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

문서의 선택한 두 판 사이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링크

양쪽 이전 판이전 판
다음 판
이전 판
med:fungusstudy [2015/06/03 11:56] V_Lmed:fungus_test [2019/05/17 18:55] (현재) – [진균 도말 검사(KOH 도말 검사)] V_L
줄 1: 줄 1:
 +{{tag> skin 피부질환 진균 도말 곰팡이 검사 fungal_test}}
  
-{{page>:의학}} +{{page>:틀#의학}} 
-======곰팡이 검사======+======곰팡이 검사 ======
  
 |{{fungus010214-1.jpg}}|{{fungus010214-2.jpg}}| |{{fungus010214-1.jpg}}|{{fungus010214-2.jpg}}|
 |100배 확대소견|400배 확대소견| |100배 확대소견|400배 확대소견|
  
 +피부에 곰팡이 (진균)가 있는지 여부를 검사하는 방법은 **진균 도말 검사**와 **진균 배양 검사**가 있다. **진균 배양 검사**는 검체를 특수 배지에 심어서 수일간 곰팡이가 자라게 한 후 어떤 종류의 곰팡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관찰하는 방법인데 주로 연구용이나 특별한 경우에 필요한 방법이며, 곰팡이가 있는지 여부는 비교적 간단한 **진균 도말 검사**로 대개 확인할 수 있다. 위의 현미경 사진에서 검은 (혹은 하얀) 실같이 보이는 것들이 곰팡이의 균사이다.
  
 +=====진균 도말 검사(KOH 도말 검사) =====
 +가장 기본적이고 간단한 검사이다.
  
 +KOH 용액은 각질의 단백질, 지방 등은 녹여 버리지만 진균의 세포막은 녹이지 못하므로 각질 속에 묻혀있던 균사(hyphae)와 포자(spores)를 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현미경 시야를 조금 어둡게 하여 100배의 배율에서 찾아보고 400배 배율로 확인한다.
  
-피부에 곰팡이 (진균)가 있는지 여부를 검사하는 방법은 **진균 도말 검사**와 **진균 배양 검사**가 있습니다. **진균 배양 검사**는 검체를 특수 배지에 심어서 수일간 곰팡이가 자라게 한 후 어떤 종류의 곰팡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관찰하는 방법인데 주로 연구용나 특별한 경우에 필요한 방법이며, 곰팡이가 있는지 여부는 비교적 간단한 **진균 도말 검사**로 대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현미경 사진서 검은 (혹은 얀) 실같이 보이는 것들이 곰팡이의 균사입니다.+의심되는 병변의 가장자리서 15번 외과용 칼을 여 각질을 긁어 슬라이드 위로 놓고 10-20% KOH 용액을 떨어뜨린 후 cover glass로 덮는다. 약하게 가하여 각질이 녹아 얇게 퍼면 현미경 게 관찰면 된다.
  
-=====진균 도말 검사 (곰팡이 검사)의 방법===== +  * 곰팡이가 의심되는 의심되는 모발, 손톱, 발톱, 피의 인설 및 수포의 상층을 소독된 수술칼 등을 이용하여 검체 (대개 피부의 각질이나 물집에서 나온 진물 등)를 얻는다. 
- +  * 칼로 긁어낸 검체를 슬라이드에 올려놓는다. (바람에 려버리거나 슬라이드를 실수로 떨어뜨리는 경우는 위의 과정을 다시 해야 한다) 
- +  * 검체를 커버 슬라이드로 조심해서 긁어 모은 후 카버 슬라이드를 살짝 덮어 놓는다. 
-  * 곰팡이가 의심되는 환자의 병변 위에서 소독된 수술칼 등을 이용하여 검체 (대개 피부의 각질이나 물집에서 나온 진물 등)를 얻는다. +  * KOH (수산화 칼륨) 20% 용액 등을 스포이드로 빨아들여서 검체를 덮어놓은 커버 슬라이드의 양측에 소량을 넣어 침투가 되게 한다.
-  * 칼로 긁어낸 검체를 슬라이드에 올려놓는다. (바람에 려버리거나 슬라이드를 실수로 떨어뜨리는 경우는 위의 과정을 다시 해야 한다) +
-  * 검체를 커버 슬라이드로 조심해서 긁어 모은 후 카버 슬라이드를 살짝 덮어 놓는다.  +
-  * KOH (수산화 칼륨) 20%용액 등을 스포이드로 빨아들여서 검체를 덮어놓은 커버 슬라이드의 양측에 소량을 넣어 침투가 되게 한다. +
   * 알코올 램프의 뚜껑을 열고 라이터로 불을 붙인다.   * 알코올 램프의 뚜껑을 열고 라이터로 불을 붙인다.
   * 검체를 올려놓은 슬라이드를 알코올 램프 위에서 달군다. 이와 동시에 검체를 긁을 때 사용했던 메스를 불에 달궈서 소독을 한다. 이때 끓어넘치지 않을 정도에서 멈춰야 하고, 그렇지 못한 경우 위의 과정을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한다.   * 검체를 올려놓은 슬라이드를 알코올 램프 위에서 달군다. 이와 동시에 검체를 긁을 때 사용했던 메스를 불에 달궈서 소독을 한다. 이때 끓어넘치지 않을 정도에서 멈춰야 하고, 그렇지 못한 경우 위의 과정을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한다.
줄 23: 줄 25:
   * 슬라이드를 책상 위에 올려놓고 5분 정도 기다린다.   * 슬라이드를 책상 위에 올려놓고 5분 정도 기다린다.
   * 5분쯤 경과 후 식혀 두었던 슬라이드를 거즈로 살짝 눌러서 검체가 퍼지게 한다.   * 5분쯤 경과 후 식혀 두었던 슬라이드를 거즈로 살짝 눌러서 검체가 퍼지게 한다.
-  * 슬라이드를 현미경에 올려놓고 현미경의 전원을 켠 후 검경을 한다.  곰팡이가 우글우글할 정도로 많은 경우에는 10초 이내로 판단이 되기도 하지만, 그 수가 적어서 있는지 없는지 판단하기 어려울 때에는 현미경에다 두 눈을 댄 채로 5분 이상 관찰을 해야 한다. +  * 슬라이드를 현미경에 올려놓고 현미경의 전원을 켠 후 검경을 한다.  곰팡이가 우글우글할 정도로 많은 경우에는 10초 이내로 판단이 되기도 하지만, 그 수가 적어서 있는지 없는지 판단하기 어려울 때에는 현미경에다 두 눈을 댄 채로 5분 이상 관찰을 해야 한다. 
 + 
 +모든 검사가 그렇지만 100% 정확한 검사는 있을 수 없다. 임상 증상은 아무래도 곰팡이가 의심스러운데, 검사를 해도 곰팡이가 발견되지 않을 때도 종종 있다. 이런 경우에는 환자를 다시 불러서 위의 과정을 반복해야 할 것인지 여부를 고민하게 된다. 
 + 
 +머리백선의 병변에서는 솜털(연모, [[vellus hair]]) 2~3개를 뽑아 검사하면 되는데 이때 cover glass를 세게 누르거나 가열을 세게 하여 병모가 파괴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상이 진균도말검사의 과정입니다. 모든 검사가 그렇지만 100% 정확한 검사는 있을 수 없습니다. 임상 증상은 아무래도 곰팡이가 의심스러운데, 검사를 해도 곰팡이가 발견되지 않을 때도 종종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환자를 다시 불러서 위의 과정을 반복해야 할 것인지 여부를 고민하게 됩니다.  
  
 [[misuse]] [[misuse]]
 [[skin]] [[skin]]
  
-{{tag> skin 피부질환 진균 도말 곰팡이 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