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

문서의 선택한 두 판 사이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링크

양쪽 이전 판이전 판
다음 판
이전 판
med:behcet_s_disease [2021/11/18 10:59] V_Lmed:behcet_s_disease [2021/11/18 11:08] (현재) – [치료] V_L
줄 4: 줄 4:
 베체트 병이란, 입안의 궤양, 성기의 궤양, 홍채염 등을 주증상으로 하는 만성, 재발성, 전신성 질환임.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으나 일종의 자가면역성 질환으로 생각되고 있다. 베체트 병이란, 입안의 궤양, 성기의 궤양, 홍채염 등을 주증상으로 하는 만성, 재발성, 전신성 질환임.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으나 일종의 자가면역성 질환으로 생각되고 있다.
  
-혀에 노랗게 궤양이 생기고 **동시에** 생식기에도 궤양이 나타나거나 안질환, 피부질환등이 동반된다면 일단 베체트병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Behcet_EN010220.jpg}}+1937년 터어키 의사 베체트씨가 처음 발견했다. 
 + 
 +혀에 노랗게 궤양이 생기고 **동시에** 생식기에도 궤양이 나타나거나 안질환, 피부질환등이 동반된다면 일단 베체트병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대개 2_30대의 나이에 호발하고, 피부증상으로는 [[erythemanodosum|결절 홍반]] 양 발진 (위 사진), [[erhtyema_multiforme|다형 홍반]] 양 발진, 기타 여러 가지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대개  20대와 30대에 처음 시작되는 경향이 있고, 발병 후 시간이 지나면서 질병의 활성도가 점차 떨어지게 된다.
    
-1937년 터어키 의사 베체트씨가 처음 발견한 이 질병은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고 있으나 환자의 면역기능 이상이나 유전적 소인바이러스 감염 등의 원인때문에 발병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20-30대의 젊은층에서 주로 발생하는 이 질환은 전신성 혈관염인 만큼 혈관이 흐르는 곳이라면점막피부와 눈 근골격계 신경계 혈관 소화기계 등 어디서든 발병할 수 있다.+=====원인===== 
 +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고 있으나 환자의 면역기능 이상이나 유전적 소인바이러스 감염 등의 원인 때문에 발병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오래 전부터 유전적인 소인이 있는 환자에서 환경적인 요인이 더해지면서 면역반응이 활성화되고, 그 결과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난다고 생각되고 있다. 특히 HLA-B51이라는 유전자가 베체트병에 가장 중요한 유전 인자로 알려져 있으며, 지역에 따른 차이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일부 바이러스와 세균에 대한 면역반응이 베체트병의 염증반응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 
 +20-30대의 젊은층에서 주로 발생하는 이 질환은 전신성 혈관염인 만큼 혈관이 흐르는 곳이라면 점막 피부와 눈 근골격계 신경계 혈관 소화기계 등 어디서든 발병할 수 있다.
 =====증상===== =====증상=====
  
 베체트병의 대표적 초기증상으로는 **구강궤양**과 함께 **포도막염망막혈관염**으로 인해 시야가 흐려지는 것을 들 수 있다. 베체트병의 대표적 초기증상으로는 **구강궤양**과 함께 **포도막염망막혈관염**으로 인해 시야가 흐려지는 것을 들 수 있다.
  
-이 가운데 구강궤양은 전체 자의 97% 가량에서 나타나는데그 크기는 2-12mm 가량으로 혀와 잇몸 개부 인두부 등 구강내 모든 점막에서생길 수 있며 자주 재발된다. 음식섭취가 어렵고 영양장애를 보이기도 한다.+피부 과민반응나 만성 관절염 등 근골격계증상과 신경계 순기계 호흡기 소화기 등에서도 이상 증상을 보이도 하며드물게는 체신염이나 고환염 신증후군 을 일기도 한다.
  
-남성은 음낭이나 음경귀두에서, 여성은 질이나 자궁경부에서궤양이 기기도 하며 홍반성 진과 여드름양 농포성 구진, 피부혈관염을 동반한구진성 발진 등의 피부병을 유발하기도 한다.+====구강궤양==== 
 +전체 환자의 97% 가량에서 나타나는데그 크기는 2-12mm 가량으로 혀와 잇몸 구개부 인두부 등 구강내 모든 점막에서생길 수 있으며 자주 재된다. 음식섭취가 어렵고 영장애를 보이기도 한다.
  
-베체트병은 이도 피부 과민반응이나 만성 관절염 등 근골격계증상과 신계 순환기계 호흡기 소화기 등에서도 이상 증상을 보이기도 하며드물게는 사체신염이나 고환염 신증후군 등을 일으키기도 한다.+====음부궤양==== 
 +남성은 음낭나 음경귀두서, 여성은 질이나 자궁에서궤양이 생기기도 하며 홍반성 발진과 여름양 농포성 진, 피혈관을 동반한 구진성 발진 의 피부병을 유발하기도 한다.
  
-이같은 베체트병이 위험한 이유는** 실명**을 부를 수도 있기 때문. 이 병에 걸리면 포도막염, 홍채염, 망막혈관 침범 등의 눈 증상들이 반복되는 경우가 많다.+  
 +====안구==== 
 +포도막염, 홍채염, 망막혈관 침범 등의 눈 증상들이 반복되는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의 베체트병 환자의 경우 외국에 비해 안구가 침범되는 빈도가 적어 20~30%에서 안구 증상이 나타난다.
  
 눈의 증상은 보통 양쪽 눈에 동시에 오며 증상이온 후 3∼4년이 지나면 현저한 시력손실을 보인다.  구강궤양의 초기 증상이 나타났을 때 이 질환을 진단-치료해야 실명을 방지할 수 있다 눈의 증상은 보통 양쪽 눈에 동시에 오며 증상이온 후 3∼4년이 지나면 현저한 시력손실을 보인다.  구강궤양의 초기 증상이 나타났을 때 이 질환을 진단-치료해야 실명을 방지할 수 있다
  
  
 +
 +{{Behcet_EN010220.jpg}}
 +
 + 피부증상으로는 [[erythemanodosum|결절 홍반]] 양 발진 (위 사진), [[erhtyema_multiforme|다형 홍반]] 양 발진, 기타 여러 가지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진단===== =====진단=====
줄 52: 줄 65:
 염증에 대한 염증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책은 없다 근본적인 치료책은 없다
 +
 +콜히친(colchicine)은 구강 궤양의 치유나 재발 방지에 효과가 있다.
  
 며칠간 치료를 받으면 괜찮아졌다가 대략 4,5개월 간격으로 재발을 반복한다.  며칠간 치료를 받으면 괜찮아졌다가 대략 4,5개월 간격으로 재발을 반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