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

문서의 선택한 두 판 사이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링크

양쪽 이전 판이전 판
med:gout [2022/08/20 09:17] V_Lmed:gout [2025/08/20 11:34] (현재) – [예방] V_L
줄 63: 줄 63:
 의학계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가장 핵심적인 사항은 항상 물을 많이 마셔서 요산배출을 용이하게 해줘야 한다는 것이다. 과한 탈수를 일으키는 격렬한 운동도 피하는게 좋다.  의학계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가장 핵심적인 사항은 항상 물을 많이 마셔서 요산배출을 용이하게 해줘야 한다는 것이다. 과한 탈수를 일으키는 격렬한 운동도 피하는게 좋다. 
  
-통풍 환자에게는 퓨린, 단백 및 과당이 적은 식사를 추천하며 맥주를 비롯한 알코올 섭취는 나쁘다는 것을 반드시 교육시켜야 한다. 다만 최근 연구에 의하면 가벼운 포도주는 요산을 크게 증가시키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소다 등의 탄산음료는 요산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인다. 음식 이외에도 고요산혈증에 영향을 주는 교정 가능한 요소로는 비만, 고중성지방혈증, 이뇨제 사용, 그리고 고혈압 등을 들 수 있다.+통풍 환자에게는 퓨린, 단백 및 [[fructose|과당]]이 적은 식사를 추천하며 맥주를 비롯한 알코올 섭취는 나쁘다는 것을 반드시 교육시켜야 한다. 다만 최근 연구에 의하면 가벼운 포도주는 요산을 크게 증가시키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소다 등의 탄산음료는 요산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인다. 음식 이외에도 고요산혈증에 영향을 주는 교정 가능한 요소로는 비만, 고중성지방혈증, 이뇨제 사용, 그리고 고혈압 등을 들 수 있다.
  
 통풍 환자의 1/3 정도에서는 고혈압이 동반되어 있는데, 이 경우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의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항고혈압제를 투여하는데 주저하지 않아야 한다. 통풍 환자의 1/3 정도에서는 고혈압이 동반되어 있는데, 이 경우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의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항고혈압제를 투여하는데 주저하지 않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