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

회음절개 (Episiotomy)

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19금) 아래는 성적건강에 관련된 의학적 지식을 담고 있다. 이 문서는 사회통념으로 볼 때 19세미만에게 적합하지 않은 내용이므로 성인만 보길 권한다. 문서를 보는 건 당신의 선택이지만, 당신에게 당황, 걱정, 죄책감 등의 정서적 충격을 줄 수 있다.

회음 절개는 분만아이 머리가 나오기 직전에 외음부와 항문 사이에 있는 회음부의 피부와 근육을 절개함으로써, 질 입구를 크게 하는 효과를 얻도록 하는 외과적 시술 방법이다.

분만 후 찢어지거나 절개한 회음부는 다시 깨끗하게 봉합한다.

회음절개를 하면 질이 (불규칙하게) 찟어지는 것을 예방하고, 산모의 질 근육을 보호해준다. 또한 빠른 분만을 도울 수 있으며, 아기의 외상을 줄일 수도 있다.

광범위한 열상이 예상되는 경우, 태아의 위치가 비정상인 경우, 태아 분만을 빨리 해야 할 경우 등에는 회음 절개를 시행한다.

의사에 따라서는 모든 산모에게 회음 절개를 시행하는 것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데, 회음 절개술의 경우에 통증이 더 심하고, 자연스럽게 찢어진 것보다 치유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한 변실금의 문제점을 항상 줄이지는 못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방법

애가 나오기 직전에는 크라우닝(Crowning; 왕관) 이라고 해서 머리가 회음부 바깥쪽을 왕관처럼 밀어올리게 된다.

이때 산모의 질 입구에 국소마취제를 투입하고 회음 절개를 시행한다.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정중앙 방법과 중앙외측 방법이다.

상처를 꿰맨 실은 흡수가 되므로 따로 제거할 필요는 없다.

나라별 빈도

스웨덴 9.7%
미국 30%
중국, 스페인, 남아프리카, 터키 63~90%
아르헨티나 80%
대만100%

[출처](http://www.webmd.com/baby/news/20050826/episiotomy-rates-too-high-say-experts)

한국은 80% 이상으로 추정.

회음마사지

가까운 일본만 하더라도 회음 절개를 잘 하지 않고… 산파가 밑을 잡아 늘려서 절개 없이 분만을 많이 한다. perineal massage참조.

출산 후 회음부 통증

대부분의 여성들이 출산 후 회음부(질 입구와 항문 사이 부분) 통증으로 불편을 겪는다. 분만 후 찢어지거나 절개한 회음부는 국소마취 후 봉합하는데, 마취가 풀리면서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기 때문이다. 통증의 정도는 사람에 따라 다르며 통증이 사라지기까지는 보통 7~10일 정도가 걸립니다.

회음부의 통증이 너무 심할 때 도움이 되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모유수유를 하는 경우에도 진통제를 사용할 수 있을까?

젖몸살이나 산후 자궁 수축으로 인한 훗배앓이 등으로 통증이 심할 때는 진통제를 사용할 수 있다. 타이레놀과 같은 진통제는 모유수유 중 복용해도 안전한다.

회음부에 적외선을 쪼이면 도움이 되나요?

적외선기계를 사용하면 회음부의 혈액순환 개선, 통증 완화, 상처 치유 촉진 등에 도움이 된다.

꼭 병원에 가야 할 심각한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