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정액검사

불임 원인대상은 여성불임 진단보다 비교적 진단이 간단하므로 남성불임 원인을 먼저 찾는 것이 중요하다. 남성측불임요인은 전체 불임(Infertility)의 약 30-35%로 보고되고 있다.

남성불임은 환경오염, 영양섭취나 생활양식의 변화 등에 의해 증가 하는 추세이다.

남편의 검사는 먼저 문진과 정액검사를 실시한다. 정액검사는 남성의 불임진단에 가장 기본이되는 검사이다. 고환이나 음낭 등 생식기의 이상 또는 발기부전이나 조루 (Premature Ejaculation) 등은 숨기지 말고 의사에게 얘기해야 한다. 어렷을 때 홍역이나 유행성 이하선염 등과같이 고열을 수반하는 질병에 걸진적이 있으면 정자생성에 장애가 있는 경우가 있다. 이 또한 의사선생님께 말해야 한다. 문진이 끝나면 정액검사를 한다.

정액채취

남편은 4-5일간금욕한 후에 마스터베이션으로 용기에 사정한 정액을 검사한다. 이전에 반드시손과 성기를 미리 깨끗이 씻어야 한다. 그리고 사정했을 때 처음 나오는 약간묽은 정액속에 들어 있는 정자가 가장 질이 좋으므로 이것을 확실히 채취하는것이 중요한다.

정액검사결과 정상치

정액검사에서는정자의 수, 운동성, 기형의 유무, 정액의 양을 조사한다. 정액의 양은 2-3cc,1cc당 정자의 수가 4000만 마리이상, 운동성이 좋아야하고, 죽거나 제자리운동만하는정자가 아닌 전진운동을 하는 정자가 전체의 50%를 넘어야하고, 기형정자가 50%를 넘지 말아야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치료

정액검사로 정자가 정상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을 때는 어디에 원인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비뇨기과에서 다시 고환검사와 각종 비뇨기계통의 검사를 받아야한다.

연결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