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

문서의 선택한 두 판 사이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링크

양쪽 이전 판이전 판
다음 판
이전 판
med:athelosclerosis [2025/09/27 01:15] – ↷ 문서 이름이 med:죽상동맥경화증에서 med:athelosclerosis(으)로 바뀌었습니다 V_Lmed:athelosclerosis [2025/09/27 01:31] (현재) – ↷ 링크가 이동 작업으로 인해 적응했습니다 172.70.163.11
줄 15: 줄 15: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위험인자에는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위험인자에는
  
-[[고혈압]], [[hyperlipidemia]], [[흡연]], [[diabetes_mellitus]], [[obesity]], [[스트레스]], 고령 등이 있다.+[[hypertension]], [[hyperlipidemia]], [[흡연]], [[diabetes_mellitus]], [[obesity]], [[스트레스]], 고령 등이 있다.
  
-  * 이 중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뭐니뭐니 해도 [[고혈압]]. 정도가 심하지 않을지라도 여러 해 동안 지속되면, 결국은 동맥벽이 손상되고 그 부위에 콜레스테롤의 침착이 가속화되어 동맥경화가 발병한다.+  * 이 중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뭐니뭐니 해도 [[hypertension]]. 정도가 심하지 않을지라도 여러 해 동안 지속되면, 결국은 동맥벽이 손상되고 그 부위에 콜레스테롤의 침착이 가속화되어 동맥경화가 발병한다.
   * 고혈압의 좌청룡 격인 [[hyperlipidemia]]은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농도가 지나치게 높은 증상. 혹자에 따라서는 고혈압 대신 고지혈증을 최대 주범으로 지목할 만큼 동맥경화 발병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 고혈압의 좌청룡 격인 [[hyperlipidemia]]은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농도가 지나치게 높은 증상. 혹자에 따라서는 고혈압 대신 고지혈증을 최대 주범으로 지목할 만큼 동맥경화 발병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 [[흡연]]이 고혈압의 우백호 격으로 꼽히는 이유는 담배 연기 속에 함유된 일산화탄소가 동맥벽을 손상시키기 때문. 하루 한 갑 이상 담배를 피는 남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관상동맥경화로 인한 심장병에 걸릴 확률이 3∼5배 정도 .높다고 알려져 있다.   * [[흡연]]이 고혈압의 우백호 격으로 꼽히는 이유는 담배 연기 속에 함유된 일산화탄소가 동맥벽을 손상시키기 때문. 하루 한 갑 이상 담배를 피는 남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관상동맥경화로 인한 심장병에 걸릴 확률이 3∼5배 정도 .높다고 알려져 있다.
줄 33: 줄 33: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등이야 동맥경화와 상관없이 그 자체의 질병관리 차원에서라도 치료하는 게 당연한 일이고, 생활 습관과 관련된 인자들의 경우에는 철저한 자기관리가 다른 어떤 것보다 중요하다.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등이야 동맥경화와 상관없이 그 자체의 질병관리 차원에서라도 치료하는 게 당연한 일이고, 생활 습관과 관련된 인자들의 경우에는 철저한 자기관리가 다른 어떤 것보다 중요하다.
  
-하루라도 빨리 담배를 끊고, 식이요법과 함께 적절한 강도의 운동을 병행해야 한다. 식이요법에 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은, 다음에 이어질 고지혈증과 고혈압 단락을 참고하기 바란다. +하루라도 빨리 [[흡연|담배]]를 끊고, 식이요법과 함께 적절한 강도의 운동을 병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