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omvs

http://irona.tistory.com/16

공유기에 물려있는 nas 또는 pc에서 omvs라는 프로그램을 돌려서 우리집에 들어오는 tv 채널의 ip리스트를 추출함. (이게 바로 m3u) 당연히 IPTV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한다. (SKB, 올레, 유뿔TV 등) 1)

여기서 나온 IP와 포트를 다음팟 플레이어나 vlc, kodi 등 m3u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비디오 프로그램으로 집안에서 시청 가능함.

위에 ip추출 성공하면 절반은 된 것이다.

이 주소는 통신사 모뎀과 연결된 멀티캐스팅이 지원되는 하부 네트워크에서만 사용이 가능함. 즉, 집안에서는 별도의 과정 (tvheadend) 없이도 위에서 추출되 ip주소와 포트를 kodi, 다음팟플레이어(녹화도 가능) 등으로 스트리밍으로 시청 가능.. 집의 네트워크 바깥에서는 시청이 안된다.

Tvheadend

https://tvheadend.org/

Tvheadend는 리눅스용 TV 스트리밍 서버이며 레코더 임.

위의 m3u파일에서 나온 채널별 ip리스트 (m3u) 를 베이스로 채널명. 썸네일등 입혀주고. 녹화도 해주고. 이를 집밖에서도 볼수있도록 중간역할 해주는 것.

리눅스를 활용하는 여러가지 기기에 설치가 가능하며, 간단하게 애기하면 TV방송을 자신이 원하는 여러 IP기반 기기에 스트리밍 해주고 녹화도 가능하게 해준다라고 생각하면 된다. Tvheadend가 설치되어 있는 기기의 사양에 따라 틀리겠지만 보통 5 ~ 6개의 기기에 스트리밍하는 것은 문제가 없으며, 물론 기기별로 각기 다른 채널의 시청이 가능함. 설치과정이 좀 복잡하긴 하지만 일단 설치에 성공하면 다양하게 써먹을 수 있다.

그외는 예약녹화 같은 기능을 지원함.

클라이언트도 많아서 EPG와 함께 실제 TV와 유사한 재생 환경도 구축이 가능하구요.

PC에서 팟플로 몇개 채널만 실시간으로 본다면 구지 tvheadend 설치할 필요 없다.

핸드폰이나 태블릿에서도 시청이 필요하고, 쉴드TV에서 TV와 같은 환경으로 재생할 필요가 있고, 예약녹화 기능이 필요한 경우 사용한다.

1)
m3u는 채널정보를 담은 파일 이라고 보면되는데 이건 공유를 보통 안함. 무슨무슨법 때문에 공유하는게 거시기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