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트로도톡신 (Tetrodotoxin)

테트로도톡신(Tetrodotoxin, 화학식:C11H17N3O8)은 신경에 작용하는 독의 일종으로, 신경의 나트륨 채널의 작용을 방해함으로써 독 작용을 한다.

테트로도톡신이라는 이름은 이 독성 물질을 갖고 있는 주요 생물인 복어류의 학명을 따 온 것이다. 복어류 이외에도, 푸른점문어, 캘리포니아영원과 같은 다른 생물도 이 물질을 가지고 있다. 테트로도톡신을 가지고 있는 생물은 사실 그 자신이 이 물질을 합성하는 것이 아니라, Pseudoalteromonas tetradonis와 같은 체내의 세균이 합성한 것을 이용하는 것이다.

아직 이 물질의 해독제는 발견되지 않았다.

증상

강력한 신경독으로 전신을 마비시켜 결국 호흡마비로 사망케 만든다. 재미있는 점은 전신이 마비되어 몸을 움직일 수 없는 상태에서도 의식이 남아있어 주변을 인식한다는 것이다. 질식의 고통을 생생히 느끼면서. 그 이유는 테트로도톡신과 반응하는 수용체는 근육에만 한정되어 있어 신체만 마비시킬 뿐이지 정신에는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이와 동일한 맥락에서 심장을 담당하는 근육의 나트륨 통로는 또 다른 수용체를 지니고 있어 테트로도톡신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때문에 근육을 마비시킨다는 테트로도톡신이 심장마비를 초래하지 않다.

일반적으로 TTX는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혈관을 확장시켜 저혈압을 유발하며, 이 경우 도파민 등의 약물을 사용해서 혈압을 조절한다.

  • 신경근육계 증상 - 현훈, 입 주위 감각이상, 사지 감각이상, 사지마비, 두통, 혀가 마비됨, 구음장애
  • 심혈관계 증상- 흉통을, 흉부 불편감

의학적 이용

근육을 마비시켜 이완되게 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얼굴의 주름을 피거나, 사각턱을 어느 정도 완화하는 시술에 사용된다. 의학적 시술시에도 과량 투여될 경우, 호흡곤란으로 사망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기타

영화 The A-Team에서는 이 독을 이용해서 교도소를 탈출하는 장면이 나오고, CSI (Crime Scene Investigation) 미드에서 이를 이용해서 사망보험금을 타먹으려는 사기단 이야기가 나온다. 심장에는 작용하지 않으므로 심박이 뛰기 때문에 의사나 장의사를 속일 수 없고, 숨을 안쉬면 결국 죽게되므로, 이건 영화적 상상력의 산물이지 실제로 가능하다고 생각하면 곤란하다.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