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Herpes zoster)

   대상포진은 바이러스성 피부질환의 일종으로 대상포진-수두바이러스(VZV) 에 의하여 신경에 염증이 생기는 병이다. 어릴 때 수두에 걸렸던 사람은 누구든지 대상포진이 생길 수 있다. 수두를 앓은 후 이 바이러스는 신경세포에 잠복해 있다가 신체저항력이 약해지는 경우에, 갑자기 증식을하여 신경과 그 신경이 분포하는 피부에까지 염증이 생기게 된다.

hzosterchild.jpg hzoster8-567.jpg

어린이들도 대상포진에 걸릴 수 있지만, 50대 이후의 성인들에게 나타나는 경우가 흔하며, 외상이나 스트레스도 유발 인자가 된다. 면역이 저하된 환자들 (암환자나 방사선 치료를 받고 있거나, 면역억제제를 쓰고 환자 등) 이 대상포진에 걸릴 위험이 더 높기는 하지만 평소에 건강하다가 대상포진이 걸렸다면 몸속에 내가 알지 못한 큰 병이 있는 게 아닌가 걱정할 필요는 없다.

대개는 고령자에서 생기지만 젊은 사람들도 간혹 걸리는데, 통증과 피부증상, 피로감 같은 것 때문에 상당히 오랜기간 고생한다.   

증상

대상포진이 걸리면 우선 몸의 좌우 중 어느 한쪽으로 피부분절 (Dermatomes)을 따라 타는 듯한 아프거나, 따갑거나, 가렵게 된다. 그런지 1-3일만에 빨갛게 다발성의 수포(Vesicle), 농포(pustule) 이 돋다. 경우에 따라 열이 나거나 머리가 아플 수도 있다. 반점은 여러 개의 물집이 모인 모양으로 변한다. 물집은 차차 고름이 잡히다가 딱지(가피)가 되어 떨어지기까지 2-3주 걸립니다. 통증은 피부가 다 나은 후에도 오래 지속될 수 있다. 드물게는 물집이 없이 아프기만 하거나, 물집이 생겼는데 안 아픈 경우도 있을 수 있다. 

dermatome.jpg

호발부위

  대상포진은 주로 몸통과 둔부쪽에 잘 나타난다. 그러나 얼굴, 팔, 다리 등 어떤 부위에도 나타날 수 있다. 특히 눈에 물집이 생길 때는 후유증으로 시력장애가 생길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고 안과 선생님에게도 진료를 받아야 한다. 외음부에는 흔하지 않다. 간혹 얼굴에도 생기는데 눈이나 귀 주위에 생기는 경우에는 시력이나 청력에도 영향을 줄 수 있고, 허리 주위에 생기는 경우에는 방광을 조절하는 신경에 영향을 미쳐서 방광이 늘어나고 소변을 보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hzoster3.jpg hzoster2.jpg

대상포진이 귀에 발생하면 안면신경이 마비되어 입이 돌아가는 경우가 있다. 대개는 어느 정도 시일이 지나면 저절로 회복되지만, 급성기에 치료를 잘 받는 것이 좋다.

 

합병증

  나이 드신 분들일수록, 물집이 생겼던 부위의 염증이 심해서 오래 가거나, 흉터가 남는 일이 흔한다. 피부증상이 다 나은 다음에도 지속적으로 또는 간헐적으로 통증이 지속하는 경우를 포진후 신경통이라고 한다. 나이가 드신 분일수록 신경통이 오래 때로는 수년간) 남는 경우가 있다. 면역이 저하된 환자의 경우에는 수두와 같이 전신에 물집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Herpes zoster infection during pregnancy is not associated with increased risk of congenital malformations above the general population baseline risk or of CVS.

전염성

  대상포진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다른 사람에게 옮길수 있지만, 옮긴 사람은 대상포진이 걸리는게 아니라수두가 걸립니다. 환자의 물집이 터져서 그안에 있던 바이러스가 대상포진-수두 바이러스에 면역이 없는 사람 (수두를 앓아보지 않고, 예방주사를 맞지 않은 사람, 대개는 어린이)에게 옮기면 수두가 걸릴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전염성은 수두에 비하면 매우 적다.

진단

특징적 임상증상의 확인, pcr

치료

  • Acyclovir (아시클로버정®) 800mg*5회 7-10일간
  • Famciclovir (팜시클로버정®) 500mg*3회 7일간
  • 중증의 경우 입원하여 주사제 사용
  • 대상포진 후 신경통 예방 (60세 이상)
  • TCA (에트라빌®) 10mg … 25mg 자기전, 점증, 90일간
  • Gabarpentin (가바펜틴®) 300mg … 900~1800mg 총용량을 하루 3회로, 매일점증, 90일간

 

예후

  대개 수주만에 저절로 소실되고 재발이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합병증이 생길 가능성은 있지만, 안정을 취하면서 적절한 대증요법으로 치료를 하면 증상을 호전시킬수 있다.

예방

조스타박스 백신 대상포진 예방접종

조스타박스를 1회 피하접종한다.

대상포진 경력이 있어도 조스타박스는 접종이 가능하다. 단, 대상포진에 걸린 후에는 한달이 지나고 접종하도록 한다!!

폐렴구균 백신과 같이 접종할 경우, 효능이 떨어진다. 폐렴구균 백신과 한달 간격을 두고 접종하는 것이 좋다!! 1)

인플루엔자 백신은 동시에 접종해도 상관이 없다

조스타박스는 단순포진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 기능은 없다.

항바이러스제를 투여받고 있는 환자는 조스타박스 접종 24시간 전에 투약을 중지해야 하며, 조스타박스 접종 후 2주 동안은 약제를 투약하지 않는다.

면역억제 요법을 앞두고 있는 환자는 적어도 14일 간격을 두고 접종하는 것이 좋다.

바이러스성 피부질환

잘못된 피부질환 치료 사례 피부질환 목록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