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

문서의 선택한 두 판 사이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링크

양쪽 이전 판이전 판
다음 판
이전 판
med:laparoscopy_pregnant [2022/07/06 23:17] V_Lmed:laparoscopy_pregnant [2022/07/06 23:19] (현재) – [봉합] V_L
줄 12: 줄 12:
 복강경수술과 개복수술이 둘 다 적절하다. 복강경수술과 개복수술이 둘 다 적절하다.
 =====시기===== =====시기=====
-최근 신뢰할만한 연구에 의하면 임신 주수에 상관없이 안전한 술이 가능하다.+최근 신뢰할만한 연구에 의하면 임신 주수에 상관없이 안전한 술이 가능하다.
 과거에는, 발생 가능한 합병증을 줄이기 위하여 임신 일분기와 삼분기에는 수술을 피하였다. 그래서 보통 임신 26~28주가 한계로 여겨졌다. 과거에는, 발생 가능한 합병증을 줄이기 위하여 임신 일분기와 삼분기에는 수술을 피하였다. 그래서 보통 임신 26~28주가 한계로 여겨졌다.
 =====합병증===== =====합병증=====
줄 29: 줄 29:
   * 태아, 태반 손상   * 태아, 태반 손상
  
-=====자세===== 
  
-똑바로 누울 경우 커진 자궁이 대정맥을 눌러 심장 혈류 순환이 감소하여, 결과적으로 태반의 혈류가 감소한다. 
- 
-가능하다면, 좌측옆으로 누운 자세로 수술을 하는 것이 좋고, 완전 옆으로 눕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부분적으로 라도 좌측으로  돌리는 것이 가능하다. 
- 
-일분기 산모는 자궁이 크지 않으므로 자세를 바꾸는 것이 필요하지 않다. 
  
 =====마취===== =====마취=====
줄 50: 줄 44:
  
 날숨 측정(End tidal CO2)으로 가능하다. 날숨 측정(End tidal CO2)으로 가능하다.
-=====첫투공 방법=====+=====수술===== 
 +====산모 자세==== 
 + 
 +똑바로 누울 경우 커진 자궁이 대정맥을 눌러 심장 혈류 순환이 감소하여, 결과적으로 태반의 혈류가 감소한다. 
 + 
 +가능하다면, 좌측옆으로 누운 자세로 수술을 하는 것이 좋고, 완전 옆으로 눕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부분적으로 라도 좌측으로  돌리는 것이 가능하다. 
 + 
 +일분기 산모는 자궁이 크지 않으므로 자세를 바꾸는 것이 필요하지 않다. 
 +====첫투공 방법====
  
 자궁의 높이에 따라서 위치를 조절하도록 한다.  자궁의 높이에 따라서 위치를 조절하도록 한다. 
줄 69: 줄 71:
  
  
-=====가스 압력=====+====가스 압력====
  
 복강내 압력을 12 mmHg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복강내 압력을 12 mmHg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줄 77: 줄 79:
 가스는 점진적으로 넣어야한다.  가스는 점진적으로 넣어야한다. 
  
-=====CO2 추적=====+====CO2 추적====
 수술 중 CO2 축적이 일어나서 태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동물 실험이 있다.  수술 중 CO2 축적이 일어나서 태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동물 실험이 있다. 
  
줄 83: 줄 85:
 동맥 측정(PaCO2) 혹은 날숨 측정(End tidal CO2) 방법이 사용되는데  동맥 측정(PaCO2) 혹은 날숨 측정(End tidal CO2) 방법이 사용되는데 
 날숨 측정(End tidal CO2) 으로도 안전하고 효율적이라는 대단위 연구가 있다.  날숨 측정(End tidal CO2) 으로도 안전하고 효율적이라는 대단위 연구가 있다. 
- 
-=====정맥혈전증 예방===== 
-장시간의 수술을 받을 경우 미분화 헤파린 (unfractionated heparin)이 안전하다고 증명되어 있으며, 첫 고려 대상이다. 
- 
  
  
줄 110: 줄 108:
 접지판을 붙이는 위치와 에너지 기기 사이에 자궁이 위치해서는 안된다.  접지판을 붙이는 위치와 에너지 기기 사이에 자궁이 위치해서는 안된다. 
  
-=====봉합=====+====봉합====
  
  
줄 145: 줄 143:
 ====통증==== ====통증====
 적절한 마취와 수분공급으로 구역질과 구토를 방지할 수 있다.  적절한 마취와 수분공급으로 구역질과 구토를 방지할 수 있다. 
 +====정맥혈전증 예방====
 +장시간의 수술을 받을 경우 미분화 헤파린 (unfractionated heparin)이 안전하다고 증명되어 있으며, 첫 고려 대상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