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위키

search?q=1%3B%EC%9D%98%ED%95%99%2F%EB%8F%85%EA%B7%B9%EB%AC%BC&btnI=lucky

특충탄

4472

특 충 탄

  • 계 통 : 피레스로이드계 살충제
  • 유효성분 : cypermethrin (5%)
  • 기 타 : 유화제, 용제(95%)

상 품 명

아리보(한국삼공), 피레탄(동부한농), 해솜피레스(해솜), 경농피레스(경농),

영일피레스(영일케미컬), 푸른꿈(동방아그로), 정밀피레스(동부정밀), 성보피레스(성보화학)

이비엠피레스(인바이오믹스), 특충탄(에스엠비티), 피레스(바이엘, 제일화학)

작용기전

피레스린과 피레스로이드는 곤충의 기문 또는 피부를 통해 유입되며, 신경축삭의 세포막에서 이온전달체계를 와해시켜 신경계를 마비시킴으로써 신속하게 곤충을 사망시킨다. 또한 소디움 유입을 지연시켜 억제성 경로를 차단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포유동물은 이들 화합물을 신속하게 대사시킬 수 있어 비교적 안전하다.

중독의증상 및 징후

기 타

사람에서의 독성은 약리학적 작용보다는, 과민반응이나 직접적인 자극효과와 관련이 있다. 기관지경련, 구인두 부종 등의 아나필락시스반응이 나타날 수 있고, 과민한 사람에서는 쇼크가 발생될 수 있다. 천식환자가 이들 화합물을 흡입하면 천명이 유발될 수 있다. 피부에 노출되면 작열감, 손발저림, 무감각, 홍반을 일으킬 수 있다. 눈에 노출되면 각막염이나 상피박리 등의 각막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대량(농축된 용액 200~500 mL)을 섭취하면 중추신경계가 영향을 받아 경련, 혼수, 호흡정지가 유발될 수 있다.

중독시의 처치내역

위장관 정화

섭취시에는 활성탄과 하제를 투여한다. 활성탄이 즉시 투여될 수 있으면 위세척은불필요하다.

제거촉진

이들 화합물은 체내에서 신속하게 대사되므로 체외제거법은 큰 역할을 하지 못한다. 특이 치료제나 해독제는 없다.

대증적치료

흡입한 경우에는 노출된 장소에서 환자를 대피시키고 가능하면 산소를 투여한다. 피부에 노출되었을 때는 충분한 양의 물과 비누로 씻어낸다. 비타민 E를 함유한 식물성 기름을 국소적으로 도포하면 감각이상이 완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눈에 들어갔을 때는 충분한 물로 세척한다. 세척 후에는 fluorescin검사를 시행하고 각막손상의 소견이 있으면 안과의사에게 의뢰한다.

기 타

포유동물에서의 경구 독성용량은 100~1000 mg/kg 이상이고, 잠재적인 경구치사량은 10~100 g이다. 피레스린은 위장관을 통하여서는 잘 흡수되지 않는다. 그래서 오랫동안 경구 구충제로서 사용되기도 하였다.

연결문서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2.9 KB med/toxicology093.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07/10 18:20 (바깥 편집) V_L _sx.twitter.52329089

0.018 seconds in processing this page on this powerful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