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의 이전 판입니다!


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난소 (Ovary)

난소는 엄지손가락~주먹 정도의 크기인 타원형의 장기로서 자궁의 양쪽에 하나씩 있다. 이곳에서 생식세포인 난자가 성숙되고 방출된다. 또한 난소에서는 주기적으로 여성호르몬을 분비한다.

  • 가임기 여성에서 난소 종양은 8cm 이상, 복잡한 모양,격막, 손가락모양의 돌출, 고형종괴, 증가된 혈류의 경우 악성 종양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수술적 확인이 필요한다.
  • 난소꼬임(염전)은 수술적 치료가 기본이다.
  • 악성이 의심되는 경우 난소종괴의 흡인 검사는 해서는 안된다.

생식능력

난자를 키워 배출하는 것이 주된 기능인데, 난자는 원래 엄마 배속에서는 백만개 넘도록 만들어서 가지고 나오지만, 18세 경에 평균 400,000개 정도를 가지며, 매달 월경주기가 진행되면서 소모하여 37세경에는 평균 25,000개 정도만 남게 된다. 1)

여성은 출생 시 약 50-200만개의 난자를 갖고 태어나는데, 이후 줄어들어 사춘기 30-50만개이며, 가임기간 35~40년동안 400-500개 정도의 난자를 배란하게 되고, 폐경기에는 활동가능한 난자수가 거의 제로에 도달하게 된다.

한달에 1개의 난자를 배란한다고 가정하면, 1년에 12개, 40년동안 480개 정도의 난자가 배란된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정상적인 배란을 했던 여성이라면 평균 50세쯤 되면 폐경이 된다.

난소의 난자 생성능력을 알기 위해 항뮬러관 홀몬 (난소나이; Anti-mullerian Hormone; AMH)를 검사하기도 한다.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