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의 이전 판입니다!


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무좀

피부 사상균증 중 가장 흔한 형태로 발에 생기는 족부 백선(tinea pedis)을 무좀이라고 한다. 백선(tinea)이라고 함. 피부사상균은 피부 각질을 녹일 수 있는 효소가 있어 피부의 각질층, 머리카락, 손톱이나 발톱에도 침범하여 그 각질의 영양분으로 생활한다.

전염

환자와 직접적인 피부 접촉을 통하거나 수영장, 공중목욕탕의 발 수건, 신발 등을 통해 감염될 수 있다.

증상

무좀은 지간형(interdigital type), 소수포형(vesicular type), 과각화형(hyperkeratotic type)으로 나눌수 있는데 지간형은 고온 다습한 여름에 가장 흔히 발생하는 병형으로 발가락, 손가락 사이에 각질이 일어나거나 균열이 나타나고 허물이 벗어지며 짓무르게 되고 악취가 난다.

소수포형은 발바닥에 작은 물집이 하나 혹은 여러 개가 모여서 발생하고 터뜨리면 맑은 황색 액체로 가득 차 있으며 진행되면 적갈색 딱지를 나타내거나 각질로 변화된다. 소수포형에서는 가려움증이 심하나 대부분 급성이며 치료에 대한 반응이 매우 좋은 반면 과각화형에서는 가려움증이 거의 없으며 만성, 난치성인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런 병형은 명확하게 구분이 어려운 때가 많으며 여러 병형이 복합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흔하다.

치료

항진균제는 클로트리마졸(Clotrimazole), 테르비나핀(Terbinafine), 시클로피록스(Ciclopirox), 케토코나졸(Ketoconazole) 등을 기본으로 하는 외용제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조갑진균증(손발톱무좀)과 같이 바르는 약으로 잘 치료되지 않는 경우에는 이트라코나졸(Itraconazole), 플루코나졸(Fuconazole), 테르비나핀(Terbinafine) 등을 중심으로 하는 먹는 약도 처방되고 있다.

테르비나핀(Terbinafine)은 진균의 스쿠알렌 에폭시다아제 (Squalene Epoxidase) 라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여, 진균 세포막의 주 성분인 Ergosterol의 생합성을 하지 못한 진균을 굶겨 죽이거나 분해되지 못한 스쿠알렌이 계속 축적되게 만들어서 살진균(fungicidal)의 효과를 냅니다.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