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ion disabled: source

대마초

red-eyes.jpg

마리화나에 대한 의학적 지견.

< 이하 펌> written by '김창엽' 정신건강의학과 선생님.

마리화나에 대해서 짧게 설명.

1.내성(Tolerance) 있음.

그런데 많이 한다고 죽지는 않음. 그래서 사용량이 쭉쭉 늘어남.

2. 금단증상(Withdrawal) 있음.

담배보다 금단증상이 적다고 그러는데. 그건 DSM-IV TM 기준에서 physical withdrawal Sx은 불분명하나 psychological withdrawl은 있다. 라는 말을 뽕쟁이들이 자의적으로 해석하면서 "신체적금단이 없다." 라는 것만 강조하면서 그러함.

실제로 DSM IV TM기준으로 Cannabis intoxication은 진단에 있으나 withdrawal 은 없었음.

그런데 psychological withdrawl은 금단 아니냐? 담배같은 경우 신체적 금단은 길어도 1달 안넘음. 그런데 왜 6개월 금연을 성공기준으로 삼을까 생각해봤노? 설상가상으로 DSM-V 에서 Cannabis withdrawal 이 새 진단으로 추가됨. 이게 벌써 5년전 얘기인데. 금단이 없니 이런 얘기 나오면 그냥 웃김.

3. 무기력 증후군(Amotivational Syndrome)

장기 유저에게서 나오는 증상인데 아무런 동기나 의욕이 없어져서 목표지향적 행동을 못함. 이게 원래 이런인간들이 대마를 하는건지, 대마를 하면 이래되는건지 아직 논란은 있으나…대마를 하면 anhedonia가 분명이 생기거든. 뭘 하든 즐거운게 없어지고 사람이 무덤덤해짐. 이게 진짜 심각함. 인생 재미 없어서 대마 했는데 해도 해도 재미가 없으면 이제 뭘할까?

4. 출입문이론(Gateway theory)

결국 코카인이나 opioid처럼 더 심한 약을 하게 됨. 그래서 대마가 이런 심각한 약물중독의 gateway가 되는것임. 이게 그냥 뇌내망상이 아니라. 실제 통계적으로도 대마 유저들은 다른 약물로 빠지게 되는 경우가 다른 약물 유저들보다 압도적으로 많음. 니들 담배하다가 인생 재미없어서 코카인 한다는 놈 본적 있나? 담배보다 무해하다는건 몰라서 하는 소리임.

5. 의학적으로 사용한다메?

그건 말기암환자의 통증이나, 에이즈환자의 식욕을 올리기 위해 리스크 베네핏을 계산한 의사의 처방하에 제한적으로 사용하는것임. 그게 뽕쟁이들이 대마를 해야되는 이유가 될 수 없음. 말기암이나 에이즈걸리고 싶노? 결론.

대마를 자유롭게 허용해야된다는 주장에 나는 반대임. 왜냐면 대마를 피는것까진 선택의 자유것지. 하지만 그 후의 중독, 금단으로 인해 인생을 망치는건 선택과 의지의 영역이 아니라 엄연한 정신과 질병이거든. 그리고 그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너무너무너무 많이 든다. 금지해서 예방하는게 훨씬 낫다.

<펌 끝>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