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는 일반 포커카드로 하는 게임으로 보드게임의 우노게임과도 비슷한 점이 많다. 우노카드는 비싸던데…. 차선으로 원카드로 게임해도 좋을듯 함.
원카드!
하고 외쳐야 함. 다른 사람이 원카드!하고 외쳤을 때, 1장이 되었던 플레이어는 더미에서 카드를 한장을 가져와야된다.
미리 정한 개수 보다 많은 카드를 가지게 되면 게임에서 제외된다.
15장파산이면 14장은 괜찮고 15장이 되는 순간 파산으로 게임에서 제외된다. 먼저 파산하는 쪽이 꼴등이 되는 것이다.
공격 공격카드는 조커,에이스,숫자 2등이 있는데. 공격카드도 규칙에 따라 놓는다. 공격카드를 내면 다음 사람이 다음의 규칙에 따라 덱에서 카드를 가져와야 한다. 혹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공격 카드를 내려놓기 규칙에 따라 놓고 공격을 다음사람에게 넘길 수 있다.
예) 앞사람이 ♠2를 놓았다.
2장을 가져왔을 때, 공격카드의 기능은 사라지고 ♠라는 무늬와 2라는 숫자만 의미하게 된다. 본인이 2장의 카드를 가져왔을 때 다음 사람은 ♠8을 낼 수 있다.
자신이 2장을 가져오지 않고 ♣2를 내면 중첩이 되어서 4장의 공격력이 된다. 다음 사람이 공격카드가 없으면 4장을 더미에서 가져와야된다. 즉, 이렇게 중첩되다가 못막으면 바로 파산하게 된다.
미리 서열을 정해야 되는데 2는 무늬와 관계없다. A도 무늬와 관계없다고하는데 방패에 힘을 실어주는 지역도 있으니 미리 정합시다.
조커를 더 세분화 해서 컬러와 흑백으로 나누어서 서열을 정하는 곳도 있고, 그냥 조커는 같은 조커라고 하는 곳도 있다. 조커가 나왔을때는 같은 조커로 막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