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뇌실 내 출혈 (Intraventricular Hemorrhage)

정상적으로 뇌척수액이 차 있는 뇌실에 출혈이 생기는 것인데 출생 체중이 1500gm 이하인 경우 약 20-40%의 빈도로 발생하고 있다. 미숙아의 경우 뇌실 주변의 혈관 발달이 미숙하여 혈압이나 혈량의 변화가 생기는 경우 쉽게 출혈이 발생하게 된다.

단계

  • 1단계-출혈이 뇌실 벽에 국한된 경우
  • 2단계-출혈이 뇌실 내에서만 있을 때
  • 3단계-출혈이 많아 뇌실이 팽창된 경우
  • 4단계-출혈이 뇌실을 넘어 뇌 조직 안에도 생긴 경우

뇌실 내 출혈의 증상

출혈량, 위치 혹은 얼마나 빨리 진행하는가에 달라지며, 소량의 출혈이 있는 경우 50% 정도에서는 아무런 증상을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다.

뇌실 내 출혈을 알 수 있는 특징적인 소견은 없으며 갑자기 창백해지거나 빈혈이 생기는 경우, 무호흡을 보이는 경우 의심할 수 있고, 다량의 출혈이 있을 경우에는 경련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검사

뇌실 내 출혈의 위험이 있는 미숙아는 모두 출생 후 3-7일 이내, 21-28일, 교정연령 40주나 혹은 퇴원 전에 두부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만약 뇌실 내 출혈이 발견되면 초음파 검사를 규칙적으로 시행해서 출혈의 크기 변화 정도를 관찰함.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페이지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1.5 KB med/intraventricular_hemorrhage.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1/04/27 08:57 저자 V_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