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의 이전 판입니다!


리브레 위키

inlinetoc 리브레 위키는 2015년 4월 16일에 만들어진 한국어 위키이다.

특징

리그베다 위키가 2015년 4월에 리그베다 위키 사유화 사태를 겪으면서 서버가 일시적으로 내려간 사건을 겪자 리그베다 위키의 대안 위키를 목표로 태어난 위키이다. 다만 리그베다 위키가 모내위키를 사용하는 데에 반해 미디어위키 엔진을 사용하는 위키이다. 리그베다 위키의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나무위키와는 달리 백지상태에서 시작한 위키이며 사용하는 CCL도 위키백과와 같은 CC-BY-SA 3.0으로 리그베다 위키와 호환되지 않는다.

역사

2015월 4월 16일에 Koreapyj에 의해 위키가 만들어졌다. 나무위키와는 달리 완전히 백지 상태에서 시작한 위키이다. 개설 초창기에 리그베다 위키와 엔하위키 미러에 분쟁에 의해 엔하위키 미러가 폐쇄되면서 미러가 리브레 위키 문서를 연결하는 것으로 바꾸자 미러 출신의 사용자들이 많이 유입되었다. 그러나 서버가 불안정하여 몇 차례 서버가 다운되는 상황이 벌어지고, 나무위키가 성장하면서 사용자가 많이 줄어들어 2015년 말에는 200명 선이 붕괴되었다. 2016년 초에 가정집 노트북에서 서버를 이전하였고, 사용자가 유입되면서 잠깐 250명을 돌파하면서 다소 회복하기도 했으나 다시 3월에 서버 대란이 터지면서 장기간 사용이 불가능한 사태가 벌여졌고, 헤비 기여자들이 이탈하면서 결국 2016년 후반기에는 사용자 수가 100명선까지 붕괴되는 큰 위기를 맞게 되기도 했다.

특징

[[미디어위키]] 기반

* 모니위키 기반인 리그베다 위키와 다르게 미디어위키 기반이다. 모니위키는 대규모 위키에는 뚜렷한 한계를 보이는 단점이 있으며, 보안상 허점도 드러났기 때문에[* 다만 처음부터 그런건 아니고, 후술될 서버가 자주 터져서 보안 이슈 전까진 모니위키를 사용하자는 의견도 적지 않게 나왔었다.] 선택에서 제외되었다. 넘어간 유저들이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있으나, 미디어위키의 편의성은 익숙해지기만 한다면 오히려 모니위키보다 나을 수 있다.

* 서버 불안정을 이유로 위키미디어 공용 연동이 중단됐다.

* 다만 미디어위키의 무겁다는 특징 때문에 나무위키처럼 자체 엔진으로 교체하는 '리브레 엔진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중이다. 2015년 12월 26일에 리버티 엔진으로 이름을 바꾸고 최근 진척을 올렸다. 이 즈음 기본 스킨을 변경하면서[* 기존 스킨도 원한다면 사용은 가능하다.] 리브레 위키의 상징색이 녹색에서 파란색으로 바뀌었다. 파란색은 리브레 위키의 공식 마스코트 중 하나인 리디버그의 색상이기도 하다.

저작권

* 리그베다 위키가 몰락한 주요 원인이 저작권이었던 만큼, 리브레 위키는 저작권에 대해 리그베다 위키보다는 민감하다. 하지만 서브컬처를 주로 다루는 만큼 위키백과 수준으로 철저히 지키진 않는다. 위키백과 수준으로 저작권을 철저히 지킨다면 서브컬처 관련 문서는 정말로 휑할 것이다. 한때 이미지에 위키백과 수준의 저작권 준수를 하자는 주장을 한 유저가 규정충으로 몰려 사과문을 작성했다.

* 나무위키, 리그베다 위키와는 다르게 'CC BY-SA 3.0을 적용중'이라 위키백과의 콘텐츠를 퍼오는 데 문제가 없다. 나무위키의 라이선스는 페이지 맨 아래에도 명시되어 있듯이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 조건 변경 허락(CC BY-NC-SA) 2.0 일반'을 사용하고 있지만, 리브레 위키는 저작자 표시-동일 조건 변경 허락(CC BY-SA) 3.0을 쓰고 있어서 나무위키와 리브레 위키의 컨텐츠는 상호 호환될 수 없다. 미디어위키에 생소한 유저들이 생성과 같은 기술적 어려움을 위키백과에서 퍼오는 방식으로 해결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출처만 명시한다면 정당한 이용이기 때문에 문제될 것은 없다. 참고로 작성자 본인이 직접 쓴 내용이라면 동일한 내용을 리브레와 나무 양측에 동시에 게재해도 상관없다. 단, 이 경우 동일한 저작물에 대해 하나는 CC BY-NC-SA가, 다른 하나는 CC BY-SA가 적용된다.

비영리

라이선스에는 NC가 없지만 리브레 위키는 약관비영리를 명시하고 있으며, 서버 운영비 충당을 위해 광고를 달아야 할 경우엔 수입과 지출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

2015년 8월경부터 메인 페이지 및 문서 상단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달려있다.

광고에서 발생하는 수익은 배당금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얼마를 투자하든 수익을 분배받을 수 없기에, 위키 자체는 영리의 조건을 충족시키지 않는다.

협동조합화

2015년 6월 말 부터, 협동조합화가 추진하기 시작했다. 현재 작성중인 정관 내용 주요내용을 보면] 공식적으로 논의되기 시작된 날은 2015년 7월 4일.[* 협동조합의 날이다. (매년 7월 첫째 토요일)]

왜 굳이 영리법인인 협동조합이냐 하면, 비영리 협동조합인 사회적 협동조합의 목표는 공익추구가 되어야 하는데, 위키질이 공익추구라고 생각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한국법상 비영리법인은 공익을 추구해야만 할 필요가 없으며, 공익법인은 비영리법인의 특별한 형태일 뿐이긴 하다. 그러나 협동조합 중에서 비영리인 것은 사회적 협동조합 뿐이고, 법적으로 사회적 협동조합은 공익이나 사회 복리에 대한 업무가 주 사업이어야 한다. 또한 협동조합을 포함한 비영리 법인은 설립허가를 받아야 하고, 정부가 혹시 지원금 횡령하는 것은 아닌지 감시하며, 일일이 보고까지 해야하기 때문에 운영이 좀 까다롭다. 또한 리브레위키는 CCL에 NC 조항이 없어 금전이 개입되는 데 나무위키만큼 알레르기를 보이지는 않는 분위기다.

그리고 이 협동조합의 설립 목적은 청동이 절대권력을 가질 수 있었던 원인 중 하나인 서버 유지비 조달을 다수의 사용자가 운영하는 협동조합이 하면서 절대권력을 막기 위한 방법이기도 하다. 아무래도 법인이 개인보다는 안정적이기도 하고.

2016년 1월 3일, 대전광역시에서 창립총회가 개최되었고( 협동조합: 리브레위키협동조합 창립총회 공고문, 리브레 위키, 2015.12.20.), 2016년 1월 22일, 대구광역시를 주 사업소로 한 '리브레위키 협동조합'이 창립되었다.( 리브레위키 협동조합 설립이 완료되었습니다!, 리브레 위키, 2016.1.22.)

운영 체계

리브레 위키의 운영자는 감독관 2명, 관리관 3명, 검사관 2명의 정원으로 구성되어 상호 견제 체제로 이루어진다. 이들의 임기는 모두 최대 6개월로 정해져 있고, 각 직책별 임기가 어긋나게 진행되어 한번에 모든 운영자가 물갈이되지 않도록 하고있다. 감독관은 모든 권한을 부여/박탈하는 권한과 사용자 계정 명을 변경하는 권한, 관리관은 문서를 관리하고 사용자를 차단하는 위키에 대한 권한, 검사관은 아이피를 검사하는 권한과 게시판에 대한 권한을 가진다. 삼권분립 초창기에는 개발자를 상시모집했으나 유저수가 줄어든 이후 2016년 4월 이후에는 새로운 개발자가 들어오고 있지 않다. 이후에 개발자들이 개발자 권한을 사용할 때 Libertyllc 공용계정을 사용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5월 17일부터 5월 25일까지 관리관 충원을 위한 비정기선거로 충원선거(2인) 겸 보궐선거(1인)가 진행됐다. 이는 리브레 최초의 운영진 선거다. 리브레 위키의 선거 2015년 7월 첫 정기선거가 진행되었고, 각 보직에서 2명씩 선출되어 정식 운영진 시대가 시작되었다. (관리자 1명 연임)

다양한 문서의 특색

아직 전반적으로 고유의 특성이 굳어지지 않아서 리브레위키의 문서는 위백스러운 스타일도 있고, 나무위키처럼 드립이 난무하는 문서도 있으며, 리브레 고유의 특징인 존대하는 문서도 있다. 혹은 러브라이브 관련 문서처럼 디시위키의 흔적이 남아있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어떤 문서는 재미가 떨어지고, 어떤 문서는 재미가 상당하지만, 어떤 문서는 그냥 완전 재미없는 것도 혼재되어 있다. 물론 시간이 흘러 많은 사람들이 유입되어 수정이 가해지면 가능하겠지만 지금은 이러한 문서들의 특색이 다양하게 유지될 것으로 추정된다.

외부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