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단순 신낭종 (Simple Renal Cyst)

신장의 낭종성 질환은 여러가지 원인이 있으나 가장 흔한 질환으로 단순낭종과 유전병인 상염색체 우성 다낭신 (Polycystic Kidney)이 있다.

단순 신낭종은 부검을 하였을 때 60-70%까지 있을 정도로 아주 흔한 질환으로 연령이 증가 할수록 많이 생기며, 여자보다 남자에서 많이 발견된다. 대게는 건강 진단하다가 우연히 발견되며, 증상은 없다. 신낭종은 종양과 구분하여야 하며 신장 초음파에서 낭종벽이 얇고, 신 실질과 명확히 구별된다. 치료는 대게 필요치 않는다. 그러나 드물게 낭종이 아주 큰 경우 통증, 감염, 혈압을 유발시킬 수 있으며, 이럴 때 낭종을 흡인 후 경화제를 사용하여서 제거한다.

원인

신장 (Kidney)의 단순 신낭종의 발병기전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다. Baert 등의 미세해부 (microdissection) 연구에 의하면 연령 증가에 따른 노화현상으로 세뇨관 게실이 증가하며, 신낭종은 원위 곡세 뇨관 (convoluted tubule)이나 집합관의 게실 (diverticulae) 로부터 기원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내피세포의 과증식과 낭종 내강으로의 낭종액 과분비라는 두 가지 요소가 필요하며 상염색체우성 다낭신 (autosomal dominant polycystic kidney disease, ADPKD) 등 유전성 낭성신질환을 중심으로 발생기전에 관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 고 있다.

단순 신낭종은 대부분 피질에 존재하며, 구형 내지는 난원형 이며 명확한 경계를 가지고 있다. 낭종벽은 매끄럽고 투명하며 혈관이 적고 노란색 내지는 옅은 청색을 띈다.

조직학적으로는 내벽이 편평형 (flattened) 또는 입방형 (cuboidal) 상피세포 로 덮인 얇은 섬유조직층으로 구성된다. 낭종액은 투명하고 균질 한 저점성 액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CT상 Hounsfield unit (HU) -10~20 정도로 물과 유사한 방사선학적 특성을 갖는다. 70-80%는 단일, 일측성으로 피질에 국한하여 존재하지만, 노 인에서는 양측성, 다발성의 빈도가 증가하여 2개 이상인 경우가 1/2, 양측성인 경우가 1/3 정도라는 보고도 있다. 최초 발견시 낭종의 크기는 다양하며 약 1/4의 경우 시간 경과에 따라 낭종 이 성장하고, 특히 젊은 연령층에서 빨리 성장하는 것으로 보고 된다. 일반적으로 성장속도가 매우 느려서 1년에 평균 1.6 mm 혹은 4-5% 성장하여 2배 크기가 되는데 10년 이상 걸리는 것 으로 보고되며, 양측성, 다발성 낭종이 더 쉽게 커지는 경향이 있다.

simple_renal_cyst.jpg

증상

일반적으로 단순 신낭종은 진단시 무증상이며, 복부 영상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된 다. 그러나 합병증이 발생하거나 빠르게 성장하는 경우, 옆구리 통증이나 복부 불편감, 종괴 촉지, 혈뇨 등의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합병증의 빈도는 2-4%로 매우 낮으며, 주로 출혈, 감염, 파 열이다. 단순 낭종의 약 6%에서 출혈이 발생하며, 주로 외상, 낭종의 성장, 출혈경향이 원인이 된다. 

진단

단순 신낭종의 초음파 진단기준은

  1. 모양이 둥글고
  2. 내부 에코가 없으며
  3. 벽의 경계가 분명하고
  4. 후방음영증강

네 가지이며, 이러한 초음파 기준에 부합할 경우 악 성의 가능성은 매우 낮아서 추가적인 진단적 접근이 필요하지 않다. 

단순 낭종에서 벗어나는 복잡 종괴의 경우 CT 검사를 요하며, 악성의 위험성이 높은 CT소견 으로는

  1. 석회화 (calcification),
  2. 격막 (septae),
  3. 다엽성 (loculation),
  4. 벽 비후 혹은 결절 유무(wall thickening and nodularity),
  5. 조영증강 소견

치료

단순 신낭종은 대부분의 경우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으 나, 낭종의 크기가 큰 경우 (6 cm 이상), 낭종으로 인한 증상 이 있는 경우 (통증, 폐색, 인접 실질 위축 등) 낭종의 크기를 줄이기 위한 감압치료를 시행 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천자 후 경화요법이 시행되며, 되고 있다. 이중 에탄올이 경화제로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으 며, 주입된 에탄올은 낭종 내피세포들을 고정시켜 성장하지 못하 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시술을 위해 배액관(pigtail catheter) 을 낭종 안에 위치시켜야 하며, 배액량에 따라 수일간 경화제의 반복주입이 필요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유증상성 단순 낭 종의 치료에 있어서 매우 유용한 기법으로 평가되고 있다.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