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

문서의 선택한 두 판 사이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링크

양쪽 이전 판이전 판
다음 판
이전 판
med:spina_bifida [2016/01/06 08:33] V_Lmed:spina_bifida [2017/01/13 18:34] (현재) – ↷ 링크가 옮기기 작업으로 인해 적응했습니다 V_L
줄 1: 줄 1:
 +{{tag>태아 선천 기형 척추 spina bifida}}
  
 {{page>:틀#의학}} {{page>:틀#의학}}
 ====== 이분척추(Spina Bifida) ====== ====== 이분척추(Spina Bifida) ======
  
-이분척추증이란 태아가 발달하는 과정에서 등뼈(척추)가 완전하게 만들어지지 못하고 쪼개져서 생기는 [[med:neural tube defect|선천성 척추 결함]]을 말. 정상적인 등뼈의 구조를 살펴보면, 앞쪽에서 압력을 지탱하는 큰 뼈와 뒤쪽의 척수신경과 척수막을 감싸고 도는 고리뼈로 구성되어 있다.+이분척추증이란 태아가 발달하는 과정에서 등뼈(척추)가 완전하게 만들어지지 못하고 쪼개져서 생기는 [[med:neural tube defect|선천성 척추 결함]]을 말하며, [[med:neural_tube_defect|]]의 일종이다 정상적인 등뼈의 구조를 살펴보면, 앞쪽에서 압력을 지탱하는 큰 뼈와 뒤쪽의 척수신경과 척수막을 감싸고 도는 고리뼈로 구성되어 있다.
    
 이분척추증은 척수를 감싸고 도는 고리 모양의 뼈가 뒤쪽에서 붙어 있지 않고 좌우로 갈라져 있는 기형이다. 이렇게 되면 척수와 신경이 제대로 형성될 수 없으며, 신경관의 발달에도 문제가 발생함. 이분척추증은 척수를 감싸고 도는 고리 모양의 뼈가 뒤쪽에서 붙어 있지 않고 좌우로 갈라져 있는 기형이다. 이렇게 되면 척수와 신경이 제대로 형성될 수 없으며, 신경관의 발달에도 문제가 발생함.
줄 9: 줄 10:
    
 전체 인구의 약 5~10% 정도가 인식하지 못한 채 잠재 이분척추증을 갖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가장 심각한 유형의 척수 수막류를 갖고 태어나는 비율은 아기 1000명 중 1명꼴이다. 전체 인구의 약 5~10% 정도가 인식하지 못한 채 잠재 이분척추증을 갖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가장 심각한 유형의 척수 수막류를 갖고 태어나는 비율은 아기 1000명 중 1명꼴이다.
 +
 +{{:med:spina_bifida.jpg|}}
  
 =====종류===== =====종류=====
줄 41: 줄 44:
 =====예방===== =====예방=====
  
-이분척추증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임신을 계획하기 시작할 때부터 임신 3개월이 될 때까지 [[med:folic_acid|엽산]]이 풍부한 식품이나 엽산 보조제 등을 통해 매일 400㎍(마이크로그램) 이상의 엽산을 섭취해야 함. 엽산은 아기의 이분척추증을 예방하는 데 큰 효과가 있다.+이분척추증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임신을 계획하기 시작할 때부터 임신 3개월이 될 때까지 [[med:엽산|엽산]]이 풍부한 식품이나 엽산 보조제 등을 통해 매일 400㎍(마이크로그램) 이상의 엽산을 섭취해야 함. 엽산은 아기의 이분척추증을 예방하는 데 큰 효과가 있다.
    
 엽산을 권장 복용량만큼 섭취한 여성에 비해, 엽산을 매우 적게 섭취한 여성은 이분척추증 아기를 출산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었다. 엽산을 권장 복용량만큼 섭취한 여성에 비해, 엽산을 매우 적게 섭취한 여성은 이분척추증 아기를 출산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었다.
  
-{{tag>태아 선천 기형 척추 spina bifida}}+=====감별===== 
 +  * [[cystic sacrococcygeal teratom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