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

문서의 선택한 두 판 사이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링크

양쪽 이전 판이전 판
다음 판
이전 판
med:낙태 [2015/06/08 15:45] – ↷ 문서 이름이 med:artificial_abortion에서 med:낙태(으)로 바뀌었습니다 V_Lmed:artificial_abortion [2021/10/16 10:35] (현재) V_L
줄 1: 줄 1:
-{{page>:틀#성적}}+{{tag>의학 artificial abortion 임신 낙태 모자보법 불법}}
 {{page>:틀#의학}} {{page>:틀#의학}}
 +{{page>:틀#성적건강}}
 +
  
 ======낙태 (Artificial Abortion)====== ======낙태 (Artificial Abortion)======
줄 26: 줄 28:
  
   - 법제14조의 규정에 의한 인공임신중절 수술은 임신한 날로부터 ** 24주일** 이내에 있는 자에 한하여 할 수 있다.   - 법제14조의 규정에 의한 인공임신중절 수술은 임신한 날로부터 ** 24주일** 이내에 있는 자에 한하여 할 수 있다.
-  - 법제14조 제1항 제1호의 규정에 의하여 인공임신중절 수술을 할 수 있는 우생학적 또는 유전학적 정신장애나 신체질환은 연골무형성증, 낭성섬유증 및 그 밖의 유전성 질환으로서 그 질환이 태아에 미치는 위험성이 높은 질환으로 한다. +  - 법제14조 제1항 제1호의 규정에 의하여 인공임신중절 수술을 할 수 있는 우생학적 또는 유전학적 정신장애나 신체질환은 [[med:achondroplasia|연골무형성증]][[med:cystic fibrosis|낭성섬유증]] 및 그 밖의 유전성 질환으로서 그 질환이 태아에 미치는 위험성이 높은 질환으로 한다. 
-  - 법제14조 제1항 제2호의규정에의하여 인공임신중절 수술을 할 수 있는 전염성 질환은 풍진, 톡소플라즈마증 및 그 밖에 의학적으로 태아에 미치는 위험성이 높은 전염성 질환으로 한다.+  - 법제14조 제1항 제2호의규정에의하여 인공임신중절 수술을 할 수 있는 전염성 질환은 [[med:rubella|풍진]][[med:toxoplasmosis|톡소플라즈마증]] 및 그 밖에 의학적으로 태아에 미치는 위험성이 높은 전염성 질환으로 한다.
  
 =====강간에 의한 낙태===== =====강간에 의한 낙태=====
줄 36: 줄 38:
  
 낙태 수술은 임신 개월 수에 따라 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낙태 수술은 임신 개월 수에 따라 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medical abortion]]참조.
  
 ==== 임신 5-8주==== ==== 임신 5-8주====
줄 45: 줄 48:
  
 ==== 임신 13주==== ==== 임신 13주====
-이후는 자궁경대 및 제거술을 하는데, 임신 3-4개월이 넘으면 태아가 커져있으므로 경관이 잘 열려야 수술이 쉬워진다. 수분을 흡수하면 부풀어 오르는 약을 수술 8-12시간 전에 경관에 끼워넣고 경관이 열리게 한후 태아를 꺼냅니다.+이후는 자궁경대 및 제거술을 하는데, 임신 3-4개월이 넘으면 태아가 커져있으므로 경관이 잘 열려야 수술이 쉬워진다. 수분을 흡수하면 부풀어 오르는 약을 수술 8-12시간 전에 경관에 끼워넣고 경관이 열리게 한 후 [[med:misoprostol|]]등의 약물을 사용하여 태아가 배출되도록한다.
  
 ====임신 20주 이후==== ====임신 20주 이후====
  
- 태아가 너무 크고 영글어 부수거나 뜯어낼 수 없기 때문에 수술이 힘이 듭니다. 자궁경관이 열리도록 촉진제를 넣기도 하고 정맥주사를 하기도 한다. 또 자궁내에 이물질을 넣어 분만을 유도한다. 때가 아닌 분만을 유도하는 것이기 때문에 며칠씩 걸리는 경우도 있으며, 산모나 의료인 모두에게 심리적인 부담이 큰 수술이다. 임신 4개월이상의 경우에는 보통의 분만과 같이 거의 며칠간의 입원이 필요다. 이처럼 임신 6개월일 경우의 낙태수술은 위험하고 어렵다.+ 태아가 너무 크고 영글어 부수거나 뜯어낼 수 없기 때문에 수술이 힘다. 자궁경관이 열리도록 촉진제를 넣기도 하고 정맥주사를 하기도 한다. 또 자궁내에 이물질을 넣어 분만을 유도한다. 때가 아닌 분만을 유도하는 것이기 때문에 며칠씩 걸리는 경우도 있으며, 산모나 의료인 모두에게 심리적인 부담이 큰 수술이다. 임신 4개월이상의 경우에는 보통의 분만과 같이 거의 며칠간의 입원이 필요다. 이처럼 임신 6개월일 경우의 낙태수술은 위험하고 어렵다.
  
 ====합병증==== ====합병증====
줄 58: 줄 61:
  
 낙태 후 임신홀몬검사는 최소** 2~3주** 후에 시행해야 정확히 판정할 수 있다. 낙태 후 임신홀몬검사는 최소** 2~3주** 후에 시행해야 정확히 판정할 수 있다.
- 
-  * [[http://search.medscape.com/reference-search?newSearch=1&queryText=artificial abortion|Medscape: Artificial Abortion]] 
- 
-{{tag>의학 artificial abortion 임신 낙태 모자보건법 불법}} 
  
  
 +=====수술 후 주의사항=====
 +  * 대부분은 수술 다음날은 출혈이 급격히 감소했다가 잔혈이 배출되기 위해 다시 약간의 출혈이 나오기도 함.
 +  * 감염방지를 위해 수술 이후 약 2주 정도는 성관계를 피하는 것이 안전함.
 +  * 샤워는 시술 당일부터 해도 되지만, 탕 목욕은 시술 후 2주부터 가능함.
 +  * 수술 후에 항생제, 소염진통제, 위장보호제 등을 처방해주므로 약을 잊지말고 꾸준히 복용해야 함.
 +  * 중절수술 이후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곧바로 가능하지만 일주일 정도는 신체에 무리가 되고 격렬한 운동은 삼가시는 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