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올리고머 베타-아밀로이드 검사

​Oligomerized Amyloid Beta

알츠하이머병의 뇌 조직에서 발견되는 올리고머 베타-아말밀로이드를 혈액에서 측정하는 검사임.​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올리고머 베타-아밀로이드 양이 증가할수록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 검사는 알츠하이머병의 진단을 보조하는 검사로서 고위험군이라고 해서 알츠하이머병으로 확진할 수 없다.

정상인에서도 약 10%에서 고위험군이 관찰되며, 65세 이상인 경우 약 15%이상에서 고위험군을 보임.

https://www.gclabs.co.kr/pr/live/view/39?

혈액을 통해 알츠하이머 위험도를 평가하는 검사로 편의성과 정확도 면에서 주목받고 있다. 치매의 주원인 중 하나인 알츠하이머는 뇌에 ‘베타 아밀로이드’라는 단백질이 일정 이상 축적되면서 발병하는데, OAB 검사는 바로 이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의 축적도를 파악해 치매 예방과 예후 관리를 돕는다. 베타 아밀로이드의 축적 기간이 15년 이상이라는 점에서 OAB 검사를 선제적으로 받아보길 권한다.

채혈만 하면 되고 검사 비용이 비교적 저렴하며 정확도가 높다는 점, 결과 확인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는다는 점에서 젊은 층의 부담이 덜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