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

문서의 선택한 두 판 사이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링크

양쪽 이전 판이전 판
다음 판
이전 판
med:cervical_cerclage [2016/07/10 18:20] – 바깥 편집 127.0.0.1med:cervical_cerclage [2019/10/29 01:26] (현재) – [수술 시기] V_L
줄 9: 줄 9:
  
 방법에 따라 몇가지 기법이 있다. 방법에 따라 몇가지 기법이 있다.
- 
  
 수술하지 않았을 때 30-40%는 재발하는데 재발 경험이 있는 산모에서는 다음 임신에서 그냥 두면 재발률이 약 60%로 높아진다. 수술을 하면 만삭까지 임신을 유지하는 비율이 80%로 높아지고 또한 수술로 인한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없으므로 수술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술하지 않았을 때 30-40%는 재발하는데 재발 경험이 있는 산모에서는 다음 임신에서 그냥 두면 재발률이 약 60%로 높아진다. 수술을 하면 만삭까지 임신을 유지하는 비율이 80%로 높아지고 또한 수술로 인한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없으므로 수술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줄 17: 줄 16:
 이렇게 좋은 조건이 아니라면 원인이나 수술 방법에 따라 다르지만 수술을 해도 성공률이 떨어지는데 특히 자궁 경부 손상이 심하거나 양막 파열이 먼저 될 때 그렇다. 이렇게 좋은 조건이 아니라면 원인이나 수술 방법에 따라 다르지만 수술을 해도 성공률이 떨어지는데 특히 자궁 경부 손상이 심하거나 양막 파열이 먼저 될 때 그렇다.
  
- ===== 수술 시기 =====+=====진단코드===== 
 + 
 +  N88.3 - Incompetence of cervix uteri 
 +  O34.3 - Maternal care for cervical incompetence 
 + 
 +===== 수술 시기 =====
    
-자궁경관무력증이 의심되면 보통 임신 14주에 수술을 한다. 그 이유는 자연유산이 잘 되는 임신 초기를 지나, 초음파검사로 무뇌아 등의 일부 이상을 확인할 수 있으며, 자궁 경관이 스스로 잘 열리는 시기가 되기 전이기 때문이다. +자궁경관무력증이 의심되면 보통 [[임신]]** 14주**에 수술을 한다. 그 이유는 자연유산이 잘 되는 임신 초기를 지나, 초음파검사로 무뇌아 등의 일부 이상을 확인할 수 있으며, 자궁 경관이 스스로 잘 열리는 시기가 되기 전이기 때문이다.
  
 +
 +
 +수술 전에 여러 가지 검사가 필요하다. 초음파 검사로 태아상태와 기형유무를 확인하고, 자궁경부의 길이를 재고, 자궁경부의 균 검사도 시행하여 임질균, 클라미디아균, 연쇄상구균 등을 배양검사하여 양성인 경우 미리 치료한다.
 +
 +수술 전에 주의할 것은 수술 1주일 전부터 수술 후 1주 후까지 성관계를 금하는 것이다. 자궁내 감염이 의심되거나, 양막파수, 규칙적인 수축, 태아사망, 태아 기형이 있는 경우는 수술을 시행하지 않는다.
 +
 +수술 후 1~2주 간격으로 추적관찰을 하면서 질식으로 자궁목 길이를 측정한다. 환자에 따라 수술 후 수축억제제 및 항생제를 쓰면서 절대적인 안정이 필요할 수도 있다.  
  ===== 수술 방법 =====  ===== 수술 방법 =====
    
-자궁 입구를 동여매듯이 봉합하여 위로부터 힘을 받아도 자궁 문이 열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기본이다. +자궁 입구를 동여매듯이 봉합하여 위로부터 힘을 받아도 자궁 문이 열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기본이다.
  
 ==== 질식 방법 ==== ==== 질식 방법 ====
    
-질 쪽에서 하는 간단하고 대부분 환자에서 쓰는 방법이다. 간단한 방법인 맥도날드(McDonald) 방법과 자궁 경부의 내구 쪽에 더 가깝게 수술을 할 수 있는 쉬로드카(Shirodkar) 방법이 있다. 이 두 가지 방법에서 임신 유지 기간이나 성공률에 차이가 없으므로 특별한 문가 없다면 간단한 방법이 더 좋다. 쉬로드카 방법은 수술이 더 복잡하고 나중에 실을 빼기 어려워 제왕절개를 많이 하게 된다. +질 쪽에서 하는 간단하고 대부분 환자에서 쓰는 방법이다. 간단한 방법인 맥도날드(McDonald) 방법과 자궁 경부의 내구 쪽에 더 가깝게 수술을 할 수 있는 쉬로드카(Shirodkar) 방법이 있다. 이 두 가지 방법에서 임신 유지 기간이나 성공률에 차이가 없으므로 특별한 문가 없다면 간단한 방법이 더 좋다. 쉬로드카 방법은 수술이 더 복잡하고 나중에 실을 빼기 어려워 제왕절개를 많이 하게 된다.
  
-자궁 경관의 내구(內口-internal os) 부위나 그보다 조금 자궁 체부 쪽으로 높이는 방법이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그러나 자궁 외구 쪽으로 봉합수술을 하면 실패율이 높아진다. 이는 자궁 경관이 태아와 양수를 지탱하는 주된 힘은 자궁 내구에 있으므로 자궁 내구가 열리면 외구는 별 힘을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med:cervical_cerclage-203955.png}}
  
 +자궁 경관의 내구(內口-internal os) 부위나 그보다 조금 자궁 체부 쪽으로 높이는 방법이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그러나 자궁 외구 쪽으로 봉합수술을 하면 실패율이 높아진다. 이는 자궁 경관이 태아와 양수를 지탱하는 주된 힘은 자궁 내구에 있으므로 자궁 내구가 열리면 외구는 별 힘을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Prolene #1 suture))
  ==== 복식 방법 ====  ==== 복식 방법 ====
    
-개복수술을 하여 자궁의 밑 부분을 묶는 방법인데 밑에서 할 때보다 훨씬 자궁 경부의 위쪽 또는 자궁 하절부의 아래쪽을 동여맬 수 있다. 이 방법은 임신이 아닌 상태에서 미리 할 수도 있지만 주로 임신 12-14주에 하는데 늦으면 자궁이 커서 수술하기 어렵고 출혈도 많이 될 수 있다. +개복수술을 하여 자궁의 밑 부분을 묶는 방법인데 밑에서 할 때보다 훨씬 자궁 경부의 위쪽 또는 자궁 하절부의 아래쪽을 동여맬 수 있다. 이 방법은 임신이 아닌 상태에서 미리 할 수도 있지만 주로 임신 12-14주에 하는데 늦으면 자궁이 커서 수술하기 어렵고 출혈도 많이 될 수 있다.
  
 밑에서 수술했을 때와 달리 봉합한 실이 자궁의 뱃속 부분에 있으므로 자궁 경부가 부드러워지거나 자궁 경관이 조금 열려도 빠지는 일이 없다. 성공했을 때 분만은 제왕절개로 하며 또 임신을 하려면 봉합한 실은 그대로 둔다. 밑에서 수술했을 때와 달리 봉합한 실이 자궁의 뱃속 부분에 있으므로 자궁 경부가 부드러워지거나 자궁 경관이 조금 열려도 빠지는 일이 없다. 성공했을 때 분만은 제왕절개로 하며 또 임신을 하려면 봉합한 실은 그대로 둔다.
  
-질식 수술을 하기 어렵거나 실패 가능성이 높을 때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 시행한다. +질식 수술을 하기 어렵거나 실패 가능성이 높을 때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 시행한다.
  
   * 선천적으로 짧은 자궁 경관    * 선천적으로 짧은 자궁 경관 
   * 과거에 유산이나 분만 또는 질식 봉합수술 부작용으로 자궁 경부에 상처가 심하거나 짧아져서 질식 봉합수술을 제대로 하기 어려울 때    * 과거에 유산이나 분만 또는 질식 봉합수술 부작용으로 자궁 경부에 상처가 심하거나 짧아져서 질식 봉합수술을 제대로 하기 어려울 때 
-  * 과거 수술이 두 번 이상 실패했을 때 +  * 과거 수술이 두 번 이상 실패했을 때
  
 ====  수술 후 관리 ==== ====  수술 후 관리 ====
    
-자궁 경관 봉합을 한 산모는 안정을 해야 한다. 그렇다고 항상 누워 있어야 되는 것은 아니다. 일상 생활을 할 수 있지만 더 자주 쉬는 것이 좋고 과거에 조산했던 시기에는 재발 위험성이 많으므로 되도록 간단한 일 외에는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자궁 경관 봉합을 한 산모는 안정을 해야 한다. 그렇다고 항상 누워 있어야 되는 것은 아니다. 일상 생활을 할 수 있지만 더 자주 쉬는 것이 좋고 과거에 조산했던 시기에는 재발 위험성이 많으므로 되도록 간단한 일 외에는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더욱이 과거에 수술을 했어도 실패한 산모는 가정에서 힘들지 않는 활동은 할 수 있지만 그 외의 활동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 조산에 대비하여 아기를 충분히 크도록 하여야 되기 때문이다. +더욱이 과거에 수술을 했어도 실패한 산모는 가정에서 힘들지 않는 활동은 할 수 있지만 그 외의 활동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 조산에 대비하여 아기를 충분히 크도록 하여야 되기 때문이다.
  
-수술 직후, 배나 허리가 아플 때, 과거 조산했던 시기, 냉이 갑자기 많아질 때 등에는 성교를 피하며 그 외의 안정기에도 되도록 남성의 성기가 깊이 들어가지 않는 자세나 방법을 쓰는 것이 좋다. +수술 직후, 배나 허리가 아플 때, 과거 조산했던 시기, 냉이 갑자기 많아질 때 등에는 성교를 피하며 그 외의 안정기에도 되도록 남성의 성기가 깊이 들어가지 않는 자세나 방법을 쓰는 것이 좋다.
  
 ====  봉합 제거 ==== ====  봉합 제거 ====
    
-정상분만을 위해서는 분만 전에 실을 빼야 자궁 문이 열리고 태아가 나올 수 있다. 언제라도 진통이 올 수 있고 진통이 올 때 자궁 경관이 묶여 있으면 위험하기 때문이다. 제왕절개를 하게 되면 꼭 봉합했던 실을 풀어줄 필요는 없다. 그러나 실을 그대로 두면 냉이 많아서 불편하고 염증이 잘 생길 수 있다. +정상분만을 위해서는 분만 전에 실을 빼야 자궁 문이 열리고 태아가 나올 수 있다. 언제라도 진통이 올 수 있고 진통이 올 때 자궁 경관이 묶여 있으면 위험하기 때문이다. 제왕절개를 하게 되면 꼭 봉합했던 실을 풀어줄 필요는 없다. 그러나 실을 그대로 두면 냉이 많아서 불편하고 염증이 잘 생길 수 있다.
  
-봉합 제거는 질을 통하여 실을 가위로 잘라내면 되므로 맥도날드 수술 후에는 1분도 안 걸리는 간단한 조작이다. 보통 임신 37주에 봉합한 실을 미리 풀고 진통이 오기를 기다리는데 실을 풀면 1-2주 후에 진통이 오는 산모가 많다. +봉합 제거는 질을 통하여 실을 가위로 잘라내면 되므로 맥도날드 수술 후에는 1분도 안 걸리는 간단한 조작이다. 보통 **임신 37주**에 봉합한 실을 미리 풀고 진통이 오기를 기다리는데 실을 풀면 1-2주 후에 진통이 오는 산모가 많다.
  
-복식 수술을 한 경우 임신이 잘 유지되면 37주에 개복수술로 풀어 준다. 그 후 정상분만이 가능하지만 수술 후에 머지않아 진통이 오고 밑으로 낳지 못하면 또 개복수술을 해야 되므로 제왕절개를 많이 한다. 제왕절개를 할 계획이면 보통 38. 5주쯤 하며 수술할 때 실을 풀거나 다음 임신을 원하면 실은 그대로 둘 수 있다. +복식 수술을 한 경우 임신이 잘 유지되면 37주에 개복수술로 풀어 준다. 그 후 정상분만이 가능하지만 수술 후에 머지않아 진통이 오고 밑으로 낳지 못하면 또 개복수술을 해야 되므로 제왕절개를 많이 한다. 제왕절개를 할 계획이면 보통 38. 5주쯤 하며 수술할 때 실을 풀거나 다음 임신을 원하면 실은 그대로 둘 수 있다.
  
 +=====합병증=====
  
 +  * 염증
 +  * 출혈
 +  * 경관의 파열
 +  * 양막파열
 +  * 조기진통
  
 +=====경과=====
 +수술 후 경과관찰을 하기 위해 1-2일 정도 입원한 후에 문제가 없으면 퇴원하게 된다. 퇴원 후 무리한 운동을 삼가면서 일상생활을 하면 된다. 퇴원 후 1~2주 후 다시 외래를 방문하였을 때 검진이나 초음파를 통해서 다른 문제는 없는지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