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고환염 (Epididymitis)

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19금) 아래는 성적건강에 관련된 의학적 지식을 담고 있다. 이 문서는 사회통념으로 볼 때 19세미만에게 적합하지 않은 내용이므로 성인만 보길 권한다. 문서를 보는 건 당신의 선택이지만, 당신에게 당황, 걱정, 죄책감 등의 정서적 충격을 줄 수 있다.

고환옆에 있는 부고환의 통증과 염증, 부종이 특징이며, 6주 이내이면 급성, 6주 이상 지속되면 만성으로 분류한다.

대개 고환/부고환염와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35세 이하의 성적으로 활동적인 남성에서는 주로 클라미디아와 임질균이 주된 원인이며, 항문 성교를 하는 경우 대장균 과 같은 장내세균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대개 성적 접촉에 의한 경우는 무증상의 요도염과 같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35세 이상에서는 성적접촉에 의한 경우 보다는 전립선 비대증과 같은 요로폐쇄를 일으키는 질환에 의한 요로감염에 의한 경우가 많다… 이러한 고령층에서는 수술, 기구사용, 전신질환, 면역질환 등에 의한 경우도 있다.

만성 질환의 경우 granulomatous change에 의한 경우가 가장 흔하다. 결핵균에 의한 감염이 제일 흔하며, 양측성인 경우가 많다. 결핵균에 의한 경우, 모든 성상대자의 감염여부를 조사해야 한다.

원인

부고환염의 원인은 요도에서 정관을 통해 퍼진 세균감염에 의해 발생함. 외상이나 요도로부터 역류되어 올라오는 소변에 의해 발생되기도 하며 클라미디아, 임균, 결핵균, 성 전파성 요도염, 대장균, 녹농균 등에 의한 요로 감염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급성 부고환염은 요도염, 전립선염 등에 의해 생길 수 있으며 요도 내 기계조작, 전립선 절제술 등도 부고환염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만성 부고환염은 급성 부고환염의 후유증이나 결핵균과 같은 특이한 세균에 의해 생길 수 있다. 소아에서 부고환염이 자주 재발하면 요로계의 선천성 기형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울혈성 부고환염

정관수술을 하여 정관이 막혀 있어도 고환에서의 정자는 계속 생성이 된다. 생성되는 정자는 부고환에서 흡수가 되긴 하지만 워낙 많은 수가 계속 생성되기 때문에 압력이 부고환과 고환으로 밀려들어 부고환염이 생겨 통증을 느끼는 것임. 가끔 성교통을 느끼는 사람들도 있다.

대개 시간이 지나면 좋아지는데 일부에서 통증이 너무 심하여 약물 치료를 하기도 하고, 다시 정관복원 수술을 하기도 함. 하지만 정관복원 수술을 한다고 해서 다 좋아지는 것은 아니다. 60%정도는 좋아진다고 하는데 나머지는 별로 효과가 없으므로 신중히 생각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렇게 통증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는 아주 드문 일임.

진단

특징적으로 한측의 고환통증과 부고환이 붓는 것이 자주 관찰된다. 대개 염증과 부종은 부고환의 꼬리쪽에서 시작되지만, 나머지 부위와 고환까지 영향을 받게 된다. 정관도 붓고 아프게 된다.

모든 경우에서 고환염전이 아닌지 감별이 필요하다.

치료

경험적 항생제로 치료가 가능하다.

치료의 목표는 클라미디아와 임질균이다.

세프트리악손과 독시사이클린이 동시에 투여된다.

Recommended Regimens
Ceftriaxone 250 mg IM in a single dose
PLUS
Doxycycline 100 mg orally twice a day for 10 days
For acute epididymitis most likely caused by enteric organisms
Levofloxacin 500 mg orally once daily for 10 days
OR
Ofloxacin 300 mg orally twice a day for 10 days

거의 모든 경우에서 입원없이 치료될 수 있다.

경과

48시간 안에 증상이 완화되지 않거나, 3일 이내에 증상이 없어지지 않으면, 재평가가 필요하다.

파트너 치료

균이 확인된 경우 파트너도 반드시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 한다.

치료가 종료되기 전까지는 성관계를 해서는 안된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페이지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4 KB med/epididymitis.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9/03/05 11:08 저자 V_L 흠흠 V_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