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위키
문서 편집

홈서버 (Home server)

데스크탑 환경에서의 인터넷 인프라만큼은 우리나라는 세계적인 수준을 자랑한다. 20~50Mbps 속도가 평균적으로 나오며, 이런 강력한 유선 인터넷 인프라 덕분(?)에 인터넷 회선을 활용하는 방법도 과거와 다르게 되었는데, 컴퓨터를 조금 쓰는 사람이라면 집안의 인터넷 회선에 서버를 물려 개인 홈페이지 또는 동호회 웹사이트를 운영하거나, 자신만의 웹하드를 만드는 사람도 적지 않다.

부가

OS

관리

공유

개요

또다른 홈서버 구축방법 간단 설명

홈서버 기능 요약

  • 웹서버 (포토앨범-그누보드 포토빌더, 뮤직브라우저- MP3)
  • 파일서버(플러스디스크 웹하드, FTP서버, 링크)
  • 미디어서버(Gomx, 스트리밍서버)
  • Divx 플레이어 ( 5.1~ 8.1ch 채널, 480p~1080p, mkv, 코덱을 가리지 않는 재생 )
  • 웹서핑(인터넷 뱅킹, 주식, 메신저………)
  • VMware WorkStation 이용한 다중 OS구성
  • VPN (원격지에 있는 컴퓨터를 내 내트워크 환경처럼 접속)
  • 윈도우2003 설치시-(메일서버, FTP서버, 웹서버, 스트리밍서버… 1방에 마무리)
  • 저렴한 USB CAM으로 저렴한 감시서버 활용 (팬틸트 캠은 약 15만원)

홈서버 구축방법, 활용하기

출처 대략적인 홈서버 구축방법, 활용하기 - 준 타(dna2073)

Atom CPU, mini-ITX 규격의 메인보드를 사용하면 초미니 크기로 조립이 가능하고 소비전력 또한 30~40W대로 2bay NAS와 비슷하거나 약간 더 소모.

구축하기 (공통)

먼 저 mini-Itx 규격으로 조립을 한다. 보통 하드1개면 60W대(12V 5A) 아답터를 사용하면 된다. 생활공간에 설치 할 것이라면, 소음이 문제가 될 수 있다. 가능하면 쿨링팬이 없는 보드를 고른다. 케이스는 다양한 것이 많이 나와 있으니 취향에 따라 선택한다.

컴퓨터는 더운걸 싫어하고 과열하면 뻗어버릴수도 있으니 통풍을 고려한 위치에 설치를 한다. 잘 모르면 아답터 포함 된 제품으로 구매하면 조립하기도 편하다.

하드는 3.5inch를 써도 되고 2.5inch를 써도 되고 비용이 되면 SSD도 가능하다. 대부분 ODD는 노트북용을 쓰거나 os만 설치하고 빼버리므로 크게중요하진 않다.

usb로 os설치하는 방법은 인터넷에 많이 퍼져 있으니 참고해 보도록 영화 매니아라면 꼭 NVIDIA ION 모델로 선택을 해야 1080P 같은 무거운 영상을 부드럽게 돌릴 수 있다.

초급자

먼저 윈도우를 깔자. 그리고 웹하드 솔루션인 플러스디스크를 깔아보자 http://cafe.naver.com/plusdisk4nas 카페 가입하면 조건없이 다운로드 가능하다. 여기까지 했어도 50%는 성공한 것이다.

서버를 돌리는 이유가 90%이상 파일공유 관련인데 NAS가 자체 제공하는 것들은 기능부족으로 활용도 떨어지지만 플러스 디스크는 IE에서 4GB 초과 되는 파일도 폴더단위로 전혀 변동없이 업로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한번 써보면 다른 웹하드 솔루션은 눈 에 들어오지 않는다. 그만큼 성능이 좋다. 지인에게 깔아줬더니 File Station은 잘 쓰지도 않는다.

베리즈웹쉐어 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내 컴퓨터의 폴더를 외부에서 접속해서 바로 다운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http 링크 프로그 램 이다. http://berryz.upnl.org/main.php/WebShare/Download/ 가 서 받으면 되고 플러스 디스크와 포트만 다르 게 해서 동시에 사용이 가능하다. 윈도우에서 공유하는것처럼 공유시켜 놓은 폴더를 외부에서

http://내컴퓨터ip주소

로 접속이 되며 다운로드의 경우 속도제한이 없다. 플러스 디스크의 속도는 양향방 100메가 인터넷 기준, 외부 접 속 속도는 업로드 7000~7500k, 다운로드 4000~4500k 정도 나온다.

파일질라 FTP서버를 깔아보자 구축방법은 http://blog.portablea.com/1547 참고 하면된다. 이 정도만 활용해도 본전은 뽑는다.

중급자

APM(Apache+PHP+MySql) 을 설치해서 웹서버를 구축한다. 초보자는 그누보드, 테크노트를 추천하며 자바스크립트가 필요하거나 좀더 복잡한 기능이 필요시 XE로 선택을 한다.

OS가 윈도우, 리눅스에 따라서 설치방법이 다르고 윈도우의 경우 APM SETUP, 오토셋, RWAPM을 이용하면 쉽게 구축된다. DB백업 , 복원 및 홈페이지 구축은 당연히 공부를 해야 한다.

상업적인 이용시 돈주고 만들어도 되고 리눅스를 메인으로 잡았으면 NAS보다 접속속도 가 월등한 웹서버가 된다.

홈페이지 직접 만드는 건 노가다… 더이상 설명 안하겠다.

고급자 (숙련자라고 생각하고 방법만 소개)

윈도우

서버가 원거리에 있을때 원격접속방법으로는 네이트온, 원격데스크톱 연결, 리눅스는 VNC로 접속해서 관리하면 된다. 지정된 시간에 자동으로 켜지게 할려면 CMOS에서 alram power on을 이용해서 시간을 지정하면 된다. 반대 로 지정된 시간에 꺼지게 하려면 타임가드 2.2를 깔면 알아서 꺼진다. 원격 부팅을 위해서는 iptime 공유기에 맥어 드레스 주소 등록해서 WOL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데이터 백업은 하드 2개인경우 스케줄 자동백업 프로그램인 InteliStor를 이용하면 된다. db백업은 배치파일로 만들어서 자동으로 되게끔 설정하고 잘 모르겠으면 보통 mysql 폴더 를 백업하면 된다.

해킹을 방지하기 위해 원격접속포트는 다른 것으로 바꾸고 필요한 포트이외엔 열어 놓지 않는다.

백신은 설치해도 되고 안해도되는데 카스퍼스키처럼 강한거 설치하면 웹서버 운영시 키젠이나 크랙파일 같은거 첨 부로 올리면 감지 때문에 올라가지 않으니 이점은 알고 있어야 한다.

리눅스

리눅스로 설치하면 반디 같은 웹하드 솔루션 의 설치 운영이 가능하다. 에어비디오 서버도 설치가 되나 실시간은 안되고 저용량 vod streaming은 가능하다. 그 외 java, tomcat, svn, 이클립스, Kodi (XBMC)등 자기가 필요한거 설치해서 쓰면 된다.

레이드도 가능하다 Zotac ION-ITX-F Wi-Fi 모델이 레이드 컨트롤러를 내장하고 있어 raid 0,1을 지원한다. 요샌 외장하드 케이스도 고급화되서

http://shopping.naver.com/detail/detail.nhn?cat_id=01050205&nv_mid=4119860198&frm=nv_model&tc=3

등 을 이용해서 백업을 하면 더욱더 안전하다. I-SCSI, NFS (Network File System)는 윈도우2008, 리눅스에서 지원하는데 2008은 아톰서 버 에 설치하긴 워낙 무거우니 리눅스쪽이 활용도가 높으며 4GB이상 메모리 장착시 램디스크를 구성해 속도향상 을 이끌어 낼수 있다.

하드 디스크가 많이 필요한경우 PCI SATA CARD를 이용하면 4포트이상 하드를 달수 있으나 파워는 용량이 제품으로 교체를 해야 한다.

정리

장점: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구축이 가능하고 확장 및 프로그램 설치에 제한이 없음

단점: 구축/관리를 직접해야하는 불편함, 지식수준에 따라 활용도가 달라짐.

하드웨어

전기요금

http://www.smartgadget.kr/blog_post_304.aspx

CPU들의 소비 전력을 살펴보니…

펜티엄III(코퍼마인)1GHz 29w
펜티엄III(튜알라틴) 1.13GHz 27.9
펜티엄4(mPGA478) 2.20GHz 55.1 w
P4 3.0E Prescott 89W
Core 2 Duo E8200 65W
Atom 330 (1.6) 8W

1)

CPU 소비전력만 비교해 봐도 Atom N330을 하루종일 켜둔다 하더라도 E8200 을 3시간 켜둔정도의 소비전력이 들어간다는 이야기다… (사실 집의 E8200 의 경우 VGA, 모니터 등 시간 대비 소비전력은 아마도 어마어마 할듯… -_-;;)

결국 mini-itx 케이스에 945GCD 메인보드 그리고 Atom N330 으로 웹서버를 구축할 경우 최소한의 소비 전력으로 서버를 구성할수 있다.

성능

mini-itx 케이스 + 파워(150W)가 대략 8만원… DVD 는 외장이 있으니 걍 패스… 하드디스크 있으니 걍 패스… 램 있으니 걍 패스… 메인보드 + atom 이 대략 15만원 정도 하니…

아톰330프로세서 달린 놈으로 NAS 만들어서 웹서버나 웹하드용으로도 쓸려고했는데… 정말 도저히 느려서 못해먹겠더다 ㅋㅋㅋ 정말 성질급한사람은 아톰CPU달린 데탑이든 넷북이든 사용안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을듯 ㅋ

http://www.kbench.com/hardware/?no=12713

skb vdsl

다운로드 6.6 Mbps (831 kB/s, 830,873.4 cps) 업로드 659 kbps (82 kB/s, 82,360.3 cps)

domain

speed test

linux

nwn2

NWN2 Server will run under WINE, that's the best on offer so far.

.net 2.0 http://www.microsoft.com/downloads/details.aspx?FamilyID=0856eacb-4362-4b0d-8edd-aab15c5e04f5&DisplayLang=en

1)
높은 용량의 파워를 달아도 기기에서 사용하는 만큼의 전기만 소비된다.

연결문서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10.1 KB tech/server.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10/07 02:28 저자 V_L V_L

0.026 seconds in processing this page on this powerful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