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의 이전 판입니다!


밤토끼

밤토끼 대표적인 웹툰 불법 공유 사이트로, 모든 장르의 웹툰을 불법으로 복제해 게시하고 있다.

많은 성인 웹툰을 포함하고 있고, 성인 망가(일본 만화)와 성인 포토툰도 역시 불법으로 다수 게시하고 있다. 이러한 성인물에 대한 열람에는 아무런 제한이 없으며 오히려 성인물을 바탕으로 급속히 규모가 커진 것으로 보인다. 심지어 게시된 이미지를 보면 원 사이트가 아니라 다른 사이트에서 긁어오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니까 불펌을 불펌하는 것이다.

요일별, 장르별로 작품을 나누어 찾을 수 있게 하고 완결작을 다른 카테고리로 분류하며 웹툰 플랫폼을 모방해 이용자들을 불러모으고 있다.

밤토끼 사이트 운영사는 현재 중앙아메리카 소국 벨리즈로 돼 있다. 그러나 이 회사는 우편 사서함 주소만 있는 유령회사이고 인터넷 접속을 제공하는 ISP 업체는 불가리아에 있는 회사(NETIM sarl)를 사용하며, 자료를 저장하는 데이터센터는 우크라이나 업체를 사용한다. 레진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벨리즈, 불가리아 업체와 우크라이나 소재 데이터센터에 서비스 차단을 요청했지만 1년 넘게 어떠한 답변도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경과

차단

2018년 5월 4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유해 정보 사이트로 차단당했다. 현재 접속을 시도할 경우, 다들 아는 그 링크가 표시된다. 다만 DNS를 국내 통신사 이외의 것으로 바꾸면 우회 가능하다.

우회

8.8.8.8 또는 8.8.4.4(구글) 또는 1.1.1.1(클라우드플레어)를 이용하거나 VPN, 안드로이드에서는 DNS over HTTPS를 지원하는 구글에서 개발중이고 배포중인 Jigsaw를 사용하면 된다. HTTPS 차단 1번 타자로 밤토끼를 포함하여 17개 웹 사이트가 차단되었다.

검거

2018년 5월 23일 사이트 운영자 일당이 검거되었다. 광고비로 총 9억 5천만원을 벌었다고 한다. 2018년 해외 불법 사이트 차단의 첫 타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