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이 문서는 속된 표현을 설명합니다. 저질스러운 표현이나 선비님들에게 알맞지 않은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식사를 거르지 않으려면, "뒤로가기"나 "요기"를 눌러주세욥.

운지

원래 구름버섯을 뜻하는 단어였다. 건강음료 ‘운지천’의 광고 중 절벽에서 뛰어내리는 장면을 노 전 대통령이 투신하는 모습으로 합성하면서 그의 죽음을 조롱하는 의미가 됐다. 일베 (일간 베스트 저장소)에서 ‘자살하다, 죽다, 땅으로 떨어지다, 망하다’로 쓴다.

XTM <탑기어 코리아 시즌 2>에서 김진표는 헬기가 추락하는 장면을 보며 “운지하고 맙니다”고 말해 비난을 받자 ‘그 단어의 어원을 몰랐다’고 해명했다. 이처럼 ‘운지’는 그냥 들어서는 어원을 알기 어려워 많은 이들이 모르고 쓴다. 하지만 이런 뜻을 쓸려면 대체할 수 있는 말도 얼마든지 많다. 그냥 안 쓰면 된다.

일베 사용 예시: “언제쯤 12만 원대로 운지?”는 가격이 내려간다는 의미이고, “영상 유포자만 운지”라는 말은 영상 유포한 사람만 걸린다는 의미다.

연결문서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1.1 KB 운지.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8/02/22 12:00 (바깥 편집) V_L

0.075 seconds in processing this page on this powerful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