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젠장

b0051210_4c281ff1d833b.jpg

제기랄과 함께 불쾌한 상황에서 내뱉는 .

어원은 "제기랄, 난장맞을"로, 난장이란 옛날의 형벌인 멍석말이를 뜻한다. 이것이 "젠장맞을"이라 줄여지고 거기서 다시 줄여진게 "젠장".

우리나라 대부분의 욕설처럼 어원상으로는 상당히 심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사람을 상대로 쓰는 일이 줄게 되면서 가볍게 사용하는 단어가 되어버렸다. 욕이라기 보다는, 이제는 약간 강한 어감의 단순 감탄사 정도로 여겨질 정도. 7세 이용가 등급의 TV만화영화에서도 종종 나올 정도이니… 영어 단어와 비교하자면 "Damn it!" 정도의 어감. '옌장, 넨장' 등은 난장의 변한 말이다. 완곡한 표현 으로 쓰이는 말로 '된장'이 쓰인다.1) 보통 사람들은 씨발이라는 말을 쓰지 못하는 상황이 되었을때 시발의 대체 용어로 젠장을 사용한다.

  • 출처: 엔하위키- 젠장(CC BY-NC-SA 2.0)
1)
예를 들자면 이런 된장!이나 이런 된장맞을 등.

연결문서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1.2 KB 젠장.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7/12/06 10:15 저자 V_L V_L

0.045 seconds in processing this page on this powerful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