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이야기

(Blade 님의 해석참고)

제국은 계속되는 정쟁으로 그 힘을 잃어 가고 있었고 황제 Uriel VII 는 노환과 Jagar Tharn의 감금(Elder Scrolls 1편)의 후유증으로 점점 죽어가는 중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제국의 각 지역에 대한 지배권은 갈수록 줄어들기 시작했고 그 첫번째 서막을 연 곳이 바로 스스로를 Dunmer라고 부르는 Dark Elf들의 고향 Morrowind였다. 제국관리들은 the Blight라는 질병이 퍼지고 Dagoth-Ur이라는 고대의 저주에 대해서도 보고하기도 했다. 이런 와중에 제국의 약화로 직접 Morrowind에 영향력을 행사하기 곤란했던 제국은 Morrowind의  Nerevarine에 관한 전설을 파악하고는 이를 이용해 Morrowind의 지배력을 확고히 하고자 감옥에 있던 주인공을 전설의 조건에 맞다고 여겨 그를 Morrowind에 석방하게 된다.

Nerevarine의 전설은 고대 Dark Elf들의 성인이자 왕이었던 Nerevar가 다시 부활하여 Dark Elf들을 규합하고 이방인들을 쫓아낼 것이라는 Morrowind의 토착전설이다.

이에 따라 주인공은 황제 직속의 스파이 조직인 Blade의 소속원이 되어 Nerevarine의 전설을 실현시키고자 방대한 모로윈드의 세계에 뛰어들게 된다. 모로윈드는 Tamriel1)대륙의 북서쪽 끝자락에 붙어 있는 대단히 폐쇄적이고 혼란스러운 지역으로 제국의 신들을 섬기는 Imperial Cult와 전통적인 Dark Elf의 신인 Tribunal을 섬기는 Temple간의 종교적 대립과 이방인에 대해 적대적인 분위기, the Blight라는 질병, The Sixth house의 위협 등으로 매우 복잡하게 뒤얽힌 장소이다.

주인공은 게임의 진행을 통해 스스로가 진정한 Nerevar임을 자각하며 이 모든 일이 벌어진 것은 수천년전의 Dwemer(드워프)와의 전쟁에서 벌어진 자신과 Tribunal, Dagoth-Ur과의 갈등에서 비롯된 것임을 깨닫다.

본래 수천년전 Morrowind는 Skimer(철자가 생각이 안나 틀렸을 수도 있음)라는 Dark Elf와 Dwemer(드워프)들이 전쟁을 벌이고 있었는데 Dark Elf의 위대한 왕 Lord Nerevar는 역시 드워프의 불세출의 영웅적인 왕과 화해를 통해 두 종족의 공존을 모색하게 된다. 그런데 Lord Nerevar의 부인이었던 Almalexia, 그의 장군들인 Sotha Sil과 Vivec은 Lord Nerevar의 이 결정에 불만을 가지고 계속 전쟁을 하자고 하지만 Lord Nerevar는 화해를 주장한다. (Almalexia, Sotha Sil, Vivec은 현재 모로윈드의 신인 Tribunal이다, 이유는 후술)

그런데 Lord Nerevar휘하의 충성스런 장군들 중 하나였던 Dagoth-Ur는 드워프의 고위 성직자들이 Lorkhan 신의 심장을 이용해 드워프들을 불사의 존재로 만들어 Dark Elf들을 쫓아낼 계획을 세우고 있다는 보고를 한다. 이 보고를 받은 Lord Nerevar는 드워프의 왕에게 이 사실을 물어 보는데 드워프의 왕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말한다. 그러나 결국 Dagoth-Ur의 보고는 사실로 들어나고 이에 크게 노한 Lord Nerevar는 드워프들과 전쟁에 돌입하게 된다. 실제로 드워프의 왕은 이 사실을 몰랐다. Lord Nerevar와의 우정을 안 성직자들이

그들의 왕에게 숨긴 것이죠.

결국 Azura 여신의 가호를 받은 Lord Nerevar는 드워프들을 Red Mountain까지 몰아 붙이고 Lorkhan 신의 심장이 있는 곳에서 Lord Nerevar와 드워프의 왕은 대결일 벌이다. 본래 수천년 전 Dark Elf들의 신은 Azura, Boethiah 등의 Daedra 신들이었지요.

결국 Lord Nerevar와 드워프 왕은 큰 상처를 입었고 이 와중에 들어온 Dagoth-Ur는 Lorkhan 신의 심장을 보게 된다.

Lord Nerevar는 상처를 치료하기 위해 떠나고 Dagoth-Ur에게 Lorkhan 신의 심장을 보호하라는 명령을 내립니다. Lord Nerevar가 떠나고 없는 사이 그의 장군 중 하나인 Sotha Sil은 Lorkhan 신의 심장의 비밀을 알아내고 그 유혹에 나머지 Tribunal들을 끌어준다. 결국 그들은 Dagoth-Ur를 쫓아 죽여 버리고 Lorkhan 신의 심장을 이용해 그들 스스로가 신이 되려 한다.

하지만 Lord Nerevar는 이를 인정하지 않았고 Azura 여신을 소환해 해결하려 한다. 그러나 Tribunal은 Lord Nerevar가 사용하는 제사 도구에 독을 사용했고 그 독에 Lord Nerevar는 죽고 이에 분노한 Azura 여신이 왕을 버린 종족이라며 Dark Elf들에게 저주를 내리고는 언내가 너희들의 왕이 돌아와 심판할 것이라는 예언을 내립니다. 그 저주로 인해 Dark Elf들은 피부가 어둡게 변하고 두 눈이 붉어진 현재의 Dunmer가 되버린 것이다. 결국 Tribunal은 Lorkhan 신의 심장과의 연결을 통해 신의 반열에 오르고 그들의 죄상을 은폐하기 위해 그들 스스로가 Morrowind의 신으로 군림한다.

한편 Tribunal에 의해 죽은 줄 알았던 Dagoth-Ur는 분노를 곱씹으며 Tribunal의 거짓됨을 밝히기 위해 비밀스런 방법으로 Lorkhan 신의 심장과 또 다른 연결을 하고 그 곳을 장악해 신으로 화하고 맙니다. 하지만 그의 복수심은 신이 된 후 Tribunal에 한하지 않고 궁극적으로 대륙 전체로 향하게 된다. 또 충성을 잘 알아주지 못했던 Lord Nerevar에게도 이르게 된다.

게임 상에서 Vivec은 이런 사실들을 설명해 주지는 않다. 단지 그의 신전에 있는 그의 저술들을 통해 알 수 있을 뿐이다. 어쨌든 쇠약해진 Vivec은 Nerevar와 그 신도들에 대한 박해를 해제할 테니 Dagoth-Ur를 막아달라고 한다. 결국 부활한 Lord Nerevar인 주인공은 이미 그 힘을 상실하고 있는 Tribunal을 대신해 Dagoth-Ur과 최후의 결전을 벌이다.  (사실 치사한 Vivec을 처치하고 진행할 수도 있다.)

1)
Elder Scrolls의 배경 대륙, 제국의 영토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