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T.S (VAULT-TEC ASSISTED TARGET SYSTEM)

vats--screenshot_large.jpg

전작들 Fallout 1,2 는 전투가 턴 방식이었다. 턴 방식이라도 박진감넘치고 타격감도 좋았다. 폴아웃 3는 시점이 바뀌면서 전투도 FPS 처럼 바뀌었는데, 턴방식의 전투느낌을 살리기 위해 도입된 것이 VATS이다. 적이 시야에 있을 때 "V"를 누르면 일시 정지 되면서 적의 각 부위를 맞출 확률이 얼마나 되는지, 맞추게되면 얼마나 손상을 줄 수 있는지가 표시 되며, Action point가 허용하는 한도내에서 여러번의 공격을 예약할 수 있다. FPS를 잘 하시던 분들은 별로 필요 없을 듯 한다. 전투가 너무 쉬워진다는 것이 '단점' 이라고 말씀하시는 분도 있다.

연출이 잘 되어 있어 쏠 곳 찍어 놓고 구경하는 것도 재미있다.

팔을 쏘면 총을 떨어뜨린다던지, 다리를 쏘면 절면서 다가온다던지 하는 방식으로 사실감이 있다. 들고 있는 무기를 맞출 수도 있다.

맞추는 부위별 효과

스닉어택 크리로 어디를 맞추냐에 따라 벌어지는 효과.

  • 머리 : 1~3초간 스턴, or 즉사(베헤모스와 리버티 프라임을 제외한 모든 적). 스턴시 적의 명중률 저하.
  • 몸통 : 3~5초간 기절(깨어나서는 또 두리번거림. 뭔가 당황함). 탈진으로 뛰지 못함.
  • 팔 : 양손무기일 경우 무기 놓침. 근접무기 데미지 감소. 한손무기 명중률 저하.
  • 다리 : 적의 이동속도가 늦어짐.
  • 무기 : 무기를 떨구거나 부서짐…(제일 안좋은…) 하지만 수류탄일 경우 쏘면 터진다.

특정 몬스터의 경우 부위가 추가 되기도 한다.

불개미 - 더듬이를 맞출 경우 '격노'상태에 빠지게 된다. 격노 상태에 걸리게 되면 주변에 자신의 아군이 있으면 적으로 간주하고 자신이 죽든, 상대방이 죽든 끝까지 싸웁니다.

[출처][잡담성 정보] (명작겜정보. 구공화국의 기사단. GTA, FM4, 폴아웃) 작성자알파더

V.A.T.S 조작

동작
V VATS 시작
마우스 좌클릭 공격할 지점 선택
A, 화면 왼쪽 화살표 클릭 새로운 적 선택
D, 화면 오른쪽 화살표 클릭 새로운 적 선택
E 공격 시작
마우스 우클릭 공격 지점 취소, 혹은 종료

TIP~

어려운 적(켄타, 슈퍼뮤탄트나 마이어럭 킹 등)과 조우했을 시 대처법(1대 1상황이며 주인공 소총소지의 전제하에.)

1m떨어진 적

갑자기 마주칠 시- 머리만 겨냥해서 맞춘다. 등을 돌리고 있을 시- 나를 발견하지 못한 상태임으로 sneak어택을 노리며 등을 맞춘다. 뮤탄트이고 슬렛지 해머류를 들며 자신에게 뛰어올 시- 머리만 노리며 자신이 피해를 입기전에 신속히 죽인다. 뮤탄트이고 소총을 꺼내서 자신에게 총구를 겨눌 시- 위와 같다. 뮤탄트이고 투척무기 종류를 들고잇을 시- V.A.T.S로 투척무기를 조준한다. 뮤탄트이고 중화기가 들린 상태일 시-그냥 머리를 조준한다.(백에 백 개틀링건은 발사 이전에 처리 가능하다.) 뮤탄트 부르트 혹은 마스터이고 슬렛지 해머류를 들며 뛰어올 시(드뭄)- 무기에 집중타격하고서 머신건 난사한다. 뮤탄트 부르트 혹은 마스터이고 소총이 들린 상태일 때- 공략하기 힘드나, 우선 무기만 노린다. 런쳐는 힘드므로.. 뮤탄트 부르트 혹은 마스터에 중화기가 들린 상태일 때- 무기를 공략해서 고철로 만들어버린다. 그러나 반격 주의. 뮤탄트가 등을 보이지만 금방이라도 돌아설 것 같을 때- sneak을 노리는 편이 낫다. 뒤돌아 서는 순간 헤드 노려도 무방. 데스클로일 때- 어렵지만 마주치자 마자 VATS를 써서 수류탄을 던져 다리를 다치게해 기동력을 봉쇄하고 뒷걸음질 치면서 사격하면 대응이 가능함.

5m떨어진 적

갑자기 마주칠 시- 머리머리몸통머리(미사일런쳐 가능하나 VATS보단 보통모드로 확대후 발사). 혹은 저격. 등을 돌리고 있을 시- 괜찮다면 더 접근해서 안전한 sneak을 노린다. 그러나 항시 주의 뮤탄트이고 슬렛지 해머류를 들며 자신에게 뛰어올 시- 쉽다. 머리3번에 안전빵으로 몸통 하나 찍어주고 VATS실행. 뮤탄트이고 총기난사시- 런쳐가 편하다. 하지만 재수없게 빗나가기가 쉽다. (뮤턴트는 주로 좌우 무빙어택을 하므로.) 뮤탄트 부르트 혹은 마스터이고 슬렛지 해머류를 들며 뛰어올 시(드뭄)- 런쳐로 보통 발사후 소총으로 VATS어택 뮤탄트 부르트 혹은 마스터이고 소총이 들린 상태일 때- 팻맨이 좋지만 한방 안나올 때가 다반사이(또한 미니뉴크 낭비.) 뮤탄트 부르트 혹은 마스터에 중화기가 들린 상태일 때- 무조건 무기먼저 고철로 만들어 놓고 깐다.(런쳐 써도 무방) 뮤탄트가 자신을 발견하지 못했을 때- 저걸 죽일까 말까 고민되는 경우이다.밤 기달려서 sneak쓰는게 편하지만 번거로움. 데스클러우일 때- 나를 발견한 상태일 것이다. 간단하다. 두어번 점프해서 올라갈 수 있는 바위위에서 안전하게 처리하자.

10m~15m

내쪽을 보고 있을 시- 스나이퍼 라이플이나 스코프.44매그넘만 있다면 어떤적이든 만사 OK이다. sneak에 헤드샷이라면.. 등을 돌리고 있을 시- 저격.물론 좋지만 초탄아니면 헤드샷은 힘드므로..뎀지가 안먹힐 뿐더러 좀 번거롭기도 하다. 뮤탄트이고 슬렛지 해머를 등에 착용한 상태일 시- 헤드샷으로 원샷원킬 아니면 무대뽀로 뛰어가서 라이플로 쏘아도 된다. 뮤탄트이고 총기를 등에 착용한 상태일 시- 한방런쳐나 초탄헤드 아니면 총알 날라올거 생각하며 전투에 임하라. 뮤탄트이고 중화기를 등에 착용한 상태일 시- 위와 같다. 뮤탄트 부르트 혹은 마스터이고 슬렛지 해머류를 착용한 상태일 때- 부르트를 대하듯 하면 된다. 뮤탄트 부르트 혹은 마스터이고 소총을 착용한 상태일 때- 런쳐로 기본 체력을 깎아놓고서 헌팅라이플로 머리나 무기를 쏜다. 뮤탄트 부르트 혹은 마스터이고 중화기를 착용한 상태일 때- 데스클러우 다음으로 힘든 상대. 무기만 먼저 처리해주면 쉽다. 데스클로일 때- 휴..미리 발견하게 해준 나의 눈치와 어질리티와 신께 감사드리며 저격에 임한다.

그리고 0m… 데스클로가 바로뒤에서 공격할 때- '어떤무기와 방어구를 찬다하더라도 놈을 이길 수는 없어!'라고 외치며 load를 실행한다. 뭐, 운이 좋아서 개피상태에 피신을 갈 수 있다면 놈에게 팻맨 2방정도 먹여주어라. "너같이 얍삽한 생물체를 없애기 위해 쏘는 나의 'mini-nuke'가 아까워!"라고 말하면서…

추가) DeathClaw의 경우 Dart-Gun으로 다리를 쏴주신후 천천히 걸어오는 놈을 향해 총을 쏴주면 된다. (주인공 뒷검을질 보다 느립니다. 다만 동굴같은곳에서 만나면…-_-;)

누구나 수정할 수 있다.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