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배꼽탈장 (Umbilical Hernia)

원인

배꼽탈장의 가장 큰 위험요인은 임신과 출산이며, 남성보다 여성이 많다. 환자 중 30~39세의 여성이 가장 많다.

배꼽탈장은 우리 몸의 복부는 양쪽에 복직근이 수직으로 내려오며, 그사이 좁은 공간을 근막이 유지해 주는 구조로 되어있는데 배꼽 주변의 근막이 약해지면 이 사이가 벌어져 배꼽탈장이 발생하게 된다. 출산 후 배꼽탈장이 발생하는 이유는 임신하게 되면 배꼽 주변의 근막이 늘어나면서 약해지게 되고, 복압이 상승하기 때문이다.

감별

복직근이개와 배꼽탈장의 구별

우선 복직근이개 역시 배꼽탈장과 마찬가지로 산모초고도 비만 환자에게서 나타나는데, 가장 큰 차이점은 치료법이다. 배꼽탈장은 발생 시 수술로서 치료해야 하지만, 복직근이개는 2cm 이상 갈라지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자연회복 된다. 2cm 이상일 경우에는 이 틈을 통해 탈장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외과적 치료가 필요하다.

치료

성인 배꼽탈장의 치료는 수술이 유일하다. 성인의 배꼽탈장은 신생아 배꼽탈장과 달리 자연적으로 좋아지지 않으며 방치하게 되면 더 심해지고 교액성 탈장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수술 방법은 크기에 따라 다른데, 결손된 근막의 직경이 2cm 이하일 경우 벌어진 근막을 당겨 겹쳐 봉합해주는 것으로 간단히 끝난다. 다만 2cm 이상일 경우는 인공막을 데어야 하는데 배꼽 쪽으로 인공막을 넣거나 복강경으로 붙여주는 수술을 해야 한다고 병원 측은 설명했다.

당일 진료/수술/퇴원이 가능하며, 수술시간도 15분 내외로 짧다. 배꼽 안쪽에 작은 절개로 수술하기 때문에 흉터도 남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