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tgen Maneuver

자궁 수축에 의해 선진부가 하강함에 따라 회음은 팽창하게 되어 늘어나게 되고 수축때마다 수의적으로 힘을 주어 아래로 밀어 낼때 아두가 질 입구로 나왔다가 수축이 사라지면 질입구의 안쪽으로 들어가는 배림현상과 아두의 대횡경선이 외음부를 확장시킬때 발로가 일어난다. 이런 상태로 분만이 계속 진행되면 회음 열상과 방광루, 직장루, 자궁 탈출등의 후유증을 초래할수 있으므로 연조직의 손상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회음 절개를 하고 아두의 분만 속도를 조절해 준다.

아두가 배림 또는 발로한 후 분만을 촉진할 목적으로 해하여지는 고전적 조작. 회음열상을 방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두가 회음부를 통과할 때에 한 손에 소독수건을 씌워 항문주위를 막으면서 한손을 후두를 서서히 나올 수 있도록 속도조절을 하면서 아두만출을 시도하는 것을 말한다. 앙와위인 임산부의 미골선단과 항문 사이에 시술자의 한쪽의 손의 전지첨을 대서 아두를 전하방으로 압박한다.

To perform the Ritgen maneuver, palpate the infant's chin (through the towel on the perineum) and pull outward on the fetal chin, and then press upward to extend the h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