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 , ,

아이소트레티노인(Isotretinoin)

피부과에서 여드름치료제로 사용 된다. 비타민 A 유도체 인데, 원래 비타민A 과다의 부작용이 피부점막의 건조이다. 즉, 피지선에서 기름이 분비가 안되도록 한다.

여러 치료나 약제를 사용해도 여드름이 잘 낫지 않을 때에 쓰는데, 비교적 효과가 좋다. 부작용도 많고 신경써야할 내용도 많지만, 이 때문에 피부과 의사들이 자주 유혹에 빠진다.

부작용

이소트레티노인을 복용한 여성의 일부는 월경 불순이 올 수 있다. 하지만, 이소트레티노인을 복용하는 여성이 임신이 잘 안 된다는 보고는 없다. 그리고, 임신초기에 이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40% 정도의 유산의 위험이 있다. 그리고 30%정도의 기형발생의 위험이 있다. 포함되는 기형으로는 소이증, 청각, 시각이상, 구개열, 심장기형, 소두증 등이 포함된다. 또한, 심각한 정신박약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외형적인 기형이 발생하지 않은 신생아의 30%에서 정신지체를 보이며, 60%에서 신경정신학적 발달이 지연된다.

미국에서는 10년전부터 등록된 의사만 해당 약제를 처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임신 중인지, 계획 중인지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그냥 약을 주는 피부과 의사가 있다.

로아큐탄캡슐, 이소티논

마지막 복용 후 한달정도 임신을 피해야 한다. 복용 후 4-5일이면 검출할 수 없는 농도로 낮아진다. 대개 복용 완료 10일이면 거의 모든 약제와 부산물들이 없어진다고 본다.

기타

로아큐탄을 개발한 로슈는 부작용 소송에 시달려, 2009년에 소송비용 부담을 이유로 로아큐탄을 미국 시장에서 판매를 중단하였다.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