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

문서의 선택한 두 판 사이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링크

양쪽 이전 판이전 판
다음 판
이전 판
med:congenital_torticollis [2017/10/26 13:13] – [원인] V_Lmed:congenital_torticollis [2023/06/28 10:54] (현재) V_L
줄 2: 줄 2:
 {{page>:틀#의학}} {{page>:틀#의학}}
 ====== 선천성   사경 (Congenital Torticollis) ====== ====== 선천성   사경 (Congenital Torticollis) ======
-{{INLINETOC}}+  
 + 
 +신생아 선천성 사경 
  
 /* 요기에 본문을 적으시와용 */ /* 요기에 본문을 적으시와용 */
줄 8: 줄 11:
    
    
-선천성   사경이란 태어나면서 한쪽 목의 흉쇄 유돌근이 경직되어 목의 기울어짐이 생기고 이로 인해 안면이 비대칭적으로 발달되는 선천적인 질병으로 신생아의 약 1~2%에서 발견됩니다.+선천성   사경이란 태어나면서 한쪽 목의 흉쇄 유돌근이 경직되어 목의 기울어짐이 생기고 이로 인해 안면이 비대칭적으로 발달되는 선천적인 질병으로 신생아의 약 1~2%에서 발견다.
 =====원인===== =====원인=====
-각각의 환자에서 사경의 원인은 정확히 알기 어렵지만, 가장 흔한 근성사경의 경우 흉쇄유돌근의 손상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난산은 사경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엉덩이가 먼저 나오는 [[med:둔위|둔위분만]]의 과정에서 아기의 목에 있는 흉쇄유돌근이라는 근육의 손상이 생기고 이것이 치유과정에서 섬유화되고 짧아지면서 양쪽 근육 길이의 차이가 나면서 머리가 기울어진 자세가 유지되는 것으로 이해됩니다.+각각의 환자에서 사경의 원인은 정확히 알기 어렵지만, 가장 흔한 근성사경의 경우 흉쇄유돌근의 손상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난산은 사경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엉덩이가 먼저 나오는 [[med:둔위|둔위분만]]의 과정에서 아기의 목에 있는 흉쇄유돌근이라는 근육의 손상이 생기고 이것이 치유과정에서 섬유화되고 짧아지면서 양쪽 근육 길이의 차이가 나면서 머리가 기울어진 자세가 유지되는 것으로 이해다.
    
-그러나 분만 손상이 없이도 자궁 내에서 자세에 따른 손상에 의한 경우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근육의 손상 이외에도 선천성으로 목에 있는 척추뼈 이상으로 사경이 생길 수 있습니다.+그러나 분만 손상이 없이도 자궁 내에서 자세에 따른 손상에 의한 경우도 있다고 생각다. 이러한 근육의 손상 이외에도 선천성으로 목에 있는 척추뼈 이상으로 사경이 생길 수 있다.
 =====증상===== =====증상=====
  
 {{:med:congenital_torticollis.jpg|}} {{:med:congenital_torticollis.jpg|}}
 ==== 흉쇄 유돌근 내의 몽우리(종괴)==== ==== 흉쇄 유돌근 내의 몽우리(종괴)====
-생후 2~4주에 목에서 몽우리가 만져지는 경우가 흔합니다. 흉쇄유돌근을 따라 손으로 그 근육을 만져 보면 비교적 단단하고 압통은 없는 강낭콩 만한 단단한 살덩어리가 그 근육에서 만져질 수 있습니다. 2~4주 간 서서히 커지다가 **생후 2~6개월** 내에 사라집니다.+생후 2~4주에 목에서 몽우리가 만져지는 경우가 흔. 흉쇄유돌근을 따라 손으로 그 근육을 만져 보면 비교적 단단하고 압통은 없는 강낭콩 만한 단단한 살덩어리가 그 근육에서 만져질 수 있다. 2~4주 간 서서히 커지다가 **생후 2~6개월** 내에 사라다.
  
 ====운동 제한==== ====운동 제한====
-출생 시 혹은 출생 후 2~4주에 변형이 관찰되기 시작하며, 한쪽 목의 길이가 다른 쪽 목의 길이보다 비정상으로 짧고 서서히 목이 기우는데, 이때 목의 길이가 더 짧은 쪽으로 머리가 기울어지고 턱은 머리가 기울어진 쪽과 정반대쪽을 향하게 됩니다. 기울어진 쪽의 목 회전운동과 반대측으로의 측방 굴곡운동(lateral bending)이 제한됩니다. 한쪽으로 기울어진 신생아의 머리를 수동적으로 바로 잡아 교정해도 쉽게 교정되지 않습니다.+출생 시 혹은 출생 후 2~4주에 변형이 관찰되기 시작하며, 한쪽 목의 길이가 다른 쪽 목의 길이보다 비정상으로 짧고 서서히 목이 기우는데, 이때 목의 길이가 더 짧은 쪽으로 머리가 기울어지고 턱은 머리가 기울어진 쪽과 정반대쪽을 향하게 다. 기울어진 쪽의 목 회전운동과 반대측으로의 측방 굴곡운동(lateral bending)이 제한다. 한쪽으로 기울어진 신생아의 머리를 수동적으로 바로 잡아 교정해도 쉽게 교정되지 않다.
  
 ====안면 변형==== ====안면 변형====
-목이 기울어진 쪽 안면이 편평화(flattened)되면서 얼굴의 대칭적인 발달이 어려워집니다. 안면의 비대칭성은 성장함에 따라 변형이 진행됩니다.+목이 기울어진 쪽 안면이 편평화(flattened)되면서 얼굴의 대칭적인 발달이 어려워다. 안면의 비대칭성은 성장함에 따라 변형이 진행다.
      
 =====진단===== =====진단=====
-신생아와 신생아기 이후의 아이들에게 사경이 없는데 사경이 있는 것처럼 머리와 턱이 얼마 동안 기울어져 있을 수 있으므로 병력, 증상, 진찰소견 등을 종합해서 진단합니다. 진단은 아기의 고개가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고 반대 측으로 약간 돌아가 있는 상태로 목과 안면의 비대칭적인 모습을 눈으로 확인한 후, 목 부위의 흉쇄유돌근이 경직되거나 짧아져 있을 때, 어린 아기는 몽우리가 만져질 때 진단할 수 있습니다.+신생아와 신생아기 이후의 아이들에게 사경이 없는데 사경이 있는 것처럼 머리와 턱이 얼마 동안 기울어져 있을 수 있으므로 병력, 증상, 진찰소견 등을 종합해서 진단. 진단은 아기의 고개가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고 반대 측으로 약간 돌아가 있는 상태로 목과 안면의 비대칭적인 모습을 눈으로 확인한 후, 목 부위의 흉쇄유돌근이 경직되거나 짧아져 있을 때, 어린 아기는 몽우리가 만져질 때 진단할 수 있다.
    
-덩어리가 만져지는 경우 초음파검사 등을 통해 근육이외의 다른 종괴인지 여부를 감별해야 합니다. 영아기 이후에 진단되는 아이는 사경이 사시나 선천성 목뼈 기형으로 인하여 나타날 수 있으므로 경추 방사선 촬영이나 안과검사를 통해 이러한 유사한 질병이 없는지를 확인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또 다른 문제는 선천성 사경이 있는 아이의 일부에서 선천성 고관절 이형성증(congenital dysplasia of the hip)이나 고관절탈구 등의 질병이 동반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런 아기들은 고관절에 문제가 없는지 꼭 진찰해 보아야 합니다.+덩어리가 만져지는 경우 초음파검사 등을 통해 근육이외의 다른 종괴인지 여부를 감별해야 . 영아기 이후에 진단되는 아이는 사경이 사시나 선천성 목뼈 기형으로 인하여 나타날 수 있으므로 경추 방사선 촬영이나 안과검사를 통해 이러한 유사한 질병이 없는지를 확인하는 것도 필요. 또 다른 문제는 선천성 사경이 있는 아이의 일부에서 선천성 고관절 이형성증(congenital dysplasia of the hip)이나 고관절탈구 등의 질병이 동반된다는 것. 따라서 이런 아기들은 고관절에 문제가 없는지 꼭 진찰해 보아야 .
 =====치료===== =====치료=====
-치료를 하지 않더라도 저절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지만 근성 사경이 있을 때는 의사의 판단에 따라 짧은 흉쇄유돌근의 길이를 늘리는 수동적 물리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수동적 물리치료로 호전되지 않으면 흉쇄유돌근의 길이를 늘이는 수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치료를 하지 않더라도 저절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지만 근성 사경이 있을 때는 의사의 판단에 따라 짧은 흉쇄유돌근의 길이를 늘리는 수동적 물리치료를 할 수 있다. 수동적 물리치료로 호전되지 않으면 흉쇄유돌근의 길이를 늘이는 수술로 치료할 수 있다.
  
 ====흉쇄 유돌근의 견인 운동(stretching exercise)==== ====흉쇄 유돌근의 견인 운동(stretching exercise)====
-진단이 되면 가능한 한 빨리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기 치료할수록 경과가 좋으며,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에는 문제가 심각해져서 얼굴의 근육, 뼈의 발육이 지연되어 얼굴 모양이 변할 수 있으니 발견 즉시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진단이 되면 가능한 한 빨리 시행하는 것이 좋다. 조기 치료할수록 경과가 좋으며,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에는 문제가 심각해져서 얼굴의 근육, 뼈의 발육이 지연되어 얼굴 모양이 변할 수 있으니 발견 즉시 치료를 시행해야 
-치료는 짧아진 흉쇄유돌근을 스트레칭을 해 주는 것으로, 우측에 병변이 있는 경우 아기의 머리는 우측으로 기울고 좌측으로 돌아가 있을 것이므로 현재의 상태와 반대로, 즉 아기의 고개를 좌측으로 구부리고, 우측으로 돌려 짧아진 근육을 스트레칭합니다. 물리치료사가 시행하는 방법을 엄마가 배워서 하루에 3~4회 정도 시행해야 합니다. 아기가 잠잘 때 또는 우유를 먹일 때도 항상 치료적 자세를 유지,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는 짧아진 흉쇄유돌근을 스트레칭을 해 주는 것으로, 우측에 병변이 있는 경우 아기의 머리는 우측으로 기울고 좌측으로 돌아가 있을 것이므로 현재의 상태와 반대로, 즉 아기의 고개를 좌측으로 구부리고, 우측으로 돌려 짧아진 근육을 스트레칭. 물리치료사가 시행하는 방법을 엄마가 배워서 하루에 3~4회 정도 시행해야 . 아기가 잠잘 때 또는 우유를 먹일 때도 항상 치료적 자세를 유지, 유도하는 것이 좋다. 
-치료 경과는 얼마나 조기에 치료를 시작했느냐, 얼마나 적절히 운동치료를 받았느냐에 따라 결정되는데, 생후 2~3개월에 치료를 시작하면 대략 80% 내외의 아기들은 이러한 운동치료만으로도 호전됩니다. +치료 경과는 얼마나 조기에 치료를 시작했느냐, 얼마나 적절히 운동치료를 받았느냐에 따라 결정되는데, 생후 2~3개월에 치료를 시작하면 대략 80% 내외의 아기들은 이러한 운동치료만으로도 호전다. 
-그러나 돌이 넘어서면 운동하기 힘들어질 뿐만 아니라 효과도 감소하게 되므로 상태에 따라서 근육을 늘이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수술은 비교적 간단하며 대개 만 4, 5세 이전에 시행하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그러나 돌이 넘어서면 운동하기 힘들어질 뿐만 아니라 효과도 감소하게 되므로 상태에 따라서 근육을 늘이는 수술이 필요. 수술은 비교적 간단하며 대개 만 4, 5세 이전에 시행하는 것이 효과가 좋다.
  
 ==== 수술적 치료==== ==== 수술적 치료====
-수술은 근육의 한쪽 끝이나 양끝을 절제하는데 합병증으로 신경 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수술은 근육의 한쪽 끝이나 양끝을 절제하는데 합병증으로 신경 손상이 올 수 있다. 
-수술 후에는 충분한 기간 동안 석고 고정이나 보조기를 이용하여 교정 위치로 유지하여야 하며, 능동적 및 수동적 운동을 계속적으로 시행하여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안면의 변형은 아직도 논란이 많으나 12세 이전에 수술받을 경우에는 미용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수술 후에는 충분한 기간 동안 석고 고정이나 보조기를 이용하여 교정 위치로 유지하여야 하며, 능동적 및 수동적 운동을 계속적으로 시행하여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안면의 변형은 아직도 논란이 많으나 12세 이전에 수술받을 경우에는 미용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