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산 (Boric acid)

  • 계 통 : 살충제
  • 증상 : 구토, 오심, 설사
  • 상품명 : 레이드 개미베이트 통 (3g)중 붕사150mg, 붕산 120mg

가정에서 붕산은 주로 소독약과 살충제로 사용되고 있다. 붕산에는 살균작용은 없고, 소독 작용도 매우 약하다. 그러나 자극이 적은 제제가 있어 오래전부터 세안, 가글링, 질세정, 비부점막의 소독, 좌약, 베이비 파우더 등 일반용과 의료용으로 널리 사용되어 왔다. 또한 바퀴와 개미 퇴치에 붕산이 함유된 살충제가 사용되기도 한다. 붕산(H3BO3)과 붕사(붕산나트륨, Na2B4O7․10H2O)는 살충제 이외에도 목재방부제로서, 혹은 유리, 염료, 안료, 인조보속, 사진염료, 피혁공업용, 도기의 유약, 방화제, 에나멜, 페인트, 섬유공업 등에도 사용되고 있다.

사람에서의 추정 치사량은 성인에서 30g, 유아에서는 4~6g 정도로 가정내에 있는 물질중에서는 독성이 꽤 높은 편이다. 치사량은 개인차가 크지만, 성인에서 단 1회 경구섭취로 사망한 예는 최근에는 보고가 없었다.

붕산은 오랫동안 자극성이 없는 소독약으로서 널리 사용되어왔기 때문에 독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안이하게 다루는 경우가 있으므로 취급시에는 엄중한 주의가 필요하다. 수용액은 무색, 무취라서 물로 오인하여 마시거나, 백색분말이 설탕으로 오인되는 수도 있다. 체중10kg인 유아가 고농도의 붕산을 함유한 바퀴용 살충제를 6g 섭취하면 중독될 위험이 있다.

붕산은 점막과 손상되 피부, 소화관을 통해 쉽게 흡수되며 배설은 느린 편이다. 50%는 12시간내에 요중으로 배설되지만 남아있는 것은 뇌, 간, 신장에 축적되고, 3~7일에 걸쳐서 배설된다. 건강한 피부를 통해서는 잘 흡수되지 않는다.

중독의 작용기전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증상은 점막을 통해 흡수된 경우든, 경구중독의 경우든, 오심, 구토, 설사로 시작된다. 체온은 떨어지는 것이 보통이지만, 상승하는 경우도 있다. 특징적인 것은 피부증상으로 성홍열과 유사한 발진이 나타나고, 3~5일째에 피부가 벗겨진다. 발진이 많이 보이는 곳은 손바닥과 발바닥, 둔부, 음낭 등이지만 외이도나 인두에서도 보인다. 박리는 발진이 나타난 부위뿐만이 아니고 구순주위, 항문주위, 구강내점막에까지도 파급된다. 신생아에서는 포도구균에 의한 중독성 표피괴사로 오진되기도 한다. 중추작용으로서 두통, 불안, 섬망, 무력, 권태감을 보인다. 종종 신부전, 경련, 대사성산증이 보이기도 한다. 대변은 청록색이 된다. 사인은 탈수에 의한 순환부전, 쇼크, 세뇨관 괴사에 의하며, 사망은 대개 발증후 5일째 정도에 발생한다. 만성중독은 붕산수로 가글링을 지속적으로 하였을 때 발생할 수 있으며 식욕부진, 무력감, 착란 등의 증상과 탈모가 발생하기도 한다.

치료방침

길항제나 특이한 치료법은 없다. 염류하제는 탈수상태에서는 효과가 없다. 저혈압에 대해서는 수액요법을 실시한다. 경련시에는 항경련제를 투여한다. 소변을 통한 배설을 촉진시키기 위해 이뇨를 시행한다. 복막투석으로도 붕산을 어느 정도 제거할 수 있지만 혈액투석이 보다 효과적이다.

역링크