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

문서의 선택한 두 판 사이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링크

양쪽 이전 판이전 판
방사능_홍차 [2018/02/22 12:02] V_L방사능_홍차 [2018/02/22 12:25] (현재) V_L
줄 18: 줄 18:
  
 ==== 위험성 ==== ==== 위험성 ====
-폴로늄의 방사성을 제외하고도 그 자체의 독성은 매우 흉악하여(( 독성은 청산가리의 25만배에서 1조배로 추정된다.)) [[탈륨]]처럼 희생자를 천천히 고통스럽게 죽이지만 독성은 [[탈륨]] 따위와는 차원이 다르다. [[인간]]의 몸은 [[]]이나 [[수은]]같은 [[중금속]]들에는 조금이나마 내성을 가지고 있지만, [[플루토늄]]이나 [[우라늄]] 같은 [[방사능]] 원소에 대해서는 어떠한 내성도 가지고 있지 않다. 이러한 방사능 원소가 **1000만 분의 1그램만 체내에 들어와도 폐암**에 걸리며 **100분의 1그램만 체내에 들어와도 1~2주 내에 죽는다**.((  By Felix Pirani, P.27))+폴로늄의 방사성을 제외하고도 그 자체의 독성은 매우 흉악하여(( 독성은 청산가리의 25만배에서 1조배로 추정된다.)) 탈륨처럼 희생자를 천천히 고통스럽게 죽이지만 독성은 탈륨 따위와는 차원이 다르다. 인간의 몸은 납이나 수은같은 중금속들에는 조금이나마 내성을 가지고 있지만, 플루토늄이나 우라늄 같은 방사능 원소에 대해서는 어떠한 내성도 가지고 있지 않다. 이러한 방사능 원소가 **1000만 분의 1그램만 체내에 들어와도 폐암**에 걸리며 **100분의 1그램만 체내에 들어와도 1~2주 내에 죽는다**.((  By Felix Pirani, P.27))
  
 게다가 체내에 들어갔을 경우 폴로늄 210이 뿜어내는 **알파선**도 문제이다. 알파선은 기본적으로 양성자 2개, 중성자 2개로 이루어진 헬륨 원자핵의 방출이며 전자 방출인 베타선이나 전자기파인 감마선과 달리 입자가 크기 때문에 투과력이 약해 인체에 해를 끼치기가 힘들다. 감마선이 수십 cm 단위의 납을 뚫는데 비해 알파선은 종이 한 장에도 막히는 수준이라 피부를 뚫을 수 없다. 대신 **입자가 큰만큼 가지고 있는 에너지는 다른 둘보다 크기 때문에 일단 어떻게 인체 내에만 들어가면 인체에 영향을 주는 정도가 커서 일단 투과만 되면 암세포로 변질되는 수준을 넘어서 그냥 주위 세포가 파괴된다**. 게다가 체내에 들어갔을 경우 폴로늄 210이 뿜어내는 **알파선**도 문제이다. 알파선은 기본적으로 양성자 2개, 중성자 2개로 이루어진 헬륨 원자핵의 방출이며 전자 방출인 베타선이나 전자기파인 감마선과 달리 입자가 크기 때문에 투과력이 약해 인체에 해를 끼치기가 힘들다. 감마선이 수십 cm 단위의 납을 뚫는데 비해 알파선은 종이 한 장에도 막히는 수준이라 피부를 뚫을 수 없다. 대신 **입자가 큰만큼 가지고 있는 에너지는 다른 둘보다 크기 때문에 일단 어떻게 인체 내에만 들어가면 인체에 영향을 주는 정도가 커서 일단 투과만 되면 암세포로 변질되는 수준을 넘어서 그냥 주위 세포가 파괴된다**.
줄 27: 줄 27:
 개인 차원에서 폴로늄을 암살에 이용하기는 효율이 개판이다. 일단 이래 죽이나 저래 죽이나 그 결과는 똑같은데 재래식 독극물과 비교해 보았을 때 폴로늄은 지나치게 비싸고, 그리고 본 사건처럼 너무 비싸고 희귀한 나머지 그 폴로늄 비용을 감당할 수 있을 만큼 재력이 있으며, 이러한 희귀물질을 입수하는 게 가능한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 용의자라는 것은 경찰서 근처에도 안 가본 사람도 추리할 수 있을 정도로 너무 뻔해서 범죄 사실 은닉이 쉽지 않다. 이렇듯 사람을 죽인다는 효율면에서는 너무나도 안 좋다. 개인 차원에서 폴로늄을 암살에 이용하기는 효율이 개판이다. 일단 이래 죽이나 저래 죽이나 그 결과는 똑같은데 재래식 독극물과 비교해 보았을 때 폴로늄은 지나치게 비싸고, 그리고 본 사건처럼 너무 비싸고 희귀한 나머지 그 폴로늄 비용을 감당할 수 있을 만큼 재력이 있으며, 이러한 희귀물질을 입수하는 게 가능한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 용의자라는 것은 경찰서 근처에도 안 가본 사람도 추리할 수 있을 정도로 너무 뻔해서 범죄 사실 은닉이 쉽지 않다. 이렇듯 사람을 죽인다는 효율면에서는 너무나도 안 좋다.
  
-쉽게 말해서 폴로늄을 독으로 사용해 누군가를 죽인다는 것은 암살이 아니라 그냥 **[[공개처형]]**이나 다름 없다. 즉, 정적 등에게 경고 메세지를 던지기 위해 사용하는 용도이다. 그마저도 세계적인 강대국인 [[러시아]]를 꽉 쥐고 있는 [[블라디미르 푸틴]] 정도의 영향력과 입지가 아니라면 시도조차 불가능한 일이다. 결과적으로 상술했듯 폴로늄을 이용한 암살은 돈이 많이 들고 누가 봐도 러시아 정부가 벌인 것으로 보이기에 단순 효율은 비효율적이지만, 결정적인 증거는 없어서 처벌받지도 않고 또 이런 수단을 대놓고 쓸 정도로 배짱이 있다는 것을 공표하는 효과도 있으니 힘의 과시 내지는 경고의 측면용으로는 가장 효과적인 암살 수단이라고 볼 수 있다.+쉽게 말해서 폴로늄을 독으로 사용해 누군가를 죽인다는 것은 암살이 아니라 그냥 **공개처형**이나 다름 없다. 즉, 정적 등에게 경고 메세지를 던지기 위해 사용하는 용도이다. 그마저도 세계적인 강대국인 러시아를 꽉 쥐고 있는 블라디미르 푸틴 정도의 영향력과 입지가 아니라면 시도조차 불가능한 일이다. 결과적으로 상술했듯 폴로늄을 이용한 암살은 돈이 많이 들고 누가 봐도 러시아 정부가 벌인 것으로 보이기에 단순 효율은 비효율적이지만, 결정적인 증거는 없어서 처벌받지도 않고 또 이런 수단을 대놓고 쓸 정도로 배짱이 있다는 것을 공표하는 효과도 있으니 힘의 과시 내지는 경고의 측면용으로는 가장 효과적인 암살 수단이라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