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력 강화전략

청소년 시기의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가장 효과적인 개입방법은 예방이다. 위험성이 있는 청소년을 조기 발견하여 조기에 도움을 주고, 청소년들이 주어진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적응능력을 키워주는 것이야말로 의미 있는 일이다. 특히, 청소년들의 삶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으며 대인관계가 주로 이루어지는 학교생활에 적응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여러 가지 청소년 문제의 예방에 필수적이다.

본고에서는 청소년의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인자와 적응장애의 정신의학적 측면을 살펴보고, 청소년을 위한 학교생활 적응력 강화전략의 개요를 제시하고자 한다.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인자들

1. 스트레스

청소년기의 스트레스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단일한 생활사건일 수도 있고, 대인관계의 어려움처럼 여러 가지 문제가 복합적으로 얽혀있을 수도 있다. 만성 신체질환과 같이 지속적으로 작용하는 것도 있으며, 진학이나 입학처럼 특정한 단계에만 발생하는 스트레스도 있다. 자연재해 등 개인이 아닌 청소년 집단에게 동시에 영향을 미치는 것도 있다. 스트레스가 가지고 있는 다음의 속성들이 적응에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다. (스트레스 상세정보)

1) 스트레스의 강도 또는 심각성 : 충격적인 사건이나 경험 이외에도 이성친구와의 헤어짐, 떨어진 성적, 이사 등의 작은 스트레스도 적응에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가 주는 충격의 정도가 적응 문제의 심한 정도를 예측해 주지는 않는다.

2) 스트레스가 가지는 고유한 의미 : 다양한 상실, 대인관계의 실패, 잦은 이사,신체-성 학대, 인지기능 장해 등이 개인에게 부여하는 의미에 따라 스트레스의 정도는 다르다. 최근까지의 연구 결과로 보아 개인이 스트레스에 대해 갖는 주관적인 의미와 적응문제의 심각성이 상당한 관련이 있다고 본다.

2. 개인의 취약성

"왜 똑같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어떤 사람은 적응을 잘하고 어떤 사람에서는 문제가 발생하는가?"에 대해서는 개인이 원래부터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약점(취약성)으로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기의 적응 문제가 발생하는데 관여하는 기본적인 인자들은 다음과 같다.

* 나이 : 청소년기에는 학업성취와 이성관계가 가장 중요한 스트레스가 된다. * 성 : 모든 연령에서 모든 스트레스에 대해 남성이 취약하다고 알려져 있다. * 지능과 정서적인 성숙의 정도 : 지능이 낮은 청소년, 정서적으로 미숙한 청소년이 스트레스에 취약하다. * 자아기능과 극복(대응)기술 : 과잉보호를 받고 성장한 경우, 의존적인 성격, 뇌손상이 있는 청소년이 환경의 변화와 스트레스에 적응하기 어렵다. * 타고난 기질(temperament) :까다로운 아이(difficult temperament), 늦게 발동이 걸리는 아이 (slow-to-warm-up temperament)들은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힘들다. * 과거의 경험 : 부정적인 과거 경험이 있는 경우에 새로운 환경변화에 부정적으로 반응하기 쉽다. 특히, 반복적인 신체적, 정신적 충격을 경험했던 청소년은 적응에 문제가 생기기 쉽다.

3. 환경 또는 지지체계(support system)

* 부모와 가족 : 부모의 지지, 기대, 이해정도, 양육기술, 개인적인 성숙의 정도에 따라 부모나 가족이 청소년의 적응에 도움을 주기도 하며, 오히려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도 있다. * 또래 / 교사 / 학교 * 사회

정신의학적 측면의 적응장애

환경의 변화나 스트레스에 적응하는데 문제가 있어서 발생하는 적응장애는 소아와 청소년기에 내려지는 정신과 진단명 중에 첫 번째 또는 두 번째를 다투는 흔한 현상으로 알려져 있다.

1. 적응장애의 정의

적응장애(adjustment disorder)란 어떤 스트레스를 받은 후 3개월 이내에 그 스트레스를 잘 극복하지 못하고 비적응적인 반응을 나타내는 경우를 말한다. 스트레스가 주는 정신적인 충격의 정도에 비해서 정상적으로 기대되는 것 보다 비적응적인 반응이 지나치고 대인관계, 학업, 직업 등의 기능 이상을 나타낸다. 스트레스가 사라지면, 6개월 이내에 증상이 없어진다.

2. 청소년기 적응장애

다른 연령에 비해 적응장애는 청소년기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성인보다 오랜 기간 지속될 수 있다. 미국에서는 청소년 정신과 외래환자의 3.4%-10.1%가 적응장애로 알려져 있다. 대개 학교 문제, 부모와의 갈등과 불화, 약물 문제, 부모의 이혼, 만성 신체질환 등이 원인이 된다.

3. 적응장애의 임상양상

다양한 증세를 나타낸다. 우울이나 불안과 같은 정서증상이 단독으로 나타나거나, 우울과 불안이 섞여져서 경험되기도 한다. 검사에서 특별한 이상이 없는 신체적인 증상을 호소하거나, 공격적인 행동 또는 무모한 위험 행동을 한다. 음주나 약물남용이 흔하며, 범법행위나 문화예술 파괴행위가 발생한다. 대인관계의 회피를 주로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성인들은 우울한 정서가 주로 문제가 되는데 반해, 청소년기의 적응장애는 다양한 행동문제(behavioral problem)로 발현되는 경우가 많다.

4. 적응 장애 치료과정 및 전략

가능한 스트레스원(stressor)을 줄여주고, 제거하거나 줄일 수 없는 스트레스는 더 잘 극복할 수 있도록 해주며, 적응을 극대화하기 위해 지지체계(support system)를 만들어주는 것이 기본적인 전략이다. 대개 다음과 같은 치료과정이 포함된다.

1) 포괄적인 평가를 통한 문제의 진단

2) 스트레스의 제거 / 완화 : 모든 스트레스의 제거란 실제로 불가능하다. 부모의 이혼, 부모의 사망, 신체적인 질병, 사고로 인한 신체손상 등의 원상복귀는 어려우므로 제거보다는 적응하는데 초점을 둔다.

3) 개인 상담 / 치료 : 언어화는 상담의 핵심이다. 청소년의 걱정이나 염려를 들어주며 두려움, 분노, 좌절을 말로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인지치료(cognitive treatment)적 접근을 통해, 스트레스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도록 하고 왜곡되고 부정적인 생각을 고쳐준다. 긴장이나 불안을 덜어주는 이완요법도 동시에 실시된다. 스트레스가 개인에게 어떤 의미가 있으며 어릴 때의 심리적인 경험 또는 상처들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알도록 돕는다. 자신이 한 행동의 결과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게 해주고, 스트레스를 자신이 감정적으로 성숙할 수 있는 기회로 삼도록 해준다.

치료는 가능한 제한된 목표를 가지고 단기간에 걸쳐 실시한다. 이 과정에서 지나친 퇴행을 조장해서는 안되며, 마술적인 해결책에 대한 기대를 조장하지 않아야 한다. 주위 사람의 지나친 관심과 배려가 적응문제나 증상을 더 강화시켜 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이차적인 이득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품행의 문제 때문에 생긴 책임으로부터 청소년을 구출해주려는 노력이 오히려, 앞으로의 품행 문제를 조장할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4) 가족상담 / 가족치료 : 스트레스의 많은 부분이 가족에서 비롯되기도 하며, 가족은 중요한 지지체계이므로 가족상담이 매우 중요하다. 부모가 스트레스가 되는 환경 조정에 실권을 갖고 있는 경우도 많다.

5) 집단정신치료 : 비슷한 스트레스를 받은 청소년들을 모아서 "동병상련"의 기회를 가지며, 서로 돕고 지지해주도록 한다.

6) 약물치료 : 불안증상이나 우울증상이 심한 경우에 단기간 항불안제와 항우울제를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정신치료와 동시에 시행된다.

학교생활 적응력 강화전략

1.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환경 조정

1) 교육 체계의 조정 : 사회의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교육과정을 수립하고, 학교 규범을 재정립하며, 그리고 입시제도의 안정적인 시행이 필요하다. 학급수가 큰 학교보다는 학급수가 적은 학교가, 입시위주의 지도를 하는 학교보다는 그렇지 않은 학교가 청소년 개개인의 정신건강 측면에서는 더 좋은 학교라고 할 수 있다. 지나친 권위주의, 획일화된 교육지침, 처벌위주의 교칙 등은 청소년에게 부정적인 스트레스를 준다.

2) 청소년의 발달단계에 맞춘 학교 환경 만들기 : 청소년기의 자율성과 자기결정권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지속적인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 각기 다른 연령대마다 다른 형태와 목표의 교육환경과 훈육이 제공되어야 한다. 긍정적인 학교분위기는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3) 긍정적인 교사의 영향 : 청소년 개개인의 욕구와 자존심을 존중하고 개인의 능력에 따라 유연한 교과지도를 실시함으로써 스승에 대한 사랑과 존경, 신뢰를 심어줄 수 있다면,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극복과 정신건강 증진에 많은 도움이 된다.

4) 건강증진 : 건강한 청소년이 스트레스에 강하다.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5) 개인화된 교육 및 학습 전략 제공

6) 사회적인 지지체계 만들어주기 : 청소년 개인을 위한 네트워크를 만들어주는 것이다. 예를 들면 방과 후 활동, 멘토(mentor) 프로그램, 형제-자매 결연, 또래상담 프로그램 등을 통해 다양한 연령대의 상호연결을 강화하여 상부상조할 수 있도록 한다.

7) 입학, 전학 등 학교환경의 변화에 대비한 프로그램 시행

8) 부모의 학교 참여 : 가정을 제외하고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말할 수 없다. 부모와 학교의 대화와 협조가 이루어지는 청소년이 적응을 잘한다.

9) 학교의 커뮤니티 센터(community center)화 : 부모 및 일반인을 위한 프로그램, 예를 들면 자녀의 자신감 높여주기, 자녀와의 대화기법, 사이코드라마, 예술 활동, 여행 프로그램 등을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제공한다.

2. 청소년의 적응력 향상

생활사건이나 환경의 변화 자체보다는 청소년의 눈에 스트레스로 비치는가가 적응의 성패에 중요한 인자이다. 스트레스를 긍정적인 태도로 바라보고, 스트레스가 자신에 대한 도전이며 동시에 기회이기도 하다는 것을 평소에 인식 시켜준다. 자신에게 예상되는 생활사건을 미리 예상해서 준비하는 습관을 들여준다. 자신의 적성 발견해서 극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자신의 장점과 긍정적인 부분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해서 자존심을 증진 시켜준다.

학습 및 인지기술(academic & cognitive skill), 대인관계 기술(interpersonal skill), 자기조절기술(self-controlling skill), 문제해결기술(problem solving skill), 의사결정기술(decision-making skill), 의사소통기술(communication skill) 등을 훈련시키고 약물, 흡연, 성 등에 관한 교육을 시행한다. 부모가 같이 참여하는 부모-자녀 관계 개선 프로그램도 청소년의 적응력 향상에 효과적이다.

3. 학교정신보건 사업의 실시 (상세정보)

정신건강을 주제로 한 개인상담, 집단상담, 학생교육, 교사교육, 학부모교육, 고위험 청소년에 대한 예방적 개입, 교사를 양성하는 대학의 교과과정 보완, 교사의 보수교육 활성화, 정신건강 전문교사의 육성, 환자 이송 및 치료전달체계의 수립 등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증진을 통해 학교생활 적응에 기여할 수 있다. 이런 모든 과정이 학교 안에서, 그리고 정규 교육 과정을 통해 실시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고복자 (1998) 학교현장에서의 정신건강 상담프로그램. 한국학교보건학회 춘계 학술대회 자료집 * 대한신경정신의학회 (1997) 신경정신과학. 하나의학사. 414-424쪽 * 최보문 (2000) 학교붕괴 현상과 부등교자에 대한 정신의학적 고찰. 대한신경정신의학. 제39권 969-986쪽 * (2000) 학교정신보건사업의 배경과 필요성 -정신과 의사의 관점-. 광주광역시 서구 청소년정신건강센터 "학교정신보건사업의 발전방향" 심포지엄 자료집 * Meyers J, Nastasi BK (1999) Primary prevention in school settings. in The Handbook of School Psychology(3rd editon). John Wiley & Sons. pp 764-799 * Tomb DA (1996) Adjustment disorder. in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A Comprehensive Textbook (2nd edition). Williams & Wilkins. pp 727-731

* 소아청소년정신건강클리닉에서 개인적인 학습목적으로 인용하였습니다.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