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중국고사성어

파천황(破天荒)

破:깨뜨릴 파. 天:하늘 천. 荒:거칠 황

천지가 아직 열리지 않은 혼돈된 상태인 天荒을 깨트리고 새로운 세상을 만든다는 뜻으로, 인재가 나지 아니한 땅에 처음으로 인재가 나거나, 아무도 한 적이 없는 큰 일을 제일 먼저 한 것을 비유해서 쓰는 말임

중국에서 관리가 되려면 먼저 지방 정부의 시험인 향시(鄕試)를 치르고 여기에 합격하면 회시(會試)라는 중앙정부의 시험을 치른다. 이렇게 합격한 자를 거인(擧人)이라 하며 두 시험을 거쳐야만 비로소 의젓한 관리가 될 수 있었다.

당(唐)나라 형주(荊州)에는 해마다 많은 선비가 과거를 보러 갔지만 아직 擧人이 나온 일이 없었다. 이를 두고 사람들이 말했다.

"형주는 천황(天荒)의 지방이라 인지(人智)가 발달되지 않은 곳이다."

그런데 유세(劉稅)라는 어느 집 서생이 형주의 鄕詩에 합격하고 이어 중앙 정부의 會詩에도 합격하여 보기 좋게 처음으로 擧人이 되었다. 그러자 사람들이 기뻐 말했다.

"파천황(破天荒)이다. 드디어 형주도 개명(開明)될 때가 왔다.

[출전]《북몽쇄언》

연결문서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1.3 KB tech/cmaxim518.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07/12 09:26 (바깥 편집)

0.026 seconds in processing this page on this powerful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