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GTA5 능력치
마이클, 프랭클린, 트레버의 3명은, 각각의 자라난 내력이나 스킬에 따르고, 개시시의 플레이어 스킬의 값이 다르다. 각 주인공의 스킬은 경험을 쌓는 것으로 향상해, 게임을 진행시키는 것에 따라, 각 주인공이 가지는 고유의 특수 능력이나, 체력, 스태미너가 높아져 간다. 주인공이 그 분야에서 활약하는 만큼, 관련하는 스킬이 상승한다. 예를 들면, 마이클이 헬기를 조종 했을 경우, 비행 스킬이 상승한다.
온라인 캐릭터에 대해도 올리는 방법은 같다. 다만 온라인 캐릭터에는 특수 스킬은 없다.
주의 :플레이어 스킬은 각 캐릭터 고유의 것이므로, 프랭클린으로 차의 운전을 하면 프랭클린의 운전 스킬이 상승하지만, 마이클, 트레버의 운전 스킬은 일절 영향을 받지 않는다.
- 반드시 올려 두어야 할 것 - 사격, 체력
- 자연히 올라 가는 것 - 라이프, 스태미너, 운전
- 올려 두면 좋은 것 (필요에 따라서) - 비행, 스텔스
- 올리지 않아도 괜찮은 것 - 폐활량
Special(특수)
특수 능력을 사용하면 사용할 수록 강화된다. 강화되는 것에 따라, 특수 능력 게이지가 모이는 스피드도 올라 간다.
온라인 캐릭터의 경우, 이 게이지는 랭크의 RP게이지가 된다.
캐릭터명 | 발동했을 때의 효과 | 아비리티게이지가 모이기 위한 액션 |
---|---|---|
마이클 | 사격을 빠르고 정확하게 할 수 있게 된다. | 헤드샷 스텔스로 적을 깨달아지는 일 없이 넘어뜨린다 고속으로 운전 |
프랭클린 | 운전중에 슬로 모션이 되어, 핸들링이 날카로워진다. 점프중에 발동하면 재빠르게 지면에 착지 할 수 있다, 날았을 때에 유효. | 충돌을 살짝 피한다 역주행 고속운전 |
트레버 | 스태미너 무제한 적에게 주는 데미지가 2배가 되어 자신이 받는 데미지가 반감.(100%로 하면 아마 무적이 된다고 생각된다. ) 마이클만큼은 아니지만 미묘하게 슬로 모션이 걸린다 | 적을 넘어뜨린다 헤드샷 데미지를 받는다 고속으로 운전 |
팁
마이클과 트레버는 그레이프 배정의 소를 죽이는 것이 빠르다. 소는 스폰 속도가 빠르고, 총을 겨누어도 도망치지 않기 때문에 좋다.
소를 죽임 -> 게이지가 모이면 발동해 다 사용해서 또 소를 죽인다
(을)를 반복하면, 매우 빠른 페이스로 스킬을 올릴 수 있다. 소음기를 장착하고 있으면 수배될 가능성이 낮아지지만, 가능한 한 인적이 드문 장소에서 할 것.
프랭클린은
차를 피하면서 길을 역주행 게이지가 모이면 발동해 다 사용하면서 또 차를 피하면서 길을 역주행
(을)를 반복하는 것으로 효율적으로 스킬이 오른다.
Stamina(스태미너)
스태미너가 증가하면, 지치는 일 없이 긴 거리를 달리거나 헤엄치거나 자전거를 타거나 할 수 있게 된다. 이 스킬은, 달리기, 수영, 자전거를 타고 있으면 상승해 나간다. 온/오프라인 모두 데쉬 할 기회는 많기 때문에 신경쓰지 않아도 어느새 올라 가는 것이 많다.
데쉬 버튼과 스틱을 고정하고 그냥 두면 좋다.
Shooting(사격)
사격 스킬이 상승하면, 총사용시의 반동이 줄어 들고, 명중 정도가 오른다. 또, 재장전이 재빠르게 되며, 휴대 할 수 있는 탄약의 소지수가 증가한다.
많은 타겟으로 명중시키는 만큼 스킬이 상승하고, 헤드샷의 경우는 한층 더 효율적으로 오른다.
총으로의 공격이면 타격 공격에서도 오른다. 탄약이 과분하면 총으로 마구 때리자.
오프라인
사격 연습장에서 사격 챌린지에 도전하면, 재빠르게 상승한다. 또, 동물에 헤드샷를 하는 방법도 있다.
온라인
적을 넘어뜨리거나 헤드 쇼트를 결정하면 올라간다. 사격 연습장의 작업을 해도 오르기 어렵다. 서바이벌이 가장 효율 좋게 올라 가지만, 보통으로 작업을 해내고 랭크를 올려 가면서 간다.
Strength(체력)
힘이 상승하면, 맨손으로의 데미지・사다리를 오르는 스피드가 상승해, 낙하・폭발등으로 받는 데미지가 감소한다. 힘은 맨손으로의 전투, 테니스, 요가, 골프 등에서 상승한다.(차를 때리고 있어도 상승한다) 달렸을 경우, 5㎞마다 업.
오프라인
3명 이상이 타고 있는 버스를 때릴까 위를 타 계속 밟으면 상승이 빠르다. 이것은 아마 타고 있는 인원수분을 정리해 때린 취급이 되어 있다고 생각된다. 버스 위에서 집-핀 하면서 오로지 짓밟아도 괜찮지만, 충돌로 떨어뜨려져서 체포되는 위험성이 있다. 강탈하고 지하철에 도망쳐, 버스 위를 타고 계속 밟는 방법이 안전하고 효율적. 승객이 도망치지 않게, 입구를 봉쇄하도록(듯이) 멈추는 것(주인공은 봉쇄되어도 내릴 수 있다).
온라인
솔로로 골프의 3이나 6 코스를 돌려 가면 약 1시간 정도로 MAX가 된다. 기본 체력의 적은 온라인에 대해 가장 중요한 스킬이므로 빨리 올려 두자.
혹은 제로의 미션으로 시민을 때려 넘어뜨린다(제로의 미션은 기본 수배되지 않는다) 추천은 부두.가루의 회수 전후에, 마스크가게의 앞의 보도의 시민을, 데쉬 하면서 닥치는 대로에 때린다. 이쪽도 대략 1시간.피해자가 떨어뜨리는 돈을 주우면서 하면 한층 더 시간은 걸리지만, 상당히 모인다.
Stealth(스텔스)
스텔스 스킬이 상승하면, 스텔스 모드나 통상의 이동 모드로 보다 조용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또, 스텔스 모드시의 이동 속도도 오른다.
이 스킬은, 스텔스 모드로 이동, 스텔스 중 무사히 적을 기절시키거나 나이프로 살해하면 상승한다.
오프라인
시민이 고정으로 출현하는 장소(모닥불이나 드럼통의 불의 곁)에서
스텔스스킬→누군가에게 칼질→돌아와 다시 스텔스스킬
을 반복하면 수배도를 신경쓰지 않고 단련된다.
온라인
스텔스 모드로 스틱을 고무밴드등에서 고정해 그 자리를 빙빙 돌고 있으면 1시간이나 걸리지 않고 캔 파업 한다. 솔로 세션으로 올려 두자.
데스 매치등에서는 스텔스가 낮으면 소음의 크기로 적플레이어에 꽤 눈치 채이기 쉬워진다.팀 데스 매치등에서는 아군에게도 피해가 나오는 경우가 있으므로 올려 두는 것이 좋다.
Flying(비행)
비행 스킬이 낮으면 난기류의 영향을 받기 쉬워져, 비행이 불안정하게 된다. 이 스킬이 상승하면, 부드러운 비행과 착륙이 가능하게 된다. 스킬 상승에 수반해, 모든 항공기의 조종 능력도 향상해 나간다. 비행 시간이 긴 만큼, 이 스킬은 상승한다. 비행 거리 20㎞마다 업.
오프라인
플라이트 훈련소에서 훈련을 받거나 언더더 브릿지, 나이프 엣지를 하면 효율적으로 올릴 수 있다.
온라인
비행기로도 헬기로도 타고 있으면 조금씩 올라 간다.빨리 올리고 싶은 경우는 솔로라도 좋으니까 에어 레이스를 돌리자.덧붙여서 스킬이 낮아도 그만큼 곤란한 것은 별로 없다.
미션 「절망의 후미」로테이션을 할 수 있게 되면, 단시간의 조종에서도 확실히 올라 간다.
Driving(운전)
이 스킬이 상승하면, 공중에서 탈 것을 컨트롤하기 쉬워져, 간단하게 윌리가 생기게 된다. 탈 것을 사고를 내지 않고 운전하면 할수록, 이 스킬은 상승해, 윌리나 긴 점프의 4륜 착지를 실시하면 효율적으로 상승한다.
주행거리 20㎞마다 업.
온/오프 모두 운전을 계속하는 것만으로 자연과 올라 가는 스킬. 신경쓰지 않아도 랭크 30을 지나면 거의 MAX가 된다.
LungCapacity(폐활량)
폐활량이 상승하면, 잠수할 수 있는 시간이 길어진다. 수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수록 상승한다. (잠수함 등 맨몸 잠수가 아니어도 상승한다)
온라인으로의 올리는 방법은 오프와 변함없이, 잠수를 반복하는 것만으로 상승한다.
온・오프 모두 폐활량을 올려도 산소탱크가 있거나 잠수계 작업이 없으니 따로 단련하지 않아도 곤란한 것은 없다.
Job Point(작업 포인트, JP)
※온라인만
스테이터스는 아닌, 온라인 고유의 포인트. 각종 작업을 실시하면 증가해 세션내에서 축적해 나간다. 세션을 바꾸면 리셋 된다.
다만 현상(3/23 시점)으로는 작업 포인트의 용도는 전혀 없고, 그 세션내에서 어느 정도 작업을 했는지에 대한 지표 역할 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