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위키

search?q=1%3B%EC%9D%98%ED%95%99%2F%EB%8F%85%EA%B7%B9%EB%AC%BC&btnI=lucky

사라인정

6132

사라인정

  • 계통 : 진정수면제(중추신경계 작용)
  • 유효성분 :Doxylamine succinate

상 품 명

독실아민 정 : 25mg ,리노펜 정 : 7.5mg, 모노티코 정 : 25mg, 복합 시날린 정 : 7.5mg 부타독시 캅셀 : 5mg, 브론콥 정 : 7.5mg, 사라인 정 : 25mg, 슐라폰 정 : 25mg 스라민 정 : 25mg. 스리판 정 : 25mg, 올시펜 정 : 7.5mg, 유니솜 정 : 25mg 자믹 정 : 25mg, 잔리반 정 : 25mg, 투스타인 캅셀 : 5mg, 포린피아 정 : 25mg

=====용 도===== 신경과민 등으로 인한 불면시 수면유도 및 진정효과

=====작용기전===== 최면작용과 항콜린성 작용이 있는 항히스타민제이다.

중독의증상 및 징후

신 경 계 산동, 의식장해, 긴장형 혼미(catatonic stupor)와 유사한 정신증(psychosis), 경련

심혈관계 빈맥

신 장 계 횡문근융해증에 동반된 급성신부전

독물동태학

흡 수 위장관을 통하여 쉽게 흡수된다.

분 포 2.5L/kg

대 사 주요 대사경로는 N-demethylation, N-oxidation,hydroxylation, N-acetylation, -desalkylation 등이다.

반 감 기 제거반감기는 10.1시간이다.

제 거 소변을 통하여 변화되지 않은 doxylamine(60%), nordoxylamine, dinordoxylamine의 형태로 배설된다.

독성용량

소아에서의 독성용량은 1.8mg/kg 이상이라는 보고가 있음. 2.25g을 섭취한 성인에서 횡문근융해증이 발생하였다는 보고가 있음. 3세 소아가 1000mg을 섭취하고 18시간 후에 사망하였다는 보고 있음.

참 고 치

섭취된 양 및 혈중농도와 임상적 증세 사이에는 상관관계가 없다.

중독시의 처치내역

위장관 정화

위세척. 활성탄과 하제 투여.

섭취후 7시간이 지난 뒤에도 위세척액에서 발견되었다는 보고가 있음.

섭취후 12시간 이상이 경과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위세척이 효과적일 수 있음.

제거촉진

혈액투석, 복막투석, 혈액여과, 강제이뇨에 대하여 연구된 바 없다.

분포용적이 크기 때문에 효과적이지 못할 가능성이 많다.

대증적치료

항히스타민제 중독에 대한 특이치료법은 없다. 그러나 독성증세의 대부분이 항콜린성 작용에 의한 것이므로 acetylcholinesterase 억제제(physostigmine, neostigmine, pyridostigmine, edrophonium 등)가 효과적일 수 있다. 따라서 중증의 항콜린성 증세를 보일 경우에는 physostigmine 1-2mg(소아는 0.5mg 혹은 0.02mg/kg)을 서서히 정주해 볼 수 있다. 횡문근융해증의 발생여부에 대하여 주의깊게 관찰하여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에서는 대증적ㆍ보존적만으로 회복된다.

기 타

소화관운동이 억제되어 위내용물 배출시간이 연장되기 때문에 섭취 후 4시간 이상이 경과하였더라도 최토나 위세척의 적응이 된다. 대량이 피부에 묻었을 때에는 물과 비누로 잘 씻어낸다. 통증이나 자극증상이 남아 있으면 피부과 진료를 받는다.

심실성 부정맥에 대하여는 리도카인을 정주하고,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피조스티그민을 정주한다. 심실성 빈맥에 대하여는 프로프라놀롤(propranolol)이 효과가 있는 경우가 있다. 성인에서는 0.025~0.10 mg/kg을 2~3분에 걸쳐서 정주한다. 소아에서는 0.01~0.10 mg/kg을, 초회량이 2mg을 넘지 않는 범위에서 천천히 정주한다. 경련이 있을 때는 다이아제팜 10mg(소아에서는 0.1~0.3 mg/kg)을 천천히 정주한다. 근긴장이상에도 효과가 있다. 저혈압이 현저할 때는 하이드랄라진(hydralazine)을 성인에서 10~40 mg, 소아에서는 0.1~0.2 mg/kg을 천천히 정주하거나 펜톨아민(phentolamine)을 1 mg씩, 혈압을 측정해 보면서 간헐적으로 정주한다. 빈맥, 산동, 발열, 고혈압 등 현저한 항콜린증상이 동반될 때는 항콜린에스테라제 제제인 피조스티그민이 특이적 길항제로서 작용한다. 심정지나 경련 등,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나는 수가 있으므로 사용시 충분한 주의가 필요하고, 적응여부를 신중히 따져 보아야 한다. 적응증으로는 항콜린증상을 동반하고 다른 치료에 반응하지 않거나, 경련, 환각, 고혈압, 부정맥이 있을 때 등이다. 분포용적이 크고(4.5L/kg), 99%가 단백과 결합하며, 혈중에서의 소실이 빠르므로, 혈액투석, 혈액관류, 교환수혈의 효과는 의문시된다.

감시지표

CK, urine myoglobin

연결문서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4.7 KB med/toxicology053.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07/10 18:20 (바깥 편집)

0.019 seconds in processing this page on this powerful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