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

암컷 모기가 사람을 포함해 동물을 물어 흡혈하는 것은 자신의 유전자를 남기고자 교미 후에 알을 낳는 데 필요한 영양분을 얻기 위해서다. 암컷 모기 처지에서는 본능적 행동인 셈이다.

mosquito.jpg

그렇기에 사람이 아무리 물리지 않으려고 방어해도 에너지와 양분 섭취원으로 다른 동물의 피를 선택한 암컷 모기로서는 다른 대안이 없는 상황에서 악착같이 사람을 물어 피를 빨 수밖에 없다.

수컷 모기는 대부분 교미를 끝으로 생을 마감한다. 일부 수컷 모기는 교미도 못해보고 생을 마치기도 한다.

모기는 시력이 좋지 않다. 가시광선을 인식하지 못하고 자외선만 인식한다. 그래서 사람이 보는 것과는 전혀 다르게 사물과 색깔을 본다. 그런데도 귀신같이 사람을 찾아내 공격한다. 어떻게 가능할까?

냄새를 통해서다. 모기의 냄새감각기관은 더듬이에 있는데, 10m 이상 떨어져 있어도 사람의 몸냄새를 맡을 수 있다. 모기는 특히 사람이 숨 쉴 때 내뱉는 이산화탄소를 감지하고, 더 가까이 접근해 시각을 사용하면서 동시에 체온을 감지해 혈관의 위치를 정확하게 찾아낸다.

뚱뚱한 사람이 마른 사람보다, 여자가 남자보다 모기에 더 잘 물린다는 속설은 뚱뚱한 사람이 마른 사람보다 땀을 많이 흘리고 호흡량이 많으며, 여자가 남자보다 체온이 높고 체취가 강하다는 점에서 나름 과학적 근거가 있다.

모기에 물리면 조금 따끔하고 나서 가렵다. 왜 그럴까? 모든 동물의 피는 몸 밖으로 나오면 굳는데, 이를 막으려고 모기는 자신의 침샘에 혈액이 응고되지 않게 하는 물질을 넣어두고 가는 관으로 사람을 물 때 이 물질을 밀어 넣는다. 그러면 이 물질은 사람의 면역체계와 반응해 알레르기를 일으키면서 가려움증을 유발한다. 이 과정에서 모기는 이 물질 말고도 각종 병원균을 사람에게 옮겨 말라리아, 일본뇌염, 황열, 뎅기열, 웨스트나일증 등 70여 가지의 질병을 일으킨다.

모기에 물렸을 때는 긁지 말고 찬물로 씻거나 가려움증을 막아주는 약을 바르면 잠시 뒤에 가려움증은 사라진다.

모기는 충분히 피를 빨면 2~3일간은 흡혈하지 않는다. 모기가 자꾸 피를 빨려고 덤벼들면서 귀찮게 군다면, 충분히 흡혈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흔한 모기 종류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모기 종류는 뭔가요?

빨간집모기

빨간집모기는 정화조라든가 정화습지라든가 물웅덩이라든가 아무 데에서나 산란하는 종류로 도시에서 가장 흔한 종류이다.

작은빨간집모기

작은빨간집모기는 뇌염모기로 농촌에서 주로 볼 수 있다.

흰줄숲모기

흰줄숲모기 우리가 공원 같은 데에 낮에 산책하다가 물리는 경우인데요. 그 낮이나 오후 4시부터 8시까지 가장 활발히 움직이는 종류이다. 이게 잘 모르게 와서 무는 경우가 있다.

물리지 않는 방법

체온이 높아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모기는 사람 몸에서 방출되는 열과 냄새를 감지해 찾아오기 때문이다. 과도한 운동을 삼가고 냉방을 가동해 체온을 낮추는 게 좋다. 태양열 흡수가 적은 밝은색 옷을 입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단, 붉은색과 노란색은 곤충을 유인하는 색상이므로 피한다.

느슨하고 긴 옷을 입는다. 모기가 침을 주입하는 것을 막으려면 최대한 느슨하고 옷을 입는 것이 유리하다. 또 맨 살보다는 긴팔, 긴바지를 착용해 한 겹이라도 더 보호하는 것이 좋다.

모기장, 모기기피제를 사용한다. 단, 생후 2개월 미만의 영아는 모기 퇴치제를 사용할 수 없다. 어린이는 손과 눈코입, 상처 등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만일 기피제의 유해성이 염려된다면 모기가 싫어하는 국화꽃, 민트, 계피, 마늘, 오렌지, 레몬 등의 천연 향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1)

일부 모기는 900 미터 정도 밖에 못날 지만 대부분의 모기는 1.5~5km 정도 날수 있고, 150km까지 나는 모기가 발견됨.

1)
Mosquitoes can detect carbon dioxide from 75 feet (2.3m) away. Carbon dioxide, which humans and other animals produce, is the key signal to mosquitoes that a potential blood meal is near. They've developed a keen sensitivity to CO2 in the air. Once a female senses CO2 in the vicinity, she flies back and forth through the CO2 plume until she locates her victim. Salt marsh mosquitoes may travel up to 100 miles from their larval breeding habitat. Most mosquitoes emerge from their watery breeding ground and stay pretty close to home. But some, like the salt marsh mosquitoes, will fly lengthy distances to find a suitable place to live, with all the nectar and blood they could want to drink. How far can mosquitoes fly? Mosquito species preferring to breed around the house, like the Asian Tiger Mosquito, have limited flight ranges of about 300 feet. Most species have flight ranges of 1-3 miles. Certain large pool breeders in the Midwest are often found up to 7 miles from known breeding spots. The undisputed champions, though, are the saltmarsh breeders - having been known to migrate up to 100 miles in exceptional circumstances, although 20 to 40 miles are much more common when hosts are scarce. When caught up in updrafts that direct them into winds high above the ground, mosquitoes can be carried great distan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