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대상포진 후 신경통 (Post-herpetic Neuralgia)

난치성 만성통증증후군의 하나로 급성 대상포진 (herpes zoster, HZ)의 피부발진이 치유된 후 1개월 이상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로 정의하고 있다. 대상포진 바이러스(Varicella-zoster virus: Herpes-zoster virus)는 전형적인 수두를 포함한 전신감염과 헤르페스 또는‘Shingles’ 알려진 국소감염을 유발한다

국소감염은 주로 노인 환자에서 발생하며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이미 잠복 감염되어 있던 사람에서 이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어 발생한다. 대상포진 바이러스의 재활성유발인자로는 HIV의 감염, 악성 종양, 면역억제제의 투여, 척수방사선 조사 등으로 세포성 면역의 장애가 있는경우에 잘 발생한다. 노인에서는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대한 세포성 면역이 선택적이고 점진적인 감소를 보이므로 대상포진의 발병과 합병증이 증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상포진은 20세 이하의 건강한 성인에서는 발생률이낮아서 인구 1,000명당 0.4~1.6명에서 발생하나, 85세 이상의 노인에서는 인구 1,000명당 5~11명의 발생을 보인다.

진단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진단은 특별한 검사가 없다. 단지 이전의 대상포진에 감염된 과거력과 임상적 양상만으로 가능하다.

통증의 임상적 양상은 표면 혹은 심부의 통증과 지속적 혹은 간헐적 통증으로 나누어진다. 지속적 통증은 따갑고, 쑤시고, 찌르는 듯 하며 박동성인 반면에, 간헐적 통증은 예리하고, 전기가 오는 것 같고, 찢어질 것 같다고 표현한다.

치료

현재 PHN 환자에서 FDA 공인을 받은 약제는 gabapentin과 5% lidocaine patch이며 2차 선택약은 삼환계 항우울제이다. 이들 약제가 1차로 선택되어야 겠다. 그러나 PHN 환자마다 통증이 매우 다양하므로 환자 개개인에 맞게 약제가 선택되어야 한다.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