 자매들을 죽인 Starved Dog Barking 갱들을 처치해 달라고 부탁할 것입니다. 놈들은 Hive 남동쪽에 있는데 그들을 처치하고 돌아오면 세브'타이로부터 경험치와 구리 귀걸이(Copper Earring)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잉그레스(Ingress)를 고향으로 돌려보내기: 사고로 다른 세계로부터 Sigil에 오게 된 그녀를 도우려면 Hive 남동쪽에 있는 Smoldering Corpse Bar로 가서 차원여행자인 캔드리온(Candrion)에게 그녀의 딱한 사정을 설명한 후 Hive 북동쪽으로 돌아와 잉그레스와 대화를 나누면 됩니다.

나중에 캔드리온을 다시 만나면 경험치와 그녀가 남기고 간 잉그레스의 이빨(Ingress' Teeth)을 입수할 수 있습니다. 모트가 사용할 수 있는 이 무기는 모트가 성장함에 따라 함께 성장하는 훌륭한 무기이므로 절대로 입수해야 합니다.

  • 심부름꾼 베인(Baen the Sender)의 메시지 배달 - 베인의 부탁대로 Hive 남서쪽의 Marketplace에 있는 크래독(Craddock)에게 메시지를 전하고 오면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에웨이팅 데스(Awaiting-Death) 설득: 자살을 생각하고 있는 그에게 자살을 하지 말도록 설득하면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 Mausoleum에 발생한 문제 해결: Gathering Dust Bar에 있는 노로치(Norochj)라는 더스트맨에게 말을 걸면 Mausoleum(영묘)에서의 언데드 출현에 대하여 조사해 달라고 부탁할 것입니다. 아래에서 설명한 것처럼 일을 마치고 노로치에게 돌아오면 경험치와 보수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 파로드가 가져오는 시체의 출처 조사: Gathering Dust Bar에 있는 에모릭(Emoric)라는 더스트맨은 플레이어에게 파로드가 가져오는 시체의 출처를 조사해 달라고 의뢰할 것입니다. 이 퀘스트는 Buried Viilage에서 파로드와 이 건에 대하여 얘기를 나눈 후에야 해결이 가능합니다. 알아낸 사실을 에모릭에게 말해주면 경험치와 보수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 더스트맨 가입 - 더스트맨의 간부인 에모릭에게 더스트맨에 가입하고 싶다고 말하면 다음과 같은 임무를 줄 것입니다.

(1) 노로치의 부탁을 받고 더스맨을 사칭하는 도둑 퇴치. 도둑은 애쉬-맨틀(Ash-mantle)이라는 자로 Hive 남서쪽에 있습니다. (2) 더스트맨의 철학에 회의를 느끼고 있는 세레(Sere)라는 더스트우먼과 대화. (3) 소에고의 행방 탐색. 이 퀘스트는 Dead Nations를 클리어한 후에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퀘스트를 모두 마치면 더스트맨이 될 수 있습니다.

Mausoleum

더스트맨 노로치(Norochj)의 부탁을 받고 들어가게 되는 던젼입니다. 들어가면 영묘의 수호령(Guardian Spirit)이 나타나 죽은 자들의 안식을 방해하는 사령술사(Necromancer)를 처치해 달라고 부탁을 할 것입니다. 물론 거절할 이유는 없습니다. 곳곳에 현 시점에서는 유용한 아이템이 많이 있으므로 빠짐없이 회수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강적은 자이언트 스켈레톤 정도이나 다콘이 파티에 합류한 상태라면 별 어려움없이 처리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을 모두 회수하고 나면 왼쪽 하단에 있는 입구로 Inner Chamber로 들어가 스트라한 룬쉐도우(Strahan Runeshadow)라는 메이지를 처치하면 됩니다.

스트라한에게는 모트의 저주의 연도가 통하므로 이를 이용해 마법을 봉인한 후 그의 부하 언데드들은 무시하고 스트라한을 집중 공격으로 처치하십시오. 그가 죽으면 언데드들은 모두 사라집니다. 아이템을 챙긴 후 방을 나오면 수호령이 감사의 표시로 경험치를 줄 것입니다.

The Hive - Southeast Section

여기에는 중요한 시설이 두 군데 있습니다. 첫 번째는 Fell's Tattoo Parlor(휄의 문신 가게)입니다. 문신은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장비이니 이 곳에는 자주 들르게 될 것입니다. 또한 휄로부터는 The Nameless One의 과거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휄이나 다른 다버스(Dabus)와 대화를 나누려면 다콘이나 훨 후럼 그레이스에게 통역을 부탁해야 합니다. 만약 The Nameless One의 지능이 충분히 높다면 다버스의 언어를 이해하는 방법을 배울 수도 있습니다. 다른 한 곳은 Smoldering Corpse Bar로 여기에는 두 명의 파티 멤버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다콘은 언제라도 파티에 합류시킬 수 있으나 이그너스는 끝없는 물의 유리병(Decanter of Endless Water) 관련 이벤트가 완결된 후에야 파티에 합류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가 파티에 합류하는 것은 Lower Ward가 월드맵에서 출현한 이후입니다.

경험치를 원한다면 가게 안의 블랙 아비샤이 두 마리는 모트의 저주의 연도로 유인해 죽여도 무방합니다. 이 두 놈의 바테주를 죽이면 이퀵스(Iquix)라는 자가 본래의 정체인 순종 타나리 글라브레주(Glabrezu)로 변신합니다. 이 놈 역시 같은 요령으로 처리하십시오.

Hive 남동쪽에서의 주요 퀘스트와 이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바텐더 바키스(Barkis)로부터 눈 구입: Smoldering Corpse Bar의 바텐더는 The Nameless One의 눈을 보광하고 있습니다. 그는 처음에는 500cp를 요구하나 300까지 흥정할 수 있습니다. 이 눈을 눈구멍에 끼워 넣으면 대미지를 입게 되지만 경험치와 함께 숙련도 포인트를 1포인트 얻을 수 있습니다.
  • 밀린 외상 해결: 바키스와 가게 손님에 대한 대화를 나누면 그가 모카이(Mochai)라는 여자의 밀린 외상을 해결해 달라는 부탁을 할 것입니다. 가게 안에 있는 그녀를 찾아서 문제를 해결하면(방법은 다양하지만 해결 방법이 속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염두에 두십시오) 경험치와 평생 공짜로 술을 마실 수 있는 권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모카이는 더스트우먼으로 위장하고 있는데 이 일을 가지고 그녀를 협박하면 50cp 뜯어낼 수 있습니다.

  • 'O'와의 대화: Smoldering Corpse Bar에 있는 'O'는 일종의 초자연적 존재로 우주의 원리를 체현하는 존재들 중 하나인 듯 합니다. 그와의 대화에서 올바른 선택지를 고르면 지혜가 항구적으로 1포인트 증가합니다.
  • 캔드리온으로부터 음의 징표(Negative Token) 입수: 차원 여행자인 캔드리온과 그의 음의 에너지계로의 여행에 대해 얘기를 나누면 쉐도우(Shadow)로부터 파티를 보호해주는 음의 징표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바킹 와일더(Barking Wilder): 플레이어의 속성이 혼돈일 때 그와 대화를 나누면 카오시텍츠에 가입할 수도 있습니다. 이 때 가입하겠다는 의사를 밝히지 말고 말로 안 되거나 미치광이 같은 선택지를 고르십시오.
  • 위기에 처한 아가씨(Damsel in Distress): 실제는 불량배와 한패입니다. 레벨이 낮을 때 그녀를 따라가면 큰 봉변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 나무들을 위해 통곡하는 자(Mourns-For-Trees): 나무들에 대한 그에 생각에 공감을

표시하면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토리와 중요한 연관이 있는 불량배 소굴(Tenement of Thugs)은 안나가 없으면 들어갈 수 없으므로 나중에 별도로 다루겠습니다.

The Hive - Southwest Section

여기에는 Marketplace(시장) 이외에는 그다지 중요한 곳은 없습니다. 다양한 물건을 구비하고 있기 때문에 필요없는 물건을 처분하고 회복용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는 좋은 장소입니다. 무기도 비교적 괜찮은 것들이 있으니 앞으로의 모험에 대비하여 The Nameless One의 무기를 업그레이드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이 지역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은 Office of Vermin and Disease Control(병충해 관리국)밖에 없습니다. 이 곳에서는 크래니움 랫(Cranium Rat)의 꼬리를 처분할 수 있으나 대단한 가격은 아니기 때문에 별로 신경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

  • 에스-앤논을 위해 외치는 자(Crier of Es-Annon): 맵의 남서쪽에 있는 이 불쌍한 사람은 지금은 사라진 도시 에스-앤논의 최후의 생존자입니다. 그는 자신마저 없어지면 고향 도시가 사람들의 기억으로부터 영원히 사라질 일을 걱정하고 있습니다.

그를 위해 Hive 북동쪽 지역에 있는 Dustmen Memorial에 에스-앤논의 이름의 새기고 돌아오면 경험치를 입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휄의 가게에 이 일을 기리는 새로운 문신이 등장합니다.

  • 크래독의 심부름: 베인의 메시지를 크래독에게 전달하면 그는 일꾼인 젤라이(Jhelai)를 찾아와 달라고 부탁할 것입니다. 젤라이는 Hive 남동쪽 Smoldering Corpse Bar 부근에 있지만 돌아와 일을 할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돌아와서 이 사실을 크래독에게 보고하고 젤라이 대신 일을 하면 약간의 보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리크윈드(Reekwind)의 저주: 시장의 우측 상단에 있는 리크윈드에게 말을 걸면 자신에게 걸린 저주에 대하여 얘기할 것입니다. 저주를 건 자는 점블 머더센스(Jumble Murdersense)라는 사람으로 Clerk's Ward에 있는 Civic Festhall에 있습니다. 점블을 만나서 그를 협박하면 녀석은 플레이어에게까지 저주를 걸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일단 Civic Festhall 밖으로 나와 입구 근처에 있는 샐러베쉬(Salabesh)라는 메이지에게 사정을 설명하여 점블에게 저주를 걸 수 있는 방법을 배웁니다.

다시 점블에게 돌아와 저주를 걸면 그는 순순히 플레이어와 리크윈드에게 걸린 저주를 풀어줄 것입니다. 이 퀘스트로부터는 비교적 다량의 경험치를 입수할 수 있으나 해결은 게임의 중반 이후에나 가능합니다.

The Hive - Northwest Section

이 곳에는 플레이어가 최초로 만나게 되는 NPC 트레이너인 포피론(Porphiron)이 있습니다. 그와 관련된 퀘스트를 마친 후에는 그를 통해 무기 숙련도를 높일 수가 있습니다.

  • 모리애더의 상자(Moriador's Box): Flophouse(여인숙) 근처에 있는 마(Mar)라는 사람에게 말을 걸면 상자를 주면서 그것을 쿠아트라(Ku'atraa)라는 사람에게 가져다 주리고 부탁할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상자가 강력한 마족(Fiend)이 봉인된 저주받은 물건이라는 사실입니다. 이 상자를 처리하려면 다음과 같은 경로를 거쳐야 합니다.

마(Hive 북서쪽) → 쿠아트라(Hive 남동쪽 지역의 좌측에 있는 건물) → 브래스켄(Brasken; Hive 남서쪽 지역의 좌측에 있는 건물) → 실란드라(Shilandra; Hive 북동쪽 지역의 상단 우측에 있는 건물) → 아올라(Aola; Alley of Dangerous Angles 중앙의 신전 폐허) 상지를 처리한 후 돌아와 마를 만나면 경험치와 아이템(무기)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포피론의 염주(beads): 포피론의 염주를 빼앗은 불한당들은 Hive 남동쪽 Smoldering Corpse Bar의 왼쪽 부근에 있습니다. 그들로부터 염주를 플레이어가 선호하는 방법으로 되찾아 포피론에게 돌려주면 그 후부터는 그를 통해 (숙련도 포인트를 소비하여) 무기 숙련도를 높일 수가 있습니다.
  • 알로(Arlo)를 위해 네스터(Nestor): 여인숙 주인은 알로는 네스터를 내쫒아 달라고 플레이어에게 부탁할 것입니다. 네스터에게 가서 얘기하면 그는 자신의 포크(fork)를 되찾아 주면 떠나겠다고 할 것입니다. 그의 포크를 훔친 원-이어(One-Ear)라는 도둑은 여인숙의 북쪽에 있습니다. 그를 죽이고 포크를 네스터에게 돌려주면 경험치와 흑요석 반지(Obsidian Ring)을 얻을 수 있습니다.

네스터가 떠난 후 알로에게 이 사실을 보고하면 그의 여인숙에서는 향후 무료로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알로와 얘기하지 않고 먼저 네스터의 퀘스트를 해결한 경우 이런 혜택은 없습니다.

Alley of Dangerous Angles

이 곳은 세 세력(Razor Angles, Dark Alley Shiv, Blackrose)이 각축하는 이름 그대로 위험한 곳으로 들어서자마자 불량배들의 공격을 받게 되므로 사전에 준비를 단단히 해야 합니다. 이들은 모두 플레이어가 다른 두 세력을 제거해주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누구 편을 드는가는 플레이어 자유겠지만 나중에 가서 배신을 때리지 않을 Razor Angles를 택하는 편이 나을 것입니다. 물론 원한다면 누구 편도 들지 않고 이들 모두와 싸워도 상관은 없습니다. 이 지역에는 아이템이 그럭저럭 널려 있으므로 빠짐없이 입수하시기 바랍니다.

  • Razor Angles, Dark Alley Shiv, Blackrose는 각각 이 지역의 북서쪽, 남동쪽, 그리고 북쪽에 있습니다.
  • 라욱(Rauk)의 반지 찾기: 메이지 훈련생들과 남쪽의 건물 안에 있는 라욱은 금(gold), 은(silver), 청동(Bronze)의 세 반지를 찾고 있습니다. 이 지역의 텐트들을 뒤져서 반지를 가져다 주면 훈련생들은 소환의식을 시작하는 데 소환된 림-림(Lim-Lim)은 훈련생들을 몰살시킵니다. 훈련생들이 남긴 여행자의 반지(Ring of the Traveller)와 두루마리들은 잊지 말고 챙기십시오.

이 지역 중앙에 있는 신전 폐허(찾기가 좀 힘듭니다)에는 레이디 오브 페인(Lady of Pain)에 의하여 추방당한 신 아오스카(Aoskar)의 사제 아올라가 있습니다. 만약 그에 동조해 아오스카를 찬양하면 레이디의 분노를 사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Ragpicker's Square

넝마 주이의 거리라는 이름답게 썰렁한 곳이지만 여러 모로 매우 중요한 곳이기도 합니다. 이 곳에는 The Nameless One을 메이지 또는 도둑으로 전직시킬 수 있는 트레이너가 각각 존재합니다. 따라서 화이터 이외의 클래스를 원하는 사람은 우선적으로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맵 중앙의 약간 아래에 있는 멥베스의 움막(Mebbeth's Hut)에서는 휴식을 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종 아이템을 구입하고 공짜로 치료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 노드(Nodd)의 여동생 찾기: 멥베스의 움막 근처에 있는 노드의 여동생인 애머리스(Amarysse)는 Hive 남동쪽 Smoldering Corpse Bar 부근에서 창녀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오빠에게 100cp를 전해 달라고 플레이어에게 부탁할 것입니다. 노드에게 이 돈을 전해줄 때 애머리스의 현재 직업은 말해주지 않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 화면 중앙에 있는 매로우-휜드(Marrow-Fiend)라는 자 근처의 문을 열면 전이문(portal)dl 나타나 파티는 문이 없는 집으로 전송됩니다. 잠시 후에는 블래스크(Vlask)라는 불한당이 동료와 나타나는데 여기서 나가려면 그를 죽이든지 아니면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 매로우-휜드가 The Nameless One의 살을 물어뜯는 것을 허락하면 그가 입에 물고있던 손가락으로부터 멤파의 물어뜯는 반지(Mempa's Biting Ring)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 이 반지는 저주받은 물건입니다.
  • 쉐어그레이브의 집 부근에서 어슬렁거리는 엘로우-휭거(Yellow-Finger)라는 자는 모트가 자기 해골이라고 억지를 부립니다. 그냥 처치할 수도 있으나 돈을 주어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 쉐어그레이브(Sharegrave)의 의뢰: 파로드와 적대하는 세력의 우두머리인 쉐어그레이브도 에모릭과 마찬가지로 파로드가 시체를 어디서 구하는지를 알고 싶어하고 있습니다. 이 퀘스트의 해결 요령은 당연히 에모릭의 의뢰와 마찬가지이며 해결하면 경험치와 보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도둑으로 전직: 쉐어그레이브의 집(Sharegrave's Kip) 입구에 있는 랫본(Ratbonbe)에게 50cp를 지불하면 경험치를 얻고 도둑으로 전직할 수 있습니다.
  • 메이지로 전직: 메이지로 전직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멥베스의 심부름을 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1) 멥베스가 준 씨앗을 가지고 Hive 남서쪽 지역의 Marketplace로 가서 청과상에게 그것과 같은 종류의 약초(herb)를 달라고 하면 하면 그는 플레이어를 다시 Hive 남동쪽 지역에 있는 나무를 위해 통곡하는 자(Mourns-For-Trees)에게 보냅니다.

통곡하는 자와 대화를 나누고 씨앗이 자라도록 바라면 약초는 The Nameless One의 팔에서 무성히 자랄 것입니다. 그 다음에는 멥베스에게 돌아가 대화를 하면 완료입니다.

(2) 멥베스가 맡긴 빨래를 역시 Marketplace에 있는 기스콜(Giscorl)로부터 찾아옵니다.

(3) 이번에는 잉크 차례입니다. 멥베스가 시키는 대로 Marketplace로 가서 생선을 파는 코사-자이(Kossah-Jai)에게 잉크를 달라고 하면 그녀는 자신에게는 잉크가 없으니 메이람(Meir'am)이라는 노파에게 가보라고 합니다. 일단 Marketplace에서 잉크용 용기를 구한 후 메이람에게 가서 잉크를 얻어 멥베스에게 돌아가면 됩니다.

세 가지 심부름을 마치면 멥베스는 플레이어를 메이지로 전직시키고 몇 개의 두루마리(scroll)와 The Nameless One이 메이지일 때만 사용할 수 있는 호박 귀걸이를(Amber Earrings)를 줄 것입니다.

* 금단의 무한 자금/경험치 증식법: 일단 엘로우 휭거와 모트 이벤트를 돈으로 해결합니다. 다음에 그에게 다시 말을 건 후 1,6,3,1,3의 순으로 선택을 하면 대화 상자에 엘로우 휭거의 이름이 좀비로 나타나며 대사는 쉐어그레이브의 것으로 바뀝니다. 다음에는 1,1,1,2 순으로 선택하여 대화를 끝냅니다. 이렇게 하면 매번 200cp와 경험치750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게임 밸런스가 순식간에 붕괴하니 가급적 사용은 자제하십시오. *

필요한 용무를 다 마친 후에는 북서쪽 구석에 있는 전이문(portal)을 통하여 Trash Warren(쓰레기굴)로 들어가면 됩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이 전이문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정크(Junk)가 반드시 인벤토리에 있어야만 합니다.

The Trash Warrens 입구에 있는 아나몰리(Anamoli) 및 Buried Village쪽 출구의 비쉬(Bish)와 얘기를 잘 하면 파로드의 패거리와 싸우지 않고도 이 곳을 통과할 수 있으나 성공 여부는 플레이어의 능력치에 달려 있으므로 일단 치열한 전투를 각오하십시오.

비쉬로부터는 전리품으로 마법의 전부(Enchanted Battleaxe)를 입수할 수 있으므로 일부러 싸움을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적의 수가 많으므로 모트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승리의 열쇠입니다.

이 지역의 북서쪽에 있는 전이문(portal)을 이용하면 쓸만한 아이템이 몇 가지 있는 비밀 창고에 들어갈 수 있으나 그 곳에는 크래니움 랫(Cranium Rat)들이 대량으로 기다리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놈들은 일정 수 이상이 모이면 건방지게도 마법을 사용하므로 현재 HP가 낮을 때 상대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The Buried Village

이 곳에 도착하면 우선 마타(Marta)가 있는 침모의 집(Seamstress' House)에 가서 휴식을 취하십시오. 그 다음에는 그녀에게 부탁해 The Nameless One의 창자(Intestine)를 조사하면 경험치와 뒤틀린 반지(Twisted Ring)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녀로부터는 모트용의 비교적 강력한 무기인 독사의 이빨(Teeth of the Viper)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꼭 필요한 건 아니나 여유가 있으면 구입하는 편이 좋습니다. 일부 회복용 아이템도 판매하기는 하지만 마을 북동쪽에 있는 퀸트(Quint)의 가게가 더 다양한 아이템을 취급하고 있으며 구입 가능한 회복용 아이템 수에도 제한이 없습니다.

또한 그의 가게에서는 무기도 취급하므로 현재 The Nameless One의 장비가 빈약한 경우에는 반드시 보다 나은 장비로 업그레이드 하십시오. 휴식과 아이템 보급을 마친 후에는 이 마을의 지배자인 파로드가 있는 동쪽의 악풍의 궁정(Ill-wind Court)으로 가면 됩니다.

  • 퀸트의 목걸이: 원칙적으로는 지하 묘지에 있는 그리스(Gris)의 시체로부터 장소를 알아내야 하나 이 절차를 거치지 않고도 마타의 집 왼쪽에 있는 쓰레기 더미를 뒤지면 발견할 수 있습니다. 퀸트에게 돌려주면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쿠 인(Ku'u Yin)의 이름: 마을 중앙에 있는 쿠 인은 마을 남쪽에 있는 라딘(Radine) 이라는 여자가 가져간 자신의 이름(번호)을 되찾고 싶어합니다. 그의 번호를 라딘을 설득하여 되찾아 주면 쿠 인은 자신의 번호를 플레이어에게 주겠다고 제의하는데 이를 받아들이면 질서 속성이 됩니다. 속성 관계의 지극히 중요한 이벤트이므로 신중하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우허(Uhir)의 나이프: 우허가 지하 묘지에서 잃어버린 행운의 나이프는 Dead Nations에 있는 나이프를 지닌 굴(Knifed Ghoul)이 가지고 있습니다. 나이프를 되찾으려면 쥐꼬리(Cranium Rat Tail) 6개와 바꾸거나 굴을 처치해야 합니다.

@ 파로드의 의뢰: 파로드가 원하는 청동구(Bronze Sphere)는 Drowned Nations에 있습니다. 청동구를 그에게 넘겨 경험치를 챙긴 다음에는 아직 못한 질문이 있다면 이 기회에 하시기 바랍니다. 이것이 파로드와 얘기할 사실상의 마지막 기회입니다. 이 퀘스트 완료 후 안나가 파티에 합류합니다.

파로드와 대화를 할 때 그가 더스트맨에게 파는 시체의 출처를 묻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출처를 알아낸 후에는 에모릭과 쉐어그레이브에게 보고하여 양쪽 모두로부터 경험치와 보수를 챙길 수 있습니다. 단, 파로드에게 비밀을 지키기로 약속하고도 어긴 경우 속성이 혼돈으로 다소 기웁니다.

파로드가 쉐도우(Shadow)들에게 참살당하는 이벤트가 발생한 후에는 잊지 말고 돌아와서 청동구(Bronze Sphere)와 그의 금고실(Vault)에 있는 아이템을 챙기시기 바랍니다. 금고실로 가는 전이문은 그의 궁정 북쪽에 있으며 문을 작동시키는 열쇠는 그의 지팡이(Crutch)입니다.

The Weeping Stone Catacombs 이 곳에는 Buried Village 남서쪽의 문을 통해서 들어올 수가 있으나 파로드의 의뢰를 받기 전에는 그의 부하들이 통과시켜 주지 않습니다. 또한 도중에 Buried Village로 돌아가려면 그 때마다 그들에게 돈을 지불해야 하므로 들어오기 전에 만반의 준비를 하도록 하십시오.

이 곳에는 다른 던젼으로 연결되는 출입구가 여러 군데 있습니다. 출입구로부터 시계방향으로 나열하면:

(1) Crypt of the Embraced: 퀸트의 목걸이의 행방을 알고 있는 그리스(Gris)의 시체는 이 곳에 있습니다. 물론 그에게서 정보를 얻으려면 죽은 자와 얘기를 나눌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2) Shattered Crypt: 안나가 장비할 수 있는 무어린의 펀치 대거(Moorin's Punch Dagger)가 있으나 하급 바구일(Lesser Vargouille)이 대량으로 출현하므로 사전에 준비를 단단히 하십시오.

(3) Barren of Thoughts: 크래니움 랫과 워어랫(Wererat)이 득실거리는 쥐들의 소굴입니다. 반드시 갈 필요는 없습니다.

(4) Dead Nations: 목적지인 Drowned Nation으로 가기 위해서는 이 곳을 거쳐야만 합니다.

(5) Mosaic Crypt: 마법의 망치(Enchanted Hammer)가 있습니다.

(6) Dismembered Crypt: 함정이 있으므로 안나의 도둑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지하에는 The Nameless One의 잘라진 팔(Severed Arm)이 있습니다.

  • 만약 죽은 자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Dead Nations 입구 근처에 있는 채드(Chad)의 시체와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그의 부탁대로 하급 바구일 몇 마리를 처치하면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 Weeping Stone Catacomb 중앙에서 Mosaic Crypt로 가는 길 부근의 벽에 있는 글리브(Glyve)는 플레이어에게 Drowned Nation에서 끝없는 물의 유리병(Decanter of Endless Water)을 찾아와 달라고 부탁할 것입니다. 이 유리병은 Drowned Nation 동쪽에 있습니다.

유리병을 가져와 글리브에게 물을 부어주면 그녀는 유리병이 진정한 힘을 발휘기 위해서는 Clerk's Ward에 있는 네멜(Nemelle)이라는 여자로부터 키워드를 받아야만 한다는 사실을 알려 줄 것입니다.

The Dead Nations

문자 그대로 언데드의 왕국인 이 곳에 발을 들여놓는 순간 파티는 무수한 언데드에게 둘러싸이게 됩니다. 이 시점에서는 승산이 전혀 없으므로 그들의 사제인 하그림 더 블리크(Hargrimm the Bleak)의 권고대로 항복하는 것이 득책입니다. 일단은 Dead Nations에 갇힌 신세가 되지만 나갈 방법은 얼마든지 있으니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항복하면 화면이 전환된 후 플레이어는 북쪽에 있는 소에고의 방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Dead Nations에서 탈출하려면 모든 언데드들을 말살하든지 아니면 하그림이 주는 퀘스트를 해결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이전과는 달리 언데드들이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전멸시키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나 하그림에게 협조하는 편이 득입니다.

어떤 선택을 하던 우선은 이 지역의 남서쪽에 있는 스테일 매리(Stale Mary)를 찾아가 죽은 자와 대화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그녀의 말을 알아듣지 못할 경우에는 일단 하그림에게로 가 그녀의 말을 이해하는 법에 대하여 물어본 후 다시 돌아와 그녀가 하는 말을 들으면 죽은 자와 대화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것 말고도 다음의 두 퀘스트는 할 가치가 있습니다.

  • 이름없는 좀비(Nameless Zombie)에게 이름 주기: 그녀에게 새로운 이름을 선택하라고 하면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름없는 좀비는 Dead Nations 중앙에 있습니다.
  • 수수께끼 해결: 맵 중앙 부근에는 수수께끼로 고심하는 스켈레톤(Puzzled Skeleton)이 있습니다. 만약 플레이어의 지능의 수치가 높으면 그를 위해 수수께끼를 풀어 줄 수 있습니다. 그럴 수 없을 경우에는 출입구 근처의 수수께끼 좋아하는 스켈레톤(Riddling Skeleton)과 수수께끼 시합을 해야 하는데 성적에 따라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싸우기로 한 경우에는 언데드들을 모두 처치한 후 필요한 아이템, 하그림의 해골,그리고 열쇠를 챙겨서 Drowned Nation으로 가면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하그림이 주는 다음과 같은 임무를 완수해야 합니다.

(1) Dead Nations 내의 크래니움 랫(6 마리). 굴로부터 우허의 나이프를 되찾기 위해 필요한 쥐꼬리도 얻을 수 있어 일석이조입니다.

(2) 소에고의 정체 폭로. 하그림은 소에고를 못마땅하게 생각하고 있으나 더스트맨과 언데드 사이의 맹약 때문에 그를 건드리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소에고는 플레이어가 Mortuary에서 만난 소에고가 아니라 그를 죽이고 그로 위장한 크래니움 랫 진영의 스파이입니다.

소에고의 방 근처에는 언데드로서의 존재의 의의에 대하여 회의를 느끼기 시작한 스켈레톤이 있습니다. (가짜) 소에고에게 이 사실을 말해주면 그는 스켈레톤과 얘기를 하기 위하여 방을 비우게 됩니다.

이때 서랍을 뒤지면 그의 정체를 밝힐 증거인 소에고의 일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일지를 찾은 후 하그림에게 보고하면 언데드들이 소에고를 처단할 것입니다. 소에고가 죽은 후 그의 해골을 잊지 말고 챙겨 두십시오. 나중에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그림의 퀘스트를 완료하면 향후 그로부터 치료를 받을 수가 있으며 Dead Nations에 자유로이 드나들 수도 있습니다. 플레이어의 카리스마 수치가 매우 높으면 스테일 매리를 설득해서 탈출하는 대안도 있으나 대부분의 플레이어에게는 해당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The Drowned Nations and the Tomb of the Nameless One Drowned Nations에서 할 일은 아이템 회수밖에 없습니다. 중요 아이템인 청동구(Bronze Sphere)는 맵 남동쪽의 Tomb of the Nameless One 입구 부근에 있습니다.

Tomb of the Nameless One에는 The Nameless One 혼자만 들어갈 수 있으며 이벤트를 완전히 다 클리어하기 전에는 나올 수도 없으므로 각오를 하고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이 곳에는 북동, 남동, 남서, 북서, 그리고 중앙에 방이 각 하나씩 있습니다. 시작 지점인 북동쪽 방에서 중앙에 있는 방으로 들어가려고 하면 플레이어는 북서쪽 방으로 순간 이동됩니다. 이 곳에 있는 관에서 열쇠를 꺼낸 후 바닥에 있는 심벌 위에 올라가면 죽을 수 있습니다(죽지 않으면 방에서 절대 나갈 수가 없습니다!). 죽더라도 곧바로 북동쪽 방에서 완전히 회복되어 소생합니다. 두 번째는 남동쪽, 세 번째는 남서쪽 방에서 같은 과정이 반복됩니다.

참고로 이 방들에는 다시는 들어갈 수 없습니다. 열쇠를 세 개 모두 손에 넣어야 비로소 중앙에 있는 방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방의 벽에 있는 8개의 글을 모두 조사하고 누르면 가운데에 있는 관에서 열쇠를 꺼낼 수 있습니다. 그 다음에 남서쪽으로 향해 걸으면 남쪽에 있는 작은 방으로 이동됩니다. 아이템을 챙긴 후 전이문(portal)으로 나가면 됩니다.

Tomb of the Nameless One에서 나온 후에는 헤어졌던 파티 멤버들과 대화를 해서 다시 파티에 합류시켜야 합니다. 이 묘지의 열쇠들은 나온 후에는 버려도 상관없습니다.

Warrens of Thought

꼭 올 필요는 없지만 유용한 아이템이 적잖게 있으므로 HP와 회복용 아이템에 여유가 있다면 들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 곳에 들어서면 경비병인 만투옥(Mantuok)이라는 워어랫이 파티를 남동쪽 구석에 있는 감옥으로 전송시킵니다만 간수인 워어랫을 협박하면 나올 수가 있습니다. 감옥에도 아이템이 있으니 빠짐없이 챙기십시오.

참고로 워어랫에게는 마법이나 마법의 무기만 효과가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동쪽의 출입구로 들어가면 Warrens of Thought의 지배자인 매니-애즈-원(Many-As-One)이 있는데 이 녀석은 수많은 크래니움 랫의 정신이 한데 뭉쳐 고도의 지능을 지니게 된 놈입니다. 매니-애즈-원은 플레이어에게 Dead Nations의 지배자인 Silent King을 죽일 것을 부탁하나 Dead Nations에서 탈출할 때 이미 언데드들과 전쟁을 치룬 후가 아니라면 들어줄 필요는 없습니다.

Tenement of Thugs

파로드의 퀘스트를 완료해 안나가 파티에 합류한 상태에서 이 곳에 오면 안나가 들어가는 방법을 알려 줄 것입니다. 이 곳에 돌입하기 전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장비와 아이템을 재확인하십시오. 또한 망치(hammer)와 지렛대(prybar)를 준비하는 것도 잊지 마십시오.

이 곳을 거쳐 Alley of Lingering Sighs로 가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깡패(Thug)들을 몰살하는 것이고 둘째는 안에서 만나는 시빌(Sybil)이라는 여자의 충고를 받아들여 비밀문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경우에도 3층의 메이지를 죽여 열쇠를 뺏어야 하나 위험부담은 상대적으로 크지 않습니다

Alley of Lingering Sighs

여기가 바로 안나가 The Nameless One의 시체를 발견한 곳입니다. 이 곳에서 할 일은 임신한(???) 벽을 돕고 그 대가로 Lower Ward로의 통로를 확보하는 일뿐입니다.

임신한 벽은 동쪽에 있는 계단을 내려가면 만날 수 있는데 그녀는 The Nameless One의 죽음 대한 정보를 알고 있습니다. 그녀는 플레이어에게 출산(?)을 방해하고 있는 다버스를 제거해 달라고 부탁합니다.

가장 원만한 해법은 이 곳에 있는 유일한 출입 가능한 건물 안에서 죽어 있는 다버스를 조사한 후 밖에서 일하고 있는 다버스에게 이 사실을 알리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는 조사하러 들어가 그 곳에 갇히게 됩니다. 또 다른 방법은 다버스를 죽이는 것입니다. 속성에 약간 영향을 미치는 것 외에는 별다른 악영향은 없습니다. 벽에게 돌아가서 상황을 보고하면 그녀는 다시 다버스가 입힌 손상을 수선해 달라고 부탁합니다.

바로 이때 망치(hammer)와 지렛대(prybar)가 필요하게 됩니다. Alley of Lingering Sighs의 동쪽과 서쪽에 각각 한 군데씩 있는 손상된 부분을 수선하고 벽에게 다시 돌아오면 Lower Ward로의 길이 열리게 됩니다.

The Lower Ward

이 곳에 들어서는 순간 모트는 로타(Lothar)의 부하인 워어랫들에 의하여 납치됩니다. 따라서 사전에 모트가 지니고 있는 귀중품은 몽땅 다른 플레이어의 인벤토리로 옮기십시오. 이제 플레이어의 최우선 과제는 모트를 되찾는 일이 됩니다.

로타는 맵 하단 중앙 근처의 폐가(Wrecked House) 지하에 살고 있습니다. 그는 The Nameless One조차 확실하게 말살시킬 수 있는 강대한 메이지이므로 그를 화나게 하지 마십시오.

@ 모트 되찾기: 로타로부터 모트를 되찾으려면 값진 해골과 교환해야만 합니다. 소에고, 하그림 등 이름이 있는 NPC의 해골이라면 어느 것이든 괜찮습니다. 만약 해골을 회수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Dead Nations까지 다시 가서 가져와야만 합니다.

이때 로타의 집 지하에 있는 전이문(portal)을 이용하면 Weeping Stone Catacombs까지 편히 갈 수 있습니다. 전이문이 있는 지하동굴로 내려가면 이전에 Warren of Thought에서 만난 적이 있는 워어랫 만투옥(Mantuok)을 다시 만나게 되는데 귀중품인 유해한 사고의 마도서(Grimoire of Pestilential Thought)를 지니고 있으므로 죽여서 뺏도록 하십시오.

사용에는 엄청난 대가가 따른 책이지만 비싸게 처분할 수 있으므로 사용할 생각이 없더라도 입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어차피 악의 길을 걸을 생각이라면 책이 시키는 대로 악행을 자행하여 강력한 레벨 9 주문인 파워 워드 킬(Power Word: Kill)을 얻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로타를 만족시킬 수 있는 해골을 가지고 돌아오면 모트는 파티에 복귀합니다. 퀘스트 완료 후에는 로타로부터 아이템을 구입하거나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래벌(Ravel)에 대한 정보도 입수할 수 있습니다.

로타로부터 래벌에 대해 듣지 못하면 관련 이벤트들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로타의 집에 있는 해골로부터도 각족 정보를 입수할 수 있으니 한번 말을 걸어보시기 바랍니다.

일단 모트가 복귀한 후에는 Lower Ward 서쪽 출입구에 있는 코러(Korur)라는 전사에게 가서 지금까지 모인 숙련도 포인트(Proficiency Point)를 가지고 The Nameless One의 무기 숙련도를 높이기 바랍니다. 그의 도움을 받으면 무기 숙련도를 최대 5(+++++)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맵 중앙에 있는 Open Air Market에 가서 새로운 장비를 구입하고 회복용 아이템을 보충할 차례입니다. 이 시장은 비교적 다양한 상품을 구비하고 있으므로 파티의 전력을 강화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맵 하단 좌측에 있는 전당포(Pawn Shop)에서도 몇 가지 진기한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휴식을 취하고 싶으면 Open Air Market 남쪽 출입구 근처에 있는 길츠퍼(Giltspur)로부터 방을 빌릴 수 있습니다. 길츠퍼 역시 아이템을 판매하나 진기한 물건은 없습니다.

  • 세바스챤(Sebastian)의 의뢰: 그는 플레이어에게 공성탑(Siege Tower) 근처에 있는 그로숙(Grosuk)이라는 아비샤이를 죽여 달라고 부탁합니다. 놈을 죽이고 돌아오면 플레이어의 카리스마가 2포인트 올라가므로 다른 생각은 할 필요도 없습니다. 참고로 세바스챤은 NPC 메이지 트레이너입니다.
  • 토콜라(Thokola) 구제: Open Air Market 서쪽 출입구 부근에 있는 잔시아(Xanthia)라는 여자는 역시 그 주변에서 어슬렁거리고 있는 토프(Thorp), 저브(Zerb), 고트(Gort)라는 세 명의 토콜라(Thokola)에게 앙심을 품고 있습니다.

그녀와 얘기를 나누면 토콜라들이 아비샤이와 싸우도록 만든 그녀의 음모에 대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토콜라들이 아무리 용맹하더라도 마법의 무기없이 아비샤이에게는 이길 수가 없습니다. 이 사실을 그들에게 알려 주면 싸움을 포기할 것입니다. 물론 잔시아는 크게 화를 낼 것입니다.

  • Open Air Market 위쪽에 있는 이'민(Yi'minn)이라는 기스양키(Githyanki(에게 말을 걸면 그와 다콘이 싸움을 시작합니다(기스양키와 기스저라이는 불구대천의 원수입니다). 말리지 않으면 이'민의 동료까지 몰려와 난장판이 됩니다.
  • 플레이어의 지능이 충분히 높으면 창고(Warehouse)에 돈주머니를 맡겨 두었던 사실을 기억해내 찯을 수가 있습니다.
  • 사랑의 사자: Open Air Market에 있는 카리나(Karina)는 누군가가 자기를 좋아해 줄 사람을 찾고 있습니다. 그녀에게 플레이어가 그녀를 좋아한다고 하면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카리나는 또한 친구(연인?)을 원하는데 서쪽 출입구를 경비하고 있는 코버스(Corvus)는 그녀를 좋아하므로 이들을 연결해 주면 추가로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트리스트(Trist)의 누명 벗기기: 창고(Warehouse) 근처에 있는 트리스트는 억울한 누명을 쓰고 노예로 팔릴 신세입니다. 그녀의 무실을 입증할 차용증서(loan document)를 입수하려면 우선 그녀로부터 고리대금업자인 바이런(Byron)과 그의 친구 렌니(Lenny)에 대하여 들어야 합니다.

다음에는 Lower Ward 서쪽 출입구 부근에 있는 바이런에게 가서 렌니, 트리스트, 그리고 차용증서에 대한 정보를 가능한 한 상세히 입수하십시오. 다음에는 공성탑(Siege Tower) 아래쪽에 있는 렌니에게 바이런이 보내서 왔다고 말하고 차용증서를 좀 보자고 말합니다.

그로부터 차용증서의 위치와 그것을 창고에서 찾기 위한 비밀암호를 알아낸 다음에는 창고에서 문서를 찾아서 트리스트 근처에 있는 노예상인 데란(Deran)에게 보여 주면 그녀는 자유의 몸입니다.

  • 딤트리(Dimtree) 해방: 죽은 자와 얘기하는 능력으로 햄리스의 가게(Hamrys' Shop)에 있는 딤트리와 얘기를 나눈 후 세바스찬에게 가서 딤트리를 언데드 상태로부터 해방할 방법을 듣고 돌아오면 그를 고통으로부터 해방할 수 있습니다.

@길츠퍼의 심부름: 길츠퍼는 아래의 순서대로 주인공에게 심부름을 시킵니다. 이 퀘스트에서는 약간의 돈도 보수로 받을 수 있습니다.

(1) 인쇄소(Printshop)의 스카훌로 펜(Scofflaw Penn)에게 메시지 전달. (2) Great Foundry의 켈도에게 메시지 전달. 이 퀘스트는 스토리 진행을 위해 필수입니다. (3) Smoldering Corpse Bar의 바키스에게 메시지 전달.

창고(Warehouse) 바로 아래에 있는 공성탑(Siege Tower)에는 특수한 전이문을 통해서만 들어갈 수 있는데 이를 찾기위해서는 탑에 들어가고 싶다는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사전에 Open Air Market에 있는 라즐로(Lazlo)와 대화를 나누어야만 합니다.

탑에는 무기는 만드는 코욱스메탈(Coaxmetal)이라는 골렘이 있는데 그로부터는 강력한 무기를 구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게임의 엔딩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불사신의 칼(Blade of the Immortal)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The Great Foundry

이 곳은 시길(Sigil)에서의 갓즈맨(Godsmen)의 본거지입니다. 멤버 이외에는 들어갈 수가 없으나 일단 길츠퍼의 메시지를 켈도에게 전달하는 퀘스트를 끝낸 후에는 자유로이 드나들 수 있습니다.

@갓즈맨 가입: 갓즈맨에 가입하려면 켈도가 요구하는 세 가지 퀘스트를 완료해야 합니다.

(1) 무기 제작. 나딜린(Nadilin)으로부터는 망치(hammer), 화젓가락(tong), 에이프런(apron)을, 틸돈(Thildon)으로부터는 금속(ore)을 얻은 다음 철로(forge)에서 원하는 무기를 만들어 켈도에게 보여 줍니다.

(2) 살인 사건의 진상 조사. 우선 앨릿사 틸드(Alissa Tield)로부터 용의자가 틸돈(Thildon), 베다이-린(Bedai-Lihn), 그리고 사로스(Saros)라는 것을 알아냅니다. 그들 모두와 얘기를 나눈 후 내린 결론은 켈도에게 보고하면 됩니다.

(3) 우울증에 빠진 갓즈맨의 간부 중 하나인 산도즈(Sandoz)를 자살하지 말도록 설득해야 합니다. 일단 그의 딸인 사롯사(Sarossa)와 얘기를 나눈 후 산도즈와 대화를 나누면 별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드림빌더(Dreambuilder) 제작: 닐 잰더(Nihl Xander)에게 말을 걸면 플레이어가 과거에 발주한 드림빌더에 대하여 얘기해 줄 것입니다. 이를 완성하려면 다음과 같은 아이템을 구해와야만 합니다.

(1) 피부와 피를 담은 약병(Vial of Skin and Blood) - Clerk's Ward의 약국(Apothecary)에 있는 페슬(Pestle)로부터 얻을 수 있습니다.

(2) 새장(Birdcage) - 공성탑의 코욱스메탈로부터 얻을 수 있습니다.

(3) 관용 베개(Coffin Pillow) - 햄리스(Hamrys)로부터 얻을 수 있습니다.

필요한 재료가 모두 모여 기계가 완성되면 닐은 플레이어에게 드림빌더가 있는 방으로 들어갈 수 있는 열쇠를 줍니다. 이것을 가지고 메인 홀의 북서쪽에 있는 방으로 들어가면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방에는 The Nameless One만 들어갈 수 있으므로 이벤트가 끝난 후에는 파티를 재구성해야 합니다.

  • 갓즈맨 가입 후 사롯사와 다시 얘기를 나누고 갓즈맨의 철학을 신봉한다고 말하면

지혜가 항구적으로 1포인트 상승합니다.

@12면체(Dodecahedron)을 열어 Clerk's Ward의 애드버케이트(Advocate)로부터 유증(legacy)을 받은 후에는 나딜린(Nadilin)으로부터 펼쳐지는 전이문(Unfolding Portal)을 비롯한 여러 아이템을 찾을 수 있습니다.

The Clerk's Ward

이 곳에서는 퀘스트와 이벤트의 양이 워낙 많은 관계로 건물별로 분류를 했습니다.

옥외

  • 코스프레: 북서쪽에 있는 양복점(Tailor Shop) 앞에 있는 맬메이너(Malmaner)은 가장에 쓸 옷을 원하나 들어가기를 주저하고 있습니다. 그를 대신해 가게에 들어가 더스트맨 복장을 사다 주면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때 그에게 더스트맨 복장은 이미 많은 사람이 사 갔다는 얘기를 해주면 다른 복장을 사다 달라고 다시 부탁합니다. 들어가서 갓즈맨 복장을 구해다 주면 다시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양복점에서는 안나와 훨 후럼 그레이스용의 갑옷(옷)을 구입할 수 있으나 가격은 상당히 비쌉니다.

  • 술취한 메이지: 그가 술을 끊게 하려면 Civic Festhall 기숙사에 있는 언훌휠드 디자이어(Unfulfilled Desire)라는 여자와 얘기하라고 말해주면 됩니다(단, 전에 그녀와 대화한 적이 있어야 합니다). 그로부터는 Brothel에서의 퀘스트에 필요한 얼음 맥주컵(Frost-Ale Mug)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 네멜(Nemelle) 찾기: 앨윈(Aelwyn)을 위해 그녀의 친구인 네멜을 찾아 주면 The Nameless One의 최대HP가 3포인트 증가합니다. 네멜은 애드버케이트의 집(Advocate's House) 부근에 있습니다.
  • 졸미(Jolmi)라는 여자의 심부름꾼이 와서 그녀가 불사신인 플레이어를 죽여보고 싶어한다는 메시지를 전합니다. Civic Festhall로 가서 그녀의 요구에 응하면 보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엘리 해블락(Eli Havelock): NPC 도둑 트레이너입니다.
  • Civic Festhall 입구에 있는 살라베쉬(Salabesh)는 그 곳의 메이지 트레이너가 되겠다는 야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의 트레이너인 레이디 쏜쿰(Lady Thorncombe)은 센서리움(Sensorium) 중독 에 빠져 있습니다.

일반용 센서리움(Public Sensorium)에 가 그녀와 대화를 나눈 후 그녀의 상태를 살라베쉬에게 알려 주면 그는 크게 고무됩니다. 다시 레이디 쏜쿰에게 돌아와 그의 야심에 대하여 얘기하면 그년도 정신을 차리게 됩니다. 퀘스트 완료 후에는 그녀로부터 메이지 트레이닝을 받거나 주문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끝없는 물의 유리병: 네멜을 찾으면 그녀로부터 끝없는 물의 유리병(Decanter of Endless Water)의 진정한 힘을 작동시킬 수 있는 키워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Smoldering Corpse Bar로 가서 유리병을 이그너스에게 사용하면 그를 파티에 합류시킬 수 있으나 유리병은 파괴되고 맙니다.

Civic Festhall

  • 플레이어가 지혜가 높을 경우 퀴-사이(Qui-Sai)와 돌의 길(the Way of Stone)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면 AC가 1 향상됩니다. 퀴-사이는 NPC 화이터 트레이너이기도 합니다.
  • 머트윈(Mertwyn)의 머리 찾기: 그의 머리는 언어학자 휘남(Finam the Linguist)의 집 부근에 있는 깡패 두목으로부터 되찾을 수 있습니다.

@ 당원 전용 센서리움(Private Sensorium) 체험

(1) 스플린터에게 얘기해 센세이트의 일원이 된 후 그에게 부탁해 당원 전용 센서리움으로 갑니다.

(2) 각각 The Nameless One, 데이오나라, 래벌의 기억이 담긴 세 센서리 스톤을 모두 체험하여 경험치와 정보를 입수합니다.

(3) 데이오나라 센서리 스톤 근처에 있는 퀠(Quell)에게서 Ravel's Maze로 들어가기 위한 전이문을 작동시키기 위한 열쇠에 대해서 듣습니다. 물론 사전에 그가 좋아하는 마법 초콜릿을 Curiosity Shoppe에서 사와 그를 구워삶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로부터는 독특한 효과를 발휘하는 마법의 캔디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 펼쳐지는 전이문(Unfolding Portal) 입수

(1) 기숙사(Dormitories)로 가서 직원에게 열쇠를 받고 휴식을 취합니다.

(2) 동쪽 방을 조사하여 12면체(Dodecahedron)을 비롯한 각종 아이템을 회수합니다.

(3) 12면체를 조작하여 연 후 그 내용을 해독하기 위해 Clerk's Ward 남쪽에 있는 언어학자인 휘남(Finam The Linguist)의 집으로 향합니다.

(4) 휘남은 플레이어에게 자신의 잃어버린 연구 일지(Research Journal)를 찾아와 달라고 부탁할 것입니다. 그의 일지는 Brothel에 있습니다.

(5) 옷장 루이스(Luis the Dresser)의 방에서 일지를 찾아오면 휘남으로부터 그의 아버지 휜(Fin)의 연구노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12면체의 내용을 해독해 자신이 남긴 유물(legacy)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의 능력치가 높은 경우에는 죽은 자와 얘기할 수 있는 능력을 이용해서 휜의 재와 얘기를 나누고 일지를 쓰는데 사용한 언어인 우요(Uyo)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이때 The Nameless One은 휜을 죽인 것이 바로 자신이라는 사실을 기억해 낼 수 있습니다.

(6) 이언니스에게서 유물을 받은 후 거기에 포함된 영수증을 가지고 Foundry에 가면 펼쳐지는 전이문(Unfolding Portal)을 입수할 수 있습니다. 이 전이문을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Brothel of Slating Intellectual Lusts에서의 퀘스트를 통해 래벌과 관련된 물건을 얻지 않으면 안됩니다.

Brothel of Slating Intellectual Lusts

지적인 요망을 힐난하는 매음굴이라는 기괴한 이름을 지닌 이 사창가의 창녀들은 모두 주인인 훨 후럼 그레이스 만큼이나 유별난 여자들입니다. 이 곳에서는 짜증날 정도로 얽히고 섞인 퀘스트가 대량 발생합니다.

  • 이브(Yve): 그녀와는 이야기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대단한 경험치를 얻을 수는 없으나 재미있는 이야기가 많아 충분히 볼 가치가 있는 이벤트입니다.
  • 키막시(Kimasxi): 뱀의 혀라는 별명에 걸맞게 입이 무척 험한 티플링 창녀입니다. 모트는 그녀와의 대화를 통해서 특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참고로 그녀는 케사이 세리스의 이모자매입니다.
  • 네니(Nenny): 플레이어는 그녀에게 남에게 심술궂게 대하는 법을 가르쳐야 합니다. 마친 후에는 마릿사나 비비안 퀘스트에 관한 정보를 네니로부터 얻을 수 있습니다.
  • 마릿사(Marrissa): 그녀가 원하는 베일은 입구 바로 왼쪽에 있는 루이스의 방에 있습니다. 그녀의 정체는 메두사입니다.
  • 비비안(Vivian): 그녀가 찾고 있는 자신의 향기는 마릿사의 베일에 묻어 있습니다. 그녀에게 이 사실을 말해주면 플레이어의 카리스마가 1포인트 올라갑니다.
  • 줄리엣(Juliette): 애인과의 관계에서 신선한 자극을 느끼지 못하는 그녀는 플레이어가 가짜 연애편지를 만들어 자기 애인에게 전달해 주기를 바랍니다. 그녀의 애인은 Civic Festhall에 있는 몬테규(Montague)이며 가짜 편지는 인쇄소의 펜(Penn)에게 부탁하면 만들 수 있습니다. 편지를 그에게 전달하고 그녀의 사랑을 되찾을 방법을 말해준 후 줄리엣에게 돌아오면 완료입니다.

참고로 이 방법은 한 가지 예에 불과합니다.

@ 돌로라(Dolora): 그녀의 정체는 센세이트의 일원인 메리맨(Merriman)이 만든 일종의 안드로이드입니다. 그녀는 자신의 마음의 열쇠를 메리맨으로부터 받기를 원합니다.

메리맨은 Civic Festhall에 있는데 그는 신선한 자극을 다시 느끼기 위해 기억을 잃어버릴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망각의 특효약은 물론 스틱스의 물입니다.

얼음-맥주 컵(Frost-Ale Mug)을 가지고 Art Gallery로 가서 '오칸투스의 암흑조(Dark bird of Ocanthus; 오칸투스는 아케론의 최하층으로 이 곳에서는 스틱스의 물조차도 얼어붙고 맙니다)'로부터 얼음 한 조각을 컵에 담은 후 이바나와 이에 대해 얘기를 나누십시오. 메리맨에게 이것을 주고 열쇠를 받아 돌로라에게 주면 됩니다.

@ 에코(Ecco): 에코에게 목소리를 되찾아 주기 위해서는 Curiosity Shoppe에서 판매하는 두 가지 아이템이 필요합니다. 악마의 혀(Fiend's Tongue)와 디바의 눈물(Deva's Tears)를 차례로 사용하면 그녀의 목소리가 돌아옵니다.

@ 케사이 세리스(Kesai-Serris): 그녀의 정체는 래벌과 어떤 캠비온(Cambion, 타나리와 여자 인간의 혼혈)의 딸입니다. 따라서 전이문을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그녀의 피가 필요합니다. 그녀가 자신이 래벌의 딸이라는 사실을 인정하게 만들려면 돌로라와 에코의 퀘스트를 해결한 후 에코, 돌로라, 줄리엣, 그리고 키막시와 얘기를 해야 합니다. 그녀가 자신의 정체를 인정한 후에 손수건을 Brothel 내의 적당한 곳에서 가져와 그녀의 피를 묻히면 Ravel's Maze로 들어갈 준비는 완료입니다.

@ 훨 후럼 그레이스의 제자(?) 10명 모두와 대화를 나눈 후에는 그녀를 파티에 합류시킬 수 있습니다.

Curiosity Shoppe

이 가게는 서큐버스(Succubus)와 인간의 혼혈인 브리스치카(Vrischika)가 운영하는데 통상적인 장비와 아이템 이외에도 각종 퀘스트에 필요한 아이템을 팔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모드론 큐브(Modron Cube)는 게임을 통틀어서 가장 유용한 아이템 중 하나이므로 반드시 구입하기 바랍니다. 훨 후럼 그레이스와 함께 이 곳에 오면 재미있는 말싸움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Art Galley

여기를 운영하는 이바나(Yvana)는 Brothel의 창녀 이브의 어머니입니다. 둘은 서로 사이가 좋지 않은 듯 합니다. 아마도 플레이어가 그들을 사이를 회복시켜 줄 가교 노릇을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 Curiosity Shoppe에서 판매하는 고르곤 연고(Gorgon Salve)를 강그로이하이드론(Gangroihydron) 상에 사용하면 플레이어는 죽습니다. 물론 곧 다시 깨어나고 모트의 특수 능력이 향상됩니다.

Advocate's House

여기는 데이오나라의 아버지인 애드버케이트(변호사) 이언니스(Iannis)의 집입니다.

@ 데이오나라의 기억이 담긴 센서리 스톤(Sensory Stone)을 체험하여 필요한 숫자를 알아낸 후라면 그로부터 그녀의 유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The Nameless One만이 장비할 수 있는 데이오나라의 결혼 반지(Deionarra's Wedding Ring)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 데이오나라의 기억이 담긴 센서리 스톤이 당원 전용 센서리움(Private Sensorium)에 있다는 사실을 이언니스에게 말해주면 그는 플레이어에게 그 곳에 들어갈 수 있게 해 달라고 부탁할 것입니다. Civic Festhall로 가서 스플린터에게 사정을 설명하면 쾌히 승낙하므로 돌아와서 이언니스에게 이 소식을 전하면 됩니다.

Apothecary

@약국에 있는 페슬 클린(Pestle Klinn)은 실제로 두 사람이 하나로 합쳐진 것입니다. 다시 떼어 놓으려면 Curiosity Shoppe에서 파는 끔찍한 분리의 포션(Potion of Horrific Separation)을 사용해야 합니다. 분리에 성공한 후 페슬과 얘기하면 응혈의 호부(Clot Charm)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퀘스트 완료 후에는 여기서 아이템을 구입할 있습니다.

Under Sigil

여기는 스토리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경험치를 벌기 위한 장소입니다. 여기에는 라바 웜(Larva Worm)과 트렐론(Trelon)과 같은 비교적 많은 경험치를 주는 몬스터들이 출몰하므로 게임 후반에 레벨을 올리는 데 가장 좋은 장소입니다. 하지만 적이 강하고 또 여러 마리가 동시에 출현하므로 파티의 능력이 낮은 경우에는 Hive의 블랙 아비샤이를 사냥하는 편이 안전합니다. Under Sigil에는 다소의 아이템이 있으나 애써서 찾을 정도의 귀중품은 없습니다.

Player's Maze

레이디 오브 페인을 화나게 하면 플레이어는 이 곳에 유폐당하게 됩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Curiosity Shoppe에서 레이디 인형을 사서 이를 모욕하거나 숭배하는 것입니다. 전에도 온 적이 있는 듯 여기에는 The Nameless One의 일지가 일부 있습니다. 이를 입수한 다음에는 4시와 7시 방향에 있는 전이문을 차례로 이용해 탈출하면 됩니다.

Modron Maze

이 곳에 오려면 Brothel of Slating Intellectual Lusts에서 모드론들과 대화를 나눈 후 모드론 큐브를 다음과 같은 순서로 조작하면 됩니다: Left knee, left wing, right wing. right arm. 일단 이 곳에 도달하면 제어실(Control Room)을 찾아야 합니다.

제어실에 도달한 후 모드론과 대화를 하면 관리인(manager)이 되어 던젼의 난이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난이도에 따라 던젼의 구조가 바뀝니다.

easy: 방16개. Low Threat Construct 출현 medium: 방36개. Medium Threat Construct 출현 high: 방50개. Special Room 2개. High Threat Construct 출현

노돔은 2개의 Special Room 중 하나에 있습니다. 노돔과 대화의 통해 플레이어의 지능을 2포인트 올릴 수 있으며 각종 아이템도 손에 넣을 수가 있습니다. 물론 그를 파티에 합류시킬 수도 있습니다.

다른 하나의 Special Room에는 루비콘(Rubikon)이라는 이름의 Evil Wizard Construct가 6마리의 High Threat Construct와 함께 있는데 놈을 처치하면 강력한 주문을 입수할 수 있습니다. 이 곳에서 탈출하려면 기술실(Engineering Room)로 가서 모드론 엔지니어(Modron Engineer)를 찾아 부탁해야 합니다.

Ravel's Maze

일단 이 곳으로 오면 당분간은 시길로 돌아갈 수가 없으므로 나중에는 후회하는 일이 없도록 만반의 준비를 마치고 전이문을 사용하기 바랍니다. 맵 중앙에 도달하면 나이트 해그(Night Hag) 래벌 퍼즐웰(Ravel Puzzlewell)과의 엄청나게 긴 대화가 시작됩니다.

많은 중대한 사실이 밝혀지며 선택지에 따라서 입수 경험치, 아이템, 등장하는 문신 등이 크게 바뀌므로 대사와 선택지를 숙독하고 신중하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가능한 한 대화는 오래 끄는 편이 좋습니다.

대화가 끝나면 래벌과의 전투가 시작됩니다. 별로 힘든 상대는 아니지만 주로 마법을 사용하므로 파티가 한군데에 모여있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녀를 처치한 후에는 쉐도우들을 요격하면서 북동쪽의 전이문을 통해 Curst로 탈출하면 됩니다. 래벌과의 대화할 때 한 선택에 따라서 전이문의 위치 등의 상황이 변화할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Outer and Inner Curst

Curst는 Carceri와 Outlands의 경계에 있는 마을로 언제 Carceri로 떨어질지 모르는 아슬아슬한 곳입니다. 여기서의 이벤트와 퀘스트는 모두 트라이어스(Trias)라는 디바(Deva)가 갇힌 곳으로 가는 열쇠를 얻기 위한 것이므로 도착하면 Traitor's Gate Tavern으로 직행하십시오.

바텐더인 테인티드 바스(Barse)와 대화를 하면 열쇠를 얻기 위한 다음과 같은 5개의 퀘스트가 순서대로 진행되기 시작합니다.

@ 바스의 딸 재실리아(Jasilya) 구출. 마퀴즈(Marqueze)는 플레이어에게 납치된 바스의 딸을 구해 오라고 부탁할 것입니다. 그녀는 Inner Curst 북동쪽에 있습니다. 그녀를 붙잡고 있는 병사들을 처리하고 마퀴즈에게 돌아오면 열쇠의 첫 번째 부분을 입수할 수 있습니다. 마퀴즈는 화이터 트레이너입니다.

@ 키틀라(Kitla)는 플레이어가 대장장이 크럼플펀치(Crumplepunch)와 그의 형제인 증류주 제조업자 케스터(Kester) 사이의 유산 분쟁을 해결하기를 바랍니다. 해결 방법은 다양하나 대장장이 편을 드는 것이 여러 모로 좋습니다.

크럼플펀치에게 우리하게 해결하면 그의 가게에서는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카리스마만 높다면 물건을 사고 되파는 것을 반복하여 자금을 증식할 수 있습니다. 단, 케스터의 가게에서는 더 이상 아이템을 살 수 없게 되므로 필요한 아이템은 사전에 구입해야 합니다.

일을 마치고 돌아오면 키틀라로부터 열쇠의 두 번째 부분과 어비스의 분노(Abyssal Fury)의 주문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녀로부터는 메이지 트레이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네이뱃(Nabat)은 플레이어가 Outer Curst에서 쓰레기를 관리하는 카이스(Kyse)가 불량배들 때문에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주었으면 합니다. 카이스의 부탁대로 Inner Curst로 가서 불량배의 우두머리인 워넷(Wernet)과 얘기를 하고 돌아오면 세 명의 깡패의 습격을 받게 됩니다.

카이스를 지키며 놈들을 처치하십시오. 향후 그로부터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돌아오면 네이뱃으로부터 열쇠의 세 번째 부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로부터는 도둑 트레이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달란(Dallan)은 플레이어에게 Inner Curst에 있는 언'이지우스(An'izius)를 도와 달라고 부탁합니다. 그런데 언'이지우스는 플레이어가 경비대장에게 자신의 라이벌인 샤바(Siabha)가 자신을 죽이려고 플레이어를 고용했다고 말해주기를 바랍니다. 순순히 부탁을 들어주어도 상관없으나 경험치 면에서는 언'이지우스와 샤바를 모두 고발하는 것이 가장 이득입니다. 돌아오면 달란으로부터 열쇠의 네 번째 부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도나 퀴쇼(Dona Quisho)는 플레이어에게 곡물 사일로(Grain Silo)로 가서 봉인된 마족 아그릴-샤낙(Agril-Shanak)을 풀어 주라고 부탁합니다. 사일로 이층에 있는 오망성(Pentagram) 가운데에서 서서 타나리를 소환한 후 해방시키면 되는데 이 때 그로부터 자유의 대가로 아이템을 뜯어낼 수도 있습니다.

일을 마치고 돌아오면 도나로부터 열쇠의 마지막 부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열쇠를 모두 얻은 후 바스와 대화하면 Curst Underground로 갈 수 있습니다. 다시는 Curst로 돌아올 수 없으므로 곳곳에 있는 아이템은 사전에 모두 챙기시기 바랍니다.

Curst Underground

트라이어스가 갇힌 감옥으로 가는 통로로 아이템이 좀 있는 것 말고는 주목할 만한 것은 없으며 적의 질과 양도 대단치 않습니다. Prison으로 들어가기 전에 맵의 북서쪽에 있는 은자(Hermit Priest)에게 치료를 받고 휴식을 취하도록 하십시오.

  • 맵 남쪽에 있는 부어샤(Voorsha)라는 밀수꾼은 플레이어에게 그리스트(Ghrist)라는 게흐렐레스(Gehreleth)를 죽여 달라고 부탁합니다. 그리스트와도 대화는 나눌 수 있으나 어차피 싸울 수밖에 없습니다. 놈을 죽이고 돌아오면 부어샤는 약속을 어기고 플레이어를 공격하나 그를 죽이는 건 간단한 일입니다.

The Prison

게임을 통틀어 가장 난이도가 높은 던젼입니다. 결코 만만치 않는 적인 커스트 경비병(Curst Guard)이 대량으로 출현하므로 상당한 피해를 각오해야만 합니다.

남쪽에 있는 트라이어스에게 가서 말은 걸면 그는 플레이어에게 자신의 검을 가져다 달라고 부탁할 것입니다. 그의 검은 맵 남서쪽 깊숙한 곳에 있는데 거기까지 도달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커스트 경비병들과 싸우지 않으면 안됩니다. 적을 분산시켜 한 번에 1-2명씩 처치하면서 신중하게 진군하십시오.

파티가 어지간히 강하거나 회복용 아이템을 산처럼 가지고 있지 않다면 한 번에 여러 명을 상대하는 것은 득책이 아닙니다. 천신만고 끝에 검이 있는 곳에 도착하고 보면 카시우스(Cassius)라는 자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검을 입수하려면 그와 싸우거나 그가 내는 수수께끼를 풀지 않으면 안됩니다. 원하는 방법으로 검을 넣은 후에 트라이어스에게 돌아와 검을 돌려주면 그는 감옥으로부터 해방됩니다.

트라이어스와 얘기를 끝낸 후에는 북동쪽에 있는 전이문을 통해 아웃랜즈로 향하면 됩니다. 전이문 뒤쪽에 있는 방에는 바일로가 있으니 만약 파티에 빈자리가 있다면 합류시켜도 괜찮습니다. 일단 전이문을 이용하고 나면 다시는 돌아올 수 없으므로 아이템은 사전에 모두 챙기기 바랍니다.

The Outlands

여기에 온 목적은 후줄(Fjhull)이라는 바테주를 만나는 것입니다. 그는 상급 바테주의 일종인 암니주(Amnizu)이나 트라이어스의 속임수에 넘어가 Outlands의 변경에서 숨어 지내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그의 집은 뼈만 앙상하게 남은 괴물의 머리 부분에 있습니다.

그로부터는 Baator로 가는 방법과 (플레이어의 지능이 높다면) 돌아오는 방법에 대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그는 계약 때문에 트라이어스가 살아 있는 한 남을 도와야만 합니다. 따라서 그는 플레이어의 요구를 거절할 수가 없어 플레이어가 요구하면 가지고 있는 주문과 아이템을 내줄 것입니다.

특히 후줄은 강력한 주문을 여럿 가지고 있으므로 남김없이 챙기시기 바랍니다. 그의 집에서 휴식을 취하고 치료를 받은 후에는 괴물의 왼쪽 어깨 근처의 전이문(portal)을 이용하여 Baator로 향할 차례입니다.

Baator에서 탈출한 후 Curst Gone으로 가기 위해서는 Outlands를 거쳐야만 하는데 이 때 이용해야 하는 전이문은 괴물의 엉덩이 부근에 있습니다(단,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후줄과 얘기를 나누어야 합니다).

참고로 Outlands에서 출현하는 몬스터들에게는 검과 같은 베기(slashing) 계통의 공격은 효과가 거의 없으므로 망치나 몽둥이와 같은 타격(crushing) 계통의 무기로 무기를 바꾸시기 바랍니다.

Baator

이 곳에서는 당연히 각종 바테주(Baatezu)가 대량으로 출현합니다. 코누곤(Cornugon)을 제외하고는 주로 아비샤이 등의 하급 바테주이나 그 실력은 만만치 않으므로 싸움에 자신이 없다면 남동쪽에 있는 출구로 직행하는 편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파티의 레벨이 비교적 높고 장비도 충실하다면 경험치를 입수할 수 있는 좋은 장소입니다. 남동쪽에 있는 출구로 나가면 해골들의 기둥(Pillar of Skulls)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해골들로부터 질문에 대한 답을 얻으려면 그 때마다 이들의 요구를 들어주지 않으면 안됩니다. 이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을 요구합니다:

모트, 모드론 큐브, 주인공의 피(최대HP -15포인트), 후줄의 현재 위치, 안나, 훨 후럼 그레이스. 이미 후줄에게 Baator를 탈출할 방법에 대하여 이미 들었다면 질문은 Fortress of Regrets에 대한 것 하나뿐입니다. 따라서 주인공의 피를 주는 것이 무난한 선택입니다. Outlands로 돌아가기 위한 전이문은 처음 도착했던 맵의 남서쪽 구석에 있습니다.

Curst Gone

Curst가 Carceri로 빨려 들어가고 남은 잔해입니다. 일부 컨테이너에는 아이템이 남아 있기는 하지만 그 외에는 거의 아무 것도 없는 썰렁한 곳입니다. 이전에 모리애더의 상자(Moriador's Box)와 관련된 퀘스트를 해결했을 경우에는 이 곳 서쪽에 그 상자 속에 봉인되었던 악마(Fiend)가 등장합니다.

강적이고 또 반드시 처치할 필요는 없지만 처치하면 50만이라는 막대한 경험치와 이지스 오브 토먼트(Aegis of Torment)라는 강력한 아이템을 줍니다. 단, 공격력이 장난이 아니므로 모트와 The Nameless One 이외의 캐릭터는 후방에서 대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놈을 해치우고 나면 중앙에 있는 전이문(portal)을 통해 Carceri로 직행하십시오.

Carceri

Carceri에 떨어진 Curst는 그야말로 아수라장입니다. 여기서 플레이어가 해야 할 일은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을 구하고 싸움을 멈추도록 설득하는 일입니다. Curst가 안정을 되찾으면 트라이어스의 힘은 대폭 약화되어 그와의 전투가 쉬어집니다. 또한 적들이 증식하는 속도도 감소합니다. 이를 위해 플레이어가 할 수 있는 일은:

  • 시작 지점에서 북서쪽에 있는 두 마리의 게흐렐레스를 처치.
  • 맵의 남동쪽에서 마차에 깔려 있는 베로그(Berrog)와 토버스(Tovus)를 구출. 데스볼트(Deathbolt)의 주문도 얻을 수 있습니다.
  • 쓰레기 관리인 카이스(Kyse)와 대화. 유성군 폭격(Meteor Swarm Bombardment)의 주문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증류주 제조소에서 케스터(Kester) 구출.
  • 재실리아(Jasilya)를 불량배들로부터 구출.
  • 창고(Warehouse)를 약탈하지 않도록 주족(Jujog)과 그의 패거리를 설득.
  • 언'이지우스를 처형하지 말도록 재판관(Judge)을 설득.
  • 헤조볼(Hezobol)과 대화.
  • 창고에서 엡 크리크니스(Ebb Creakness)와 대화. 창고에는 최강의 주문인 소원성취(Wish) 주문의 두루마리가 감추어져 있으니 반드시 찾는 것이 좋습니다. 사태가 진정되고 나면 트라이어스를 퇴치하러 행정부 건물(Administration Building)으로 갈 차례입니다.

치료가 필요하면 건물 입구에 있는 은자(Hermit Priest)에게 부탁하면 됩니다. 건물 안에는 강력한 아이템이 잔뜩 있으므로 빠짐없이 회수하도록 하십시오. 3층에서 트라이어스를 쓰러트리면 Fortress of Regrets로 가는 방법에 대하여 그로부터 들을 수가 있습니다.

그를 설득하여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도록 하면 천계의 군세(Celestial Host) 주문을 입수할 수 있으며 문신 역시 그를 죽였을 때보다 더 좋은 것이 휄의 가게에 나타나게 됩니다.

Fortress of Regrets

음의 에너지계(Negative Energy Plane)에 위치하고 있는 이 요새는 최종 결전이 벌어질 장소입니다. 이 곳에는 Mortuary 2층에 있는 전이문(portal)을 통해 도달할 수 있습니다.

요새에 도착하자마자 다른 파티 멤버들과는 헤어지게 되므로 사전에 The Nameless One을 최대한 강화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아직도 모드론 큐브를 가지고 있는 경우 코욱스메탈에게 부탁하여 엔트로피의 검(Entropic Blade)이라는 강력한 검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요새의 입구에 도착하면 우선 동쪽으로 가서 데이오나라와 대화를 나누십시오. 요새에 대한 정보를 얻고 그녀의 결혼 반지의 성능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서쪽의 입구로 요새 내부로 들어가 그 곳에 있는 4개의 기계의 레버를 모두 당깁니다.

그러면 북동쪽에 전이문이 나타날 것입니다. 요새 내부에서는 상급 쉐도우(Greater Shadow)가 출몰하나 떼를 지어 나타나는 일은 없으므로 쉽게 처치할 수 있습니다. 전이문을 이용하면 Trial of Impulse라는 곳에 도착합니다. 만약 이그너스가 요새에 돌입한 시점에 파티에 남아 있었다면 적으로 등장합니다.

그를 죽이고 수정을 만지면 플레이어의 세 화신이 기다리고 있는 Maze of Reflections로 전송됩니다. 우선 선한 화신(Good Incarnation)으로부터 청동구(Bronze Sphere)의 사용법을 비롯한 각종 정보를 알아낸 후 그와 합치면 지혜가 1포인트 올라갑니다, 청동구를 사용하면 200만의 경험치와 The Nameless One의 진실된 이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편집증적 화신(Paranoid Incarnation)은 우요(Uyo)어로 설득하면 쉽게 흡수할 수 있습니다. 이때 힘과 체력이 1포인트씩 올라갑니다. 실용적인 화신(Practical Incarnation)를 설득시켜 합체할 수 있으면 지능과 지혜가 각 1포인트씩 올라가지만, 이는 이 시점에서의 플레이어의 지능과 지혜가 매우 높지 않으면 불가능합니다.

그럴 경우에는 죽여서 합체할 수밖에 없고 능력치의 상승도 없습니다. 세 화신과 모두 합친 후에는 데이오나라가 플레이어를 초월자(Transcendent One)가 있는 요새 꼭대기로 데려다 줍니다.

초월자는 The Nameless One의 죽음의 숙명(mortality) 바로 그 자체입니다. 그와 싸울 수도 있으나 최선의 엔딩을 보기 위해서는 설득이나 협박을 통해 그와 다시 합쳐야 합니다.

이때 불사신의 칼(Blade of the Immortal)은 필수입니다.

출처: http://revofpla.hided.ip.ne.kr/wiki.php?key=%ED%94%8C%EB%A0%88%EC%9D%B8%EC%8A%A4%EC%BC%80%EC%9D%B4%ED%94%84%20%ED%86%A0%EB%A8%BC%ED%8A%B8%20%EA%B3%B5%EB%9E%B5

Vaslor.net 환영합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136.2 KB game/planescape_torment.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7/09/11 02:42 저자 216.244.66.227 V_L

0.013 seconds in processing this page on this powerful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