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 (Incontinence)

요실금이란 의도하지 않은 상태에서 소변을 흘리는 것이다.

요실금의 International Continence Society( ICS ) 정의는 “불수의적인 소변의 누출이 객관적으로 드러나며 이러한 것이 사회적, 위생적 문제를 야기 시킬 때”라고 하였다 (ICS Committee on Standardisation of Terminology, 1990)

우리나라에는 약 3 백만명의 요실금 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전세계적으로는 약 2 억명 이상이 요실금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으며, 이중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이 85 %에 달하고 있다.
요실금은 젊은 연령보다 노령의 여성에게 발생할 수 있는 비율이 더 많지만, 단지 노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것 만은 아니다. 복압성(긴장성)요실금 여성 환자 3 명중 1 명이 35 세 이전에 발생하고 있다.
요실금은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은 아니지만, 요실금으로 인하여 피부감염, 발진 및 악취 등의 외견상의 비위생적인 면 뿐만 아니라, 수치심과 당혹감으로 사회생활과 대인관계에 있어 심각한 장해를 초래하기도 한다.
요실금을 겪는 많은 여성환자들이 자괴감에 빠져 심한 우울증을 일으켜, 본인은 물론이고 주변 가족까지도 상당한 고통을 겪게 됨으로써, 자신의 삶의 질은 현저히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선진국에서는 요실금을 개인의 질환으로 인식하지 않고 '사회적 암' 이라 규정하여 정부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나라 또한 요실금 학회 등 권위있는 의료기관 및 전문의들이 요실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올바른 인식을 갖도록 하여 환자들이 치료에 적극적으로 임할 수 있도록 활발한 홍보 활동을 하고 있다.

요실금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지만 나이와 증상의 정도에 관계없이 치료될 수 있으며 완치도 가능하다.
자신의 요실금 증상에 대한 당혹감이나 수치심으로 전문 의료인과의 상담을 회피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치료의 의지를 갖고 치료에 임하면 요실금 증상은 쉽게 극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 보험심사평가원 1577-1000
  • 보건복지부 129
  • 보건복지부 보험급여과 02-2023-7409, 7416

http://biz.hira.or.kr/cms/CO/notice26/1208969_12647.html

종류

  1. 복압성 요실금( Genuine Sress Urinary Incontinence): 방광과 요도의 과활동성이나 요도괄약근의 기능부전으로 기침 ,재채기 등 배에 힘이 들어갈 때 소변을 흘리는 요실금.
  2. 절박성 요실금( Urge Incontinence ): 방광의 불수의적 수축에 의해 소변이 급하면서 참지 못하고 소변을 흘리는 요실금.
  3. 일류성 요실금( Overflow Incontinence ): 방광 배뇨근이 수축을 못하여 소변의 배출을 충분히 하지 못해 잔뇨가 많아져 만성적으로 방광내압이 올라가 기침, 재채기 등 배에 힘이 들어갈 때 소변을 흘리는 요실금.
  4. 혼합형 요실금( Mixed Incontinence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 과민성 방광 )이 같이 있어 기침 재채기 등 배에 힘이 들어 갈 때 소변을 흘리면서 또한 소변을 자주 보고, 마렵다하면 급하고, 참지 못하고 소변을 흘리는 요실금이 있습니다.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