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

문서의 선택한 두 판 사이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링크

양쪽 이전 판이전 판
다음 판
이전 판
med:tese [2024/09/25 06:50] – [과정] V_Lmed:tese [2025/12/17 03:26] (현재) V_L
줄 13: 줄 13:
 또 한 가지는 정관 수술 한 분들도 폐쇄성 무정자증이고 이분들은 원래 고환에서 정자 채취하기 전에 정관 복원술을 시행하시게 되는데  정관 수술을 시행한 지 오래된 경우에는 실패확률이 높아지고 수술 후 실패할 수 있기 때문에 고환 내 정자 채취술을 하는 경우가 있다. 또 한 가지는 정관 수술 한 분들도 폐쇄성 무정자증이고 이분들은 원래 고환에서 정자 채취하기 전에 정관 복원술을 시행하시게 되는데  정관 수술을 시행한 지 오래된 경우에는 실패확률이 높아지고 수술 후 실패할 수 있기 때문에 고환 내 정자 채취술을 하는 경우가 있다.
  {{:med:tese_2142.png|}}  {{:med:tese_2142.png|}}
 +
 +
 +[[microtese]]
  
 =====적응증===== =====적응증=====
  
-사정시 정액에 정자사 없는 경우 (무정자증)+사정 시 정액에 정자가 없는 경우 (무정자증)
   * 폐쇄성   * 폐쇄성
   * 과환내 정자 생성 부전   * 과환내 정자 생성 부전
줄 42: 줄 45:
 고환조직은 정세관의 세포 구성에 따라 정자형성저하 (hypospermatogenesis), 성숙정지 (maturation arrest), 지주세포증후군 (germ cell aplasia)으로 분류한다. 지주세포증후군과 정자형성저하가 혼재해 있는 경우는 정자형성저하이다. 고환조직은 정세관의 세포 구성에 따라 정자형성저하 (hypospermatogenesis), 성숙정지 (maturation arrest), 지주세포증후군 (germ cell aplasia)으로 분류한다. 지주세포증후군과 정자형성저하가 혼재해 있는 경우는 정자형성저하이다.
  
- 
- 
- 
- 
- 
 =====시술​===== =====시술​=====
  
 국소 마취로 진행을 하며 좌측이나 우축 고환 중 한 곳에서 시행하게 된다. 대부분 바로 시험관 아기를 시행하지 않기 때문에  국소 마취로 진행을 하며 좌측이나 우축 고환 중 한 곳에서 시행하게 된다. 대부분 바로 시험관 아기를 시행하지 않기 때문에 
-미리 냉동을 해 놨다가 필요할 때 녹여서 다시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다. 테세를 했을 때 바로 프레시한 걸로 하느냐 아님 얼렸다 녹인 걸로 하느냐에 따라서 비교해본 논문이 있는데 별다른 차이는 없다고 나왔있다.+미리 냉동을 해 놨다가 필요할 때 녹여서 다시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다. 테세를 했을 때 바로 프레시한 걸로 하느냐 아님 얼렸다 녹인 걸로 하느냐에 따라서 비교해본 논문이 있는데 별다른 차이는 없다.
  
 수술 시간은 20분에서 길면 30~40분.  수술 시간은 20분에서 길면 30~40분. 
줄 62: 줄 60:
   -  고환에서 정자 추출술 진행    -  고환에서 정자 추출술 진행 
   - 고환의 한쪽 피부를 1cm~1.5cm 절개    - 고환의 한쪽 피부를 1cm~1.5cm 절개 
-  -  안쪽에 들어가서 고환의 백막을 절개 +  -  안쪽에 들어가서 고환의 백막을 절개 (3-4mm)
   -  안에 있는 세정관을 일부 채취해서 보관    -  안에 있는 세정관을 일부 채취해서 보관 
   -  지혈하고 다시 백막을 꿰매고  (Closure of the tunica albuginea with two or three interrupted 6-0 nylon)   -  지혈하고 다시 백막을 꿰매고  (Closure of the tunica albuginea with two or three interrupted 6-0 nylon)
줄 69: 줄 67:
  
  
-준비해야 할 것은 고환 쪽에 진행을 해야 되기 때문에 음모는 가능한 다 제거하고 **면도**하고 오시는 게 수술하기 가장 편하고, 소독하기에도 좋다. 피부 쪽을 절개할 때는 별로 아프진 않은데요. 고환의 백막을 절개할 때는 약간 고환 맞았을 때와 같이 아랫배 아픈 느낌이 날 수 있다.+준비해야 할 것은 고환 쪽에 진행을 해야 되기 때문에 음모는 가능한 다 제거하고 **면도**하고 오시는 게 수술하기 가장 편하고, 소독하기에도 좋다. 피부 쪽을 절개할 때는 별로 아프진 않. 고환의 백막을 절개할 때는 약간 고환 맞았을 때와 같이 아랫배 아픈 느낌이 날 수 있다.
  
 가능하면 마취를 하지만 그쪽은 백막 쪽 마취이기 때문에 간혹가다 마취가 잘 안 되는 분들도 있어서 통증이 있다면 그쪽 백막 절개할 때 아랫배가 약간 뻐근한 느낌이 날 수는 있다. 가능하면 마취를 하지만 그쪽은 백막 쪽 마취이기 때문에 간혹가다 마취가 잘 안 되는 분들도 있어서 통증이 있다면 그쪽 백막 절개할 때 아랫배가 약간 뻐근한 느낌이 날 수는 있다.
  
 만하루는 샤워금지. 만하루는 샤워금지.
 +
 실밥제거는 7-8일 후. 실밥제거는 7-8일 후.
 +
 크로믹 3-0 크로믹 3-0
  
  {{:med:tese_4053.png|A 0.5 cm transverse incision over upper lateral or medial aspect of testis. Hemostats hold open edges of tunica vaginalis.}}  {{:med:tese_4053.png|A 0.5 cm transverse incision over upper lateral or medial aspect of testis. Hemostats hold open edges of tunica vaginalis.}}
 +
 +{{:med:tese_0002.png}}
  
  
줄 83: 줄 85:
  
 https://www.youtube.com/watch?v=8aHXjn34wtg https://www.youtube.com/watch?v=8aHXjn34wtg
 +
 +====백막 봉합====
 +
 +  *  ** 장기적인 기계적 안정성 필요**   백막은 얇은데도 내부 압력(정세관 팽창 압력)을 버텨야 함. 흡수성 봉합사는 시간이 지나면 녹아 없어지므로, **봉합 부위가 완전히 치유되기 전에 내부압력으로 벌어질 위험**이 있다. 비흡수성은 끝까지 유지되어 구조를 안정시킬 수 있다.                      
 +  *  백막은 혈류가 적고 섬유성이라 **치유 속도가 느리다.** 따라서 흡수성 봉합사가 녹기 전에 충분한 결합조직이 형성되지 않을 수 있다.                                                                         
 +  * 흡수성 봉합사(특히 polyglactin 계열)는 흡수 과정에서 조직 수축·염증 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 백막은 팽창-수축 균형이 중요한 구조라, **조직 변형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흡수성(monofilament nylon, polypropylene 등)** 을 선호함. 
 +  *  일부 환자는 추후 재시술이 필요할 수 있다. 비흡수성 봉합사는 향후 수술 시 이전 절개선을 명확히 확인하게 해 준다 (의사에게 “흉터 라인”
 +  * 단순 봉함(Simple Interrupted Suture)가 적합하다. 절개가 5mm이상인 경우 Mattress suture를 하기도 한다.  ((일반 TESE에서는 Simple Interrupted Suture가 표준입니다. 매트리스 봉합은 장력이 크거나 백막이 얇아 벌어질 위험이 있는 경우에만 예외적으로 사용합니다.))
 +
 +
 +
 =====합병증===== =====합병증=====
  
줄 92: 줄 105:
 조직의 섬유화, 위축, 조직의 섬유화, 위축,
 남성 홀몬 감소. 남성 홀몬 감소.
 +
  
 얻어진 정자의 양이 적어서 다시 해야할 경우 완전한 회복을 위해 6~12개월의 기간을 두도록 권유된다. 얻어진 정자의 양이 적어서 다시 해야할 경우 완전한 회복을 위해 6~12개월의 기간을 두도록 권유된다.
 +
 +=====치료 =====
 +
 +  * 회복 및 대기 (최소 6개월): 이전 수술로 인한 고환의 염증과 붓기가 완전히 가라앉고 기능이 회복될 때까지 보통 6개월 정도 기다립니다.
 +  * 호르몬 치료 병행 (준비 기간): 재수술을 기다리는 동안 남성 호르몬(FSH, LH, Testosterone) 수치 등을 검사하여,  클로미펜, hCG (성선자극호르몬 주사), hMG / rFSH (난포자극호르몬 주사), 레트로졸(Letrozole), 아나스트로졸(Anastrozole), 타목시펜 (먹는 약) 사용
 +  * 대학병원 또는 남성 난임 전문 병원 방문 '미세 다중 수술(Micro-TESE)' 단순 TESE에서 정자가 안 보였더라도, Micro-TESE를 통해 정자를 찾아내는 경우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