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진 (Rubella; German Measles)

풍진은 전세계적으로 발생한다. 주로 겨울과 봄에 많이 발생된다. 감염된 사람의 비인두물과 접촉할 때 발생하며, 감염은 환자와의 직접적인 접촉이나 침 등의 비말에 의해서도 이루어진다. 때로는 감염자의 대변이나 소변, 혈액, 코나 목에서 나온 분비물에 오염된 물건과 접촉할 도 간접적으로 전파된다. 군대 징집자 등과 같이 밀폐된 환경에서는 전원이 감염되는 수도 있다.

공기를 통해 전염되며 주로 봄,가을에 많이 발병하는 바이러스 질환이다.

증상

선천적으로 감염된 영아들은 오줌과 인두분비물에서 많은 양의 바이러스를 배설하여 그들의 접촉자들에게 감염원 노릇을 하기도 한다. 잠복기는 14~25일 정도이며, 보통은 16~18일이다. 전염기는 발진이 있은 뒤 적어도 4일 내지 1주일 전부터 있으며 전염력이 높다. 선천성 풍진을 가진 영아는 출생 수개월 뒤까지 바이러스를 배설한다.

감염과 전파

바이러스 감염으로 일어나는 전염병이므로 기침이나 재채기에 의해서 감염된다. 풍진에 걸리면 열이 나거나 임파선이 붓고 관절염 증세가 일어난다. 감염된 뒤 증상이 일어나기까지 잠복기 기간은 2~3주이지만 증상이 드러나는 기간은 3~4일로 짧다. '3일 홍역'이라는 별명처럼 3일 정도만 지나면 없어진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렸을 때 이미 걸렸기 때문에 항체를 가지고 있다. 이런 사람들은 두 번 다시 풍진에 걸리지 않다. 문제는 풍진에 걸린 적이 없는 임신부.

반드시 증상이 있는 사람으로부터 감염되는 것은 아니다. 아직 증상이 보이지 않는 잠복기간 중의 사람으로부터도 감염된다. 그러므로 항체를 갖고 있지 않는 임신부는 풍진의 증상을 보이는 사람은 물론, 풍진에 걸려있을 가능성이 있는 사람과도 접촉을 피해야한다. 특히 가장 주의를 요하는 임신초기에는 스스로 임신한 사실을 모르는 경우가 있으므로 여러 가지 가능성을 고려해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만일 항체가 없는 임신부가 원인 모를 발진이 생기면 즉시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야한다. 그 중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감염도 있지만 , 이 경우에는 약한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일단 문제는 없다고 보면 된다.

태아

풍진에 대한 면역체가 없는 산모가 임신중에 풍진에 걸리게 되면 감기정도의 가벼운 증상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태아에게는 거의 치명적인 위험을 가져온다.

임신주수에 따른 선천성 기형의 발생빈도는 임신 12주 이전에 80%이상, 임신13주에서 16주에는 약 20%정도이고, 임신 16주이후에는 감염이 되어도 기형이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이들 장애는 아기의 여러 기관이 형성 되어가는 어느 시기에 산모가 풍진에 걸렸는가에 따라 다르다. 즉, 눈이 형성되는 시기에 풍진에 걸리면 눈의 장애가 일어나고, 귀가 형성되는 시기면 청력에 이상이 나타난다. 예를 들어

  • 임신 1개월째 풍진에 걸리면 11~58퍼센트,
  • 임신 2개월째는 26~36퍼센트,
  • 임신 3개월째라면 5~8퍼센트로 눈, 심장 등에 장애가 나타난다.
수정 후 28일 이내 43%
수정 후 12주 이내 51%
수정후 13-26주 23%
수정 후 26-40주 드물다

1)

  • 눈에 생기는 기형 : 백내장, 녹내장, 소안증(안구의 크기가 작게 되는병)
  • 귀의 기형: 귀머거리
  • 심장계통의 기형: 선천성 심장판막증, 폐동맥의 협착증
  • 신경계통의 기형: 뇌척수막염
  • 혈액계통의 기형: 혈소판, 감소증 빈혈
  • 기타: 염색체이상, 뼈형성 이상, 간, 비장확대 및 황달

임신 4개월째에는 7퍼센트이하의 발생률로 청력에 이상이 나타난다. 임신 5개월 이후가 되면 아기의 몸은 그 형태가 완성되기 때문에 풍진에 걸려도 영향은 없다. 즉 임신 4개월까지가 가장 풍진에 대한 주의를 요하는 시기다.

임신 이후의 검사에서 8배 이상의 수치가 나왔더라도 항체가 많고 적음에 따라서 원래 적은 사람, 원래 많은 사람이 있다. 그러므로 한번의 검사만으로는 원래 항체가 많은 건지, 최근에 풍진에 걸려 늘은 것인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일주일 뒤에 한번 더 채혈해서 검사한다. 처음 검사결과 항체가가 256배의 높은 수치가 나왔더라도 두 번째 검사에서 항체가에 변화가 없으면 최근에 풍진에 걸렸던 것은 아니다. 만일 항체가가 더욱 늘었다면 또 다른 검사가 필요하다.

원인과 발생

풍진은 합병증이나 후유증이나 후유증이 드문 가벼운 질환이기는 하나 임산부가 감염되었을 경우 특히 임신 첫 3개월 동안 감염되면 청력 상실, 백내장, 녹내장 및 선천성 심장질환 등 선천성 풍진 증후군을 일으키므로 가임여성에게 문제시 되는 질환이다.

과거 예방접종이 실시되기 전까지는 5-9세에서 호발하는 질환으로 수년(보통 6~9년)마다 유행이 주기적으로 발생하였으나, 예방접종이 실시된 후부터는 발생빈도가 현저히 줄어들었다. 또한 과거 풍진이 많이 발생하는 연령대인 유아기에서의 발생비율은 낮아진 반면 15세 이상의 청년기나 성인에게서 발생하는 빈도가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미국에서는 풍진 발생이 1988년에 225명으로 가장 낮았으나 1990년에는 1,093명으로 증가하였으며, 특히 가임 연령층에서 많은 증가를 보였다. 선천성 풍진 증후군 환자는 1990년에 11명(신생아 10만명당 0.3명)으로 과거 3년동안 10만명당 0.1명 증가하였다.

우리나라 풍진 발생율에 대한 자료는 아직 없다. 다만 혈청학적 검사로 항체 양성률에 관한 논문만 10여편 있는 형편이다. 1984년 15~16세 중학교 여학생을 대상으로 한 혈청검사에서는 약 90%이 양성률을 나타낸다고 보고 하였지만 대체로 가임연령의 여성에게는 70~80%의 항체 양성률을 나타낸다. 따라서 가임 연령의 20~30%에서는 풍진에 걸릴 위험이 높다고 하겠다.

Incubation period: average, 18 days; range, 12?23 days Usually mild or subclinical illness; may be more severe in adults A prodrome of malaise, fever, and anorexia is followed by posterior auricular, cervical, and suboccipital lymphadenopathy; fever; mild coryza; and conjunctivitis. Rash follows, beginning on the face, spreading down the body, and lasting 3?5 days. Women are more prone to arthritis of the fingers, wrists, and/or knees; this condition can take weeks to resolve. Congenital rubella is the most serious manifestation of rubella infection and can include cataracts, heart disease, deafness, and other deficits. Maternal infection results in fetal infection in ~50% of cases in the first trimester and in about one-third of cases in the second trimester. Fetal disease is more severe the earlier infection occurs.

검사

풍 진의 항체가 갖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항체가 있는지, 없는지의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임신초기에 풍진 항체가(ELISA 면역효소법)의 검사 IgG, IgM 검사는 임신 전에 해두는 것. 그리고 임신 중의 불안을 피하기 위해서는 풍진예방접종을 임신 3개월 전에 맞아두는 것이 좋다.

산모는 임신 초기에 풍진 항체검사로 풍진바이러스의 특이항체IgG와 특이항체IgM 두가지를 검사한다. IgM항체 양성은 최근 감염을 의미하고, IgG항체 양성은 풍진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이 생긴 것을 의미한다.

풍진 항체가 검사방법은 채혈한 뒤, 혈액 중에 항체가 어느 정도 있는지를 조사하는 것. 풍진항체가 2배, 4배, 8배, 16배, 32배, 64배, 256배, 512배 등의 배가된 숫자로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8배 미만이라면 항체가 없는 것으로 보며, 8~128배라면 풍진에 걸린 적이 있으며, 256 배 이상의 경우에는 최근에 풍진에 걸렸을 가능성이 크다.

임신 전으로, 8배 이하의 경우에는 백신의 접종을 맞는다. 8배의 경우는 풍진에 대한 면역은 있지만 매우 약하므로 백신을 접종하는 게 무난하다. 그리고 백신 접종 이후 2개월간은 임신을 피한다. 임신 중이면 8개 이하라도 백신의 접종을 할 수 없다. 백신의 바이러스는 아주 약하게 들어와도 살아있는 바이러스를 접종시켜 풍진에 걸려있는 상태가 되어 항체를 만들기 때문.

출처

진단

풍진 항체 중

  • Ig M양성은 현재 감염을 의미하고
  • Ig G 양성은 과거 혹은 현재 감염, 또는 예방접종에 의해 얻어진 면역을 의미한다.

IgM은 감염 후 4~6주 후면 음성으로 되지만 풍진이 나았어도 다음과 같은 경우 양성으로 나타날 수 있다.

  • 미 임신 전 풍진에 감염되었으나 감염 10주 이후에도(드물게는 2년까지도) 계속 IgM항체가 지속되는 경우(persistance of IgM)
  • 재감염(reinfection)인 경우(바이러스 혈증이 거의 일어나지 않아 태아에게 전달될 위험낮음)
  • 자가면역질환이나 풍진이 아닌 다른 바이러스(Epstein Barr Virus, Human ParvovirusB19, Chickenpox, Cytomegalo Virus, Coxsackie Virus B, Varicella-Zoster Virus,Toxoplasma) 등의 감염시 이들의 항체와 교차 반응을 보일 수 있는 경우
  • 시행한 면역측정법의 비특이적 반응으로 인하여 위양성을 보이는 경우

그러므로 IgM양성현재 감염으로 인한 것임을 증명하려면 7–21 일 후 재검사해서 IgG가 의미있게 상승하는가를 봐야하며 의미있는 IgG상승이 있다면 풍진의 현재 감염으로 추정할 수 있다.

또한 항체 결합능(Avidity)검사로 풍진의 과거, 현재 감염을 감별할 수 있다.

예방

두 항체가 모두 없을 때는 면역이 없는 것으로 임신 초기 동안 잦은 외출을 삼가고 풍진 감염을 조심해야 한다. 따라서 풍진검사는 임신전에 꼭 받도록하고 항체가 없다면 예방접종을 한 후 1개월 동안은 피임을 한후 아기를 갖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라고 할수 있다.

예방접종의 효능은 90~97%를 나타낸다. 풍진의 예방접종은 적어도 16년간 항체가 지속되며, 95%정도는 일생동안 지속된다. 그러나 예방접종으로 생성된 항체의 숫자는 자연적으로 질병후에 생성되는 항체가 보다 적으며, 어느정도의 항체수준이 임상적인 풍진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은 계속제기되고 있다. 보다 지속적인 감시가 이에대한 해답을 제시하겠지만 현재로는 면역성을 감소시킨다는 증거는 없다. 따라서 풍진 예방접종의 추가접종은 일상적으로 추천되지 않다.

밀집된 인구에서 풍진바이러스에 과다하게 노출된 후에는 예방접종을 받는 사람에게서도 때때로 무증상의 감염이 일어날 수 있으며, 이는 항체가 상승하거나 바이러스를 분리하여 진단을 내릴 수 있다.

See MMR (Measles, Mumps, Rubella) recommendations under "Measles (Rubeola)," above. Pregnancy should be avoided for at least 3 months after vaccination. However, the occurrence of vaccine-related congenital rubella has not been proven in women inadvertently vaccinated during pregnancy.

임신1개월 전이나 산욕기에 함이 권장된다. 산욕기에 접종 시는 분만 2-3일후 퇴원하기 전에 병원에서 하는 것이 좋으며 2개월 후에 항체를 검사하여 음성 시는 재접종하면 된다. 모유수유를 하는 동안에 접종을 해도 전혀 신생아에게 문제가 없으므로 수유부도 접종 가능함. 예방접종에 의한 항체 생성율은 95%이며, 예방접종을 받은 경우 90% 이상에서 17년이상 항체가 나타난다.

합병증

풍진 자체는 가벼운 발진성 질환이므로, 그 자체는 문제가 안되나, 임산부가 감염되면 virus혈증으로 인해 태아에게 감염되어 기형유발요인으로 작용한다.

일으키는 기형으로는 심장기형, 눈기형, 뇌기형으로 지능장애, 청력소실등이 생긴다.

자궁내 감염된 신생아는 증상이 없어도 출생 후 수개월간 풍진 바이러스를 분비하여 주위의 신생아나 산모를 감염시킨다.

참고

1)
If infection occurs 0–28 days before conception, the infant has a 43% risk of being affected. If the infection occurs 0–12 weeks after conception, the risk increases to 51%. If the infection occurs 13–26 weeks after conception, the risk is 23% of the infant being affected by the disease. Infants are not generally affected if rubella is contracted during the third trimester, or 26–40 weeks after conception. Problems rarely occur when rubella is contracted by the mother after 20 weeks of gestation and continues to disseminate the virus after birth.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