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락 제국

Fallen Empire

플레이가 불가능한 형태의 NPC 국가이다. 이들은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한 때 엄청난 기술력과 넓은 영토를 지녔던 찬란한 역사가 있으나, 여러 이유로 몰락하여 예전의 넓은 영토를 대부분 잃고 옛 영토의 일부만을 과거의 기술력과 고대의 시설과 장비들에 의지하여 유지하고 있는 국가들이다. 몰락 제국들은 고유의 함선과 정거장 모델링도 있다.

특성

몰락제국들은 아주 고립적이고 새로운 영토를 확장하려 하지 않으며, 외부의 소위 하등 지성체에 대해 그리 우호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몰락 제국의 함선과 행성의 고대의 건축물은 엄청난 성능을 가지고 있어 이를 이용하거나 역설계하여 고유의 희귀한 기술을 얻을 수도 있으나, 이들과 조우한 초기에는 기술력의 차이가 넘사벽으로 커서 게임 후반으로 가기 전까지는 상대가 불가능이다. 다만 이들은 현재 이러한 함선과 건축물을 재현할 수 없다는 설정으로, 만약 그들의 함선과 건축물이 파괴된다면 이들은 그것을 복구할 수 없어 영구적인 전력 손실로 이어진다.1) 몰락 제국은 일반적인 제국들과 달리 윤리관에 3포인트가 아닌 2포인트만을 가지며 2포인트를 모두 한 곳에 투자하여 한 가지 윤리관만 광신적으로 신봉하는 것으로 묘사되며, 정치체계도 아무런 보너스를 얻을 수 없는 "침체된 영향력(Stagnant Ascendancy)"이라는 정치체계만을 가진다.

대체로 외부의 일에 무관심한 이들이지만 자신들이 광신적으로 신봉하는 윤리관에 대한 일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모습을 보인다. 다만 이들은 은하계를 정찰하고 지도를 넓히려는 노력을 하지 않기 때문에 외부에서 이들과 접촉하지 않는다면 조우할 일이 없고 이들은 만나지 않은 종족에게 간섭하지 않으므로, 몰락제국이 두렵다면 아예 접촉을 피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종류

몰락 제국의 종류는 네 종류로 다음과 같다.

지식의 관리자(Keepers of Knowledge)

광적인 물질주의. 기술 수집과 보존을 중시하며 기술이 자격없는 종족의 손에 들어가는 것을 꺼리는 몰락 제국. 이들이 경계하는 기술은 "위험한 기술"로 분류되는 "자의식 AI", "신스", "점프 드라이브"의 세 종류이다. 만약 해당 기술을 연구하거나 활용하고 있다면 그것을 포기하기를 요구한다.

성지의 수호자(Holy Guardians)

광적인 정신주의. 특정 행성을 성지로 지칭하며 그곳을 점령하려는 자들을 방해하려는 몰락제국 군국 광신주의와 함께 플레이어의 빡침을 유발하는 몰락제국으로 귀중한 가이아 행성에 성지 모디파이어를 박아서 못 쓰게 만들어놓고 있는 놈들이다. 25칸 가이아 행성을 발견해서 좋다구나 하면 높은 확률로 성지 모디파이어가 박혀있어서 짜증을 유발한다. 또한 멍청한 동맹국이나 속국이 성지를 개척해버려서 전쟁으로 끌고 들어가기도 한다.

의문의 관측자(Enigmatic Observers)

광적인 외계인 친화. 외계인과의 조화를 중시하며 다른 하위 종족이 다른 외계인을 학살하거나 노예화하는 것을 방해하려는 몰락 제국. 그나마 덜 꼰대스러운 몰락 제국으로 만약 친해질 수 있다면 가끔 "생색내는 중" 상태가 되어 뭔가 떡고물을 던저주기도 한다. 그러나 척을 지게 되면…

호전적 고립주의자(Militant Isolationists)

광적인 외계인 혐오. 자신들의 국경을 지키는 데 혈안이 되어있으며, 자기들에게 접근하는 어떤 세력이건 배제하려 드는 몰락 제국. 제일 골치아픈 부류로 잘못 걸리면 지금까지 확장한 영토의 절반을 포기하라고 압박하며 심지어는 지도자의 자결도 요구하는 세력이다.

공략

몰락 제국을 공략할 때에는 몰락제국이 게임 내에서 가장 강력한 AI를 가지고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다른 AI 제국들이 이곳저곳에서 삽질할때 몰락제국은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수도 레이드를 가거나, 빈곳들을 테러하고 다니며 짜증을 넘어선, 리스타트 위기를 선사한다.

몰락 제국을 공격할 생각이라면 수도로 직행하지 말고, 테러병력을 편성하여 지속적으로 함대를 갉아먹어 소모전에 돌입해야한다. 몰락제국은 소모된 병력을 일정수준 이상으로 복구하지 못하기 때문에 소모전으로 병력이 까이기 시작하면 그냥 호구 제국이 된다.

몰락제국은 20~30K급 함대들로 이루어진 대략 총 100K급의 전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니 몰락제국을 상대할 거면 30~40k 함대 하나와 FTL 트랩 정거장으로 하나씩 낚아서 전력 갉아먹다가 나중에 역공하는 방법을 사용해서 잡으면 좋다.

수도에 트랩 정거장을 지어 두고 함대를 수도 옆성계로 배치하여 수도 성계를 비우면 함대를 낚을 수 있다.

행성

몰락제국들은 하나의 거주 가능 구역 4개짜리 링월드와 거주 가능 구역 1개에 손상된 구역 3개짜리 링월드를 보유하고 있거나, 다른 경우에는 수도로 한 개의 25칸 가이아 행성, 혹은 한 성계 내에 3개의 각각 20칸, 12칸, 10칸의 가이아 행성을 가지고 있다. 링월드나 몰락제국 수도 행성에는 고대의 잊혀진 기술로 지어진 몰락제국 고유의 건물들이 있는데 효율이 실로 엄청나서 링월드 4개짜리 성계를 얻는다면 거기서만 에너지와 미네랄이 500씩 쏟아져나오는 괴물들이다. 2) 이 건물들은 절대 다시 지을 수 없으니 궤도폭격 중 파괴되지 않도록 조심하고 멍청한 섹터AI가 갈아엎지 않도록 주의하자. 몰락제국 영토여도 수도가 아닌 곳은 일반 건물만 있기도 하다.

1)
다만 몰락제국을 박살내고 그들이 이전수준의 함대를 복구하지 못한다는 거지, 영토에 비례하여 일정 수준의 함대는 무조건 팝업되므로 한번 척을 졌다면 멸망시킬 때 까지 방심하지 말자
2)
다만 농경 구역에서는 다른 데로 옮겨갈 수도 없고 많이 남아 봤자 쓸 데도 없는 식량만 수백씩 생산되고 있으니, 잉여 식량 건물들을 필요한 다른 건물로 바꿔 주는 편이 좋다.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